아이폰 RAM 정리하기 - 버벅대는 아이폰 바로 해결 (모든 모델)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아이폰 RAM 정리하기 - 버벅대는 아이폰 바로 해결 (모든 모델)

by 2022. 1. 25.

아이폰이 사용하다가 자주 버벅댄다면 RAM과 관련된 경우일 때가 많습니다. RAM은 아이폰에서 기기가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하는 중요한 하드웨어인데요. 아이폰이 버벅대거나 중간에 먹통이 된다면 램 (메모리)를 정리해 아이폰 속도를 다시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램을 정리하여 속도를 빠르게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기타 용량 (시스템 데이터) 깔끔하게 정리하기

아이폰 발열 줄이기 - 내 아이폰이 너무 뜨거워진 이유와 해결 방법 총정리

아이폰 13 vs 13 프로 차이점 비교 - iPhone 13 구매 고민 해결

 

아이폰 RAM 용량

아이폰에서 램 (메모리)를 정리하면 처리 능력이 일부 확보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고 있는 불필요한 정보를 최소화하여 속도를 빨라지게 하는데요. RAM 크기가 클 수록 처리 속도가 빠르고 여러 앱을 켜놔도 버벅임이 적습니다. 아이폰 모델별 RAM 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RAM (메모리) 용량 6GB 4GB 3GB 2GB
모델 아이폰 13 프로
아이폰 13 프로 맥스
아이폰 12 프로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폰 13
아이폰 13 미니
아이폰 12
아이폰 12 미니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 
아이폰 11 프로 맥스
아이폰 SE 2세대
아이폰 X
아이폰 XS 맥스
아이폰 XS 
아이폰 XR
아이폰 7 플러스
아이폰 8 플러스
아이폰 SE
아이폰 7
아이폰 8
아이폰 6S

 

아이폰 RAM 정리 방법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글자를 타이핑하는데 속도가 따라가지 못하거나, 좀 버벅댄다 싶으면 RAM을 정리하면 훨씬 더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제 RAM을 정리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FACE ID가 있는 경우 - Assistive Touch

페이스 아이디가 있는 최신 아이폰의 경우 (아이폰 X 시리즈 이상) AssistiveTouch 설정에서 램을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 아이폰 설정 > 손쉬운 사용으로 이동합니다.

 

- 손쉬운 사용 > 터치 > AssistiveTouch를 클릭해주세요.

 

- AssistiveTouch를 활성화시킵니다.

AssistiveTouch 활성화

- 다시 아이폰 설정으로 돌아간 후 일반으로 이동하고 시스템 종료를 누릅니다. 혹은 볼륨 up, 볼륨 down 버튼을 순차적으로 누른 후 전원 버튼을 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밀어서 전원 끄기' 화면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전원 끄기 방법 - 모든 모델에서 전원 종료, 강제 종료하는 법

 

- 아이폰 전원 화면에서 AssistiveTouch 아이콘을 클릭 후 홈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어 주세요. 이때 아이폰이 깜박이고 얼마 후 홈 화면으로 이동하면 RAM 정리가 완료된 것입니다. 만약 잠금 화면에 비밀번호를 걸어 두었다면  잠금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화면을 풀어주면 됩니다.

아이폰-램-지우기
아이폰 램 정리

FACE ID가 없느 경우 - 홈버튼 이용

face ID가 없는 이전 모델의 아이폰이라면 더 쉽게 램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꾹 눌러 아이폰 전원 끄기 옵션 화면을 불러와 주세요.

전원 버튼에서 손을 떼고 홈 버튼을 약 5초간 누릅니다.

 

몇 초 정도 지나면 아이폰 화면이 깜박이는데, 이는 RAM이 제대로 정리되었다는 뜻입니다.

 

아이폰 램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어려운 작업이 아니니 자주는 아니더라도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느려진다는 느낌이 온다면 주기적으로 램을 가볍게 정리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