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수면 모드 설정 방법 알아보고 쉽게 건강 챙기기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아이폰 수면 모드 설정 방법 알아보고 쉽게 건강 챙기기

by 2022. 1. 15.

규칙적이고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는 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수면입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은 하루를 계획있게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이폰에서는 수면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있나요? 내 수면 패턴에 맞게 아이폰에서 수면 시간을 설정해두면 정해진 시간에 취침 준비, 취침 알림 그리고 기상 알림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수면 모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수면 모드 설정

우선 아이폰에서 수면 모드를 설정하려면 '건강' 앱에 들어가야 합니다.

 

- 아이폰 건강 앱에 들어가 검색 탭에서 수면을 찾아주세요.

 

- 화면의 '수면 설정'을 눌러줍니다.

 

- 수면 목표 설정은 기본 8시간으로 설정되어있으나 나의 생활 패턴에 맞게 +, - 버튼을 눌러 수면 시작을 설정합니다.

 

아이폰-수면-모드-건강-앱
아이폰 수면 모드

- 화면의 시간 아이콘을 손가락으로 움직여 수면 시간을 설정해주세요. 이곳에서 알림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상 알림을 원하지 않는 요일은 '활성화된 요일'에서 제외해줍니다.

 

- 그 아래 알림 옵션 항목에서 기상 알림으로 사용할 사운드, 음량 및 다시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애플워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잠든다면 시계에서 알림이 울립니다. 설정이 끝났다면 완료를 누릅니다.

 

아이폰-수면-모드-시간-설정
아이폰 수면 설정

- 알람 설정을 하지 않은 토, 일 주말에도 다른 시간으로 수면 시간을 설정하고 싶다면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요일의 시간 지정 추가 항목을 눌러 주말 기상 시간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지정한 취침 시간이 되면 아이폰은 자동으로 수면 집중 모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수면 집중 모드에서는 말 그대로 수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내 폰으로 오는 알림을 최소화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오는 연락을 받을 수 없습니다 (수면 집중 모드 설정을 통해 일부 앱, 특정 사람에게 오는 연락은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취침-수면-화면
아이폰 취침 모드 설정

- 그다음으로는 취침 준비 시간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설정한 취침 시간 전에 수면 화면을 시작하여 수면에 방해되는 요인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다음으로 취침 준비 시간 단축어를 설정할 수도 있는데요. 숙면을 도울 수 있도록 앱을 이용하여 일기를 쓰거나, 명상하거나 혹은 음악 듣기 등 원하는 앱이 취침 준비 시간에 자동 실행되도록 단축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취침 준비 시간 단축어를 설정해 놓으면 잠금 화면에 바로 가기 버튼이 표시되어 원하는 앱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애플워치를 사용 중이라면 애플워치로 수면 추적할 수 있도록 기능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애플워치를 착용한 상태에서 잠을 자야 합니다.

아이폰-취침
아이폰 수면 모드 설정

이제 아이폰에서 모든 수면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설정을 토대로 내 수면 기록이 건강 앱 데이터에 저장됩니다. 만약 내가 설정한 수면 시간을 편집하거나 삭제하고 싶다면 아이폰 건강 앱  > 검색 > 수면으로 들어가 전체 일정 및 옵션에서 수면 시간 지정을 비활성화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수면 모드는 기본적으로 수면 시간을 정해놓고, 수면을 준비할 수 있도록 취침 시간 리마인드 기능과 수면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의 수면 기능은 잠을 잘 잘 수 있도록 준비를 도와주는 역할일 수는 있지만 얼마나 잠을 잘 잤고, 수면 시간을 정확히 기록하는 수면 측정 기능의 역할은 하지는 않습니다. 

 

 

수면에 어려움을 겪거나 수면 패턴, 수면 시간 측정 등 수면에 어려움을 겪거나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찾고 있는 분들은 아이폰의 수면 설정에 그치지 않고 타사 앱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료 혹은 유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면 측정 앱이 있으며 훨씬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으려면 애플워치를 찬 상태에서 수면을 측정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대표적인 수면 측정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 AutoSleep

- Pillow 

- SleepSco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