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방수 기능에 관하여 - 모델별 방수 등급과 수영, 샤워 가능?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아이폰 방수 기능에 관하여 - 모델별 방수 등급과 수영, 샤워 가능?

by 2022. 1. 24.

아이폰은 어느 정도 방수를 지원할까요? 그래도 비싼 돈을 들여 사는 최신 기기인데 방수는 어느 정도 지원하지 않을까 싶다가도 마냥 수영, 샤워 등 수중 활동에는 안전하지 못하다는 생각에 항상 물과 떨어져서 아이폰을 두는데요. 아이폰은 어느 정도의 방수를 지원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모델별 방수 지원과 침수 시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애플 제품 방수에 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애플워치 방수 기능에 관하여 - 애플워치와 함께 수영, 샤워 가능할까

에어팟 방수에 관하여 - 반드시 알아야하는 에어팟 침수 시 해결 방법

맥북에 물 쏟았다면? 맥북 침수를 막아줄 7단계 따라하세요

 

아이폰 방수 등급 

아무리 방수 기능이 뛰어난 제품이어도 전자 기기 특성상 100% 물에서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Waterproof (완전 방수)가 아닌 Water-Registant로 표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이폰은 완전한 100% 방수를 지원하지 않지만 아이폰 7 모델 이후로는 어느 정도 방수 기능이 들어있는데요. 어느 정도는 물에서 버틸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아이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방수 등급을 측정할 때 일반적으로 IP 등급으로 이야기합니다.  IP 등급은 국제 전기 기술 위원회에서 장치의 내구성을 나타내기 위해 부여한 인증으로 아이폰 각 모델의 IP 등급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 모델IP 등급최대 방수

아이폰 모델
IP 등급
최대 방수
아이폰 14 시리즈
IP68
6미터/30분
아이폰 13 시리즈
IP68
6미터/30분
아이폰 12 시리즈
IP68
6미터/30분
아이폰 11 프로, 프로 맥스
IP68
4미터/30분
아이폰 11
IP68
2미터/30분
아이폰 XS, XS 맥스
IP68
2미터/30분
아이폰 SE(2세대)
IP67
1미터/30분
아이폰 X, XR
IP67
1미터/30분
아이폰 8, 8 플러스
IP67
1미터/30분
아이폰 7, 7 플러스
IP67
1미터/30분
아이폰 6 이전 모델
없음
없음

 

 

아이폰 가장 최신 제품인 아이폰 14 시리즈는 IP68 등급으로 최대 6미터 수심 이내에서 약 30분 정도 버틸 수 있는 방수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 표와 같이 같은 IP 등급이라도 방수 지원 최대 시간은 모델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주세요.

 

 

아이폰 방수 - 수영, 샤워는 괜찮을까?

 

아이폰 IP68 방수 등급이 최대 수심 6미터에서 약 30분 정도 버틸 수 있다면, 아이폰을 가지고 수영이나 샤워를 해도 괜찮은 말일까요?  그건 또 아닙니다. 위 표에서 보여지는 결과는 제한적인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값이기 때문에 생활 방수에는 큰 문제 없으나, 가능하면 아이폰을 오랫동안 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아이폰의 방수 기능은 영구적이지 않으며  주기적인 물 접촉은 방수 기능을 약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폰 방수 기능이 점점 마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득이하게 샤워나 수영 중 아이폰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방수 케이스를 착용하여 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아래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아이폰의 방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활동 목록입니다.

 

- 아이폰을 의도적으로 물에 담그기

- 수영, 목욕, 사우나 중에 아이폰 사용하기

- 수상 스키, 웨이크보드, 서핑 등 수상 스포츠와 같이 가압수 또는 고속으로 흐르는 물에  노출하기

- 권장 온도 또는 습도 범위를 벗어나 아이폰 사용

- 비누, 세제, 오일, 로션 등과 같은 액체에 노출하기

 

애플케어 침수 무상 수리 가능할까?

기본적으로 액체에 의한 손상은 아이폰 1년 제한 보증 대상이 아닙니다. 애플 케어 플러스에 가입했다면 침수로 인한 손상 시 무료 혹은 일부 금액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아이폰 기기 내부에는 LCI (액체 접촉 표시기)가 장착되어있는데요. 아이폰이 물 또는 물이 함유된 액체와 접촉하면 반응하여 빨간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LCI 센서가 빨간색이면 1년 제한 보증 대상이 아니어서 무상 수리 지원 대상에서 벗어납니다.

 

아이폰 -방수
아이폰 액체 접촉 표시기

이 LCI 센서는 기기 외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각 모델별 표시기의 위치와 액체에 닿았을 때 어떻게 변하는지 알고 싶은 분은 아래 애플 홈페이지로 들어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침수 시 대처 방안

그렇다면 아이폰이 물에 젖었다면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할까요? 아이폰 위에 물이나 커피같이 액체를 실수로 쏟았다면 해당 부위를 수돗물로 살짝 헹구어 젖은 척으로 잔여물을 닦아낸 후 남은 물기를 마른 천으로 닦아줍니다.

 

아이폰 라이트닝 커넥터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 후 아이폰을 톡톡 두드려 물기를 털어줍니다. 충전 단자 쪽에 물이 들어갔다고 생각된다면 SIM 트레이를 열지 말고 최소 5시간 동안 충전기를 꽂지 말고 자연 건조 시켜주세요. 참고로 아이폰 XS, XR 및 그 이후 모델부터는 충전 단자 내부에 액체가 감지되면 화면에 알림이 오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이폰 스피커 내부에 물이 들어갔다면 조금 더 확실한 방법으로 물을 뺄 수도 있는데, 아이폰 물빼기 단축어를 활용하여 내부의 물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인데요. 아이폰 물빼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해주세요.

 

 

아이폰 물빼기 - 물에 빠졌다면 걱정 없이 이 단축어로 바로 물 빼세요

아이폰이 물에 빠졌나요? 아이폰 물빼기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은 방수 기능을 지원하지만, 물에 닿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서 사용하는데요. 수영장, 욕조 및 화장실 등 순식

stopoverhe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