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발열 줄이기 - 내 아이폰이 너무 뜨거워진 이유와 해결 방법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아이폰 발열 줄이기 - 내 아이폰이 너무 뜨거워진 이유와 해결 방법 총정리

by 2021. 12. 5.

아이폰 발열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전자 기기 특성상 오래 사용하다 보면 기계에 열이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특히 아이폰같이 다양한 작업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고급 기기의 경우 어느 정도 발열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발열이 당연하다 하더라도 지나친 발열은 장기적으로 기기에 결함을 줄 수 있으니 발열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발열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발열 원인

우선 아이폰 발열의 이유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래와 같은데요.

 

- 배터리 결함

- 직사광선 아래의 햇볕에 둔 경우

- 아이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경우

- 장시간 고해상도 비디오 재생 중일 경우

- 장시간 GPS 사용 중일 경우

- 실행 중인 앱이 너무 많은 경우

- 장시간 비디오 게임이나 온라인 스트리밍

 

이 외에도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만약 사용 중 아이폰에 열이 좀 오른다 싶으면 잠시 사용을 멈추고 그대로 두어 어느 정도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비정상적으로 뜨겁다고 느껴진다면 아이폰 전원을 끈 후 잠시 그대로 두어 기기를 식혀주세요.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는 위험한 수준으로 기기에 고열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모든 작업을 중지하고 화면에 경고가 뜹니다. 이러한 경고를 받게 된다면 반드시 기기 사용을 멈추고 열을 식혀주세요.

 

아이폰-발열-원인-해결
아이폰 발열 해결하기

아이폰 발열 해결 방법

 

그럼 좀 더 자세히 아이폰 발열의 원인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발열을 일으킬 만한 원인을 다양하게 정리해보았으니 아래 내용에서 해당하는 것이 있다면 참고하여 아이폰 발열을 막아주면 됩니다.

 

케이스 문제

아이폰을 보호하기 위해 무거운 케이스를 사용하게 된다면 아이폰에 들어오는 공기 흐름을 차단할 수 있어 아이폰 기기 자체의 열이 오를 수 있습니다. 최소한 수면 시간에는 아이폰 케이스를 제거한 상태에서 기기를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CPU 사용량

iPhone의 프로세서가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면 더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장치에 다수의 앱이 열려 있거나 여러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일 수 있습니다. 혹은 아이폰에서 게임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CPU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앱은 꼭 종료해주고 게임도 장시간 계속 플레이하는 것 보다 발열이 느껴진다면 어느 정도 멈췄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RAM 정리하기 - 버벅대는 아이폰 바로 해결 (모든 모델)

아이폰이 사용하다가 자주 버벅댄다면 RAM과 관련된 경우일 때가 많습니다. RAM은 아이폰에서 기기가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하는 중요한 하드웨어인데요. 아이폰이 버벅대거나 중간에 먹통이 된

stopoverhere.tistory.com

 

앱 업데이트

아이폰의 다운 받은 앱을 자동으로 업데이트하시나요? 일부 앱의 경우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아 수동으로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 앱은 버그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합니다. 만약 이전 버전의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버그가 해결되지 않아 아이폰 전력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해 발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앱을 항상 최신 업데이트 버전으로 유지해 주세요.

 

배터리 사용량 확인

아이폰 발열은 배터리 상태와도 연관되어있습니다. 아이폰에서 많은 배터리를  CPU 사용하는 앱을 점검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아이폰 설정 > 배터리에 들어가 화면을 아래로 내려 앱별 배터리 사용량을 확인합니다.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 앱에서비정상적으로 배터리 누수가 큰 앱을 발견하면 앱을 사용 후 종료하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이라면 아예 삭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아이폰-발열-해결-방법
아이폰 발열 해결 방법

iOS 버전

아이폰 발열 문제가 있다면 항상 가장 최신의 iOS 버전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전 버전의 운영 체제는 CPU 과부하를 일으켜 아이폰 발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항상 아이폰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관련포스팅

iPadOS 15 필수 기능 소개 안쓰면 손해 보는 아이패드 iPadOS 15 필수 기능 소개

 

밝기 설정

만약 아이폰 밝기가 최대라면 사용 중에 발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발열뿐만 아니라 눈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아이폰 밝기는 가능한 한 낮춰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젯 끄기

아이폰 iOS 14에서 위젯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여러 위젯이 백그라운드에서 동시에 작동하면 CPU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 꼭 사용하는 위젯이 아니라면 아이폰 홈화면에 설치되어있는 위젯을 삭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위젯을 삭제하려면 위젯을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드롭다운 중 위젯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공인 충전기 사용

아이폰 발열이 계속된다면 충전기 사용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Apple의 인증을 받지 않는 충전기를 사용한다면 결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애플 정품 충전기 혹은 공식 인증을 받은 충전기 사용을 하는 것이 아이폰을 오래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끄기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기능을 꺼주세요. 이 기능은 앱을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지속해서 앱을 새로고침하기 때문에 앱을 열 때마다 최신 콘텐츠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운받은 모든 앱이 동시에 계속해서 새로 고침을 하게 되면 CPU에 과부하가 걸려 배터리 소모량이 늘고 발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폰 발열을 막고 싶다면 이 기능을 꺼주면 좋으며, 백그라운드 앱 새로 고침 기능을 비활성화하려면 아이폰 설정 > 일반 > 백그라운드 앱 새로고침을 누른 후 '끔'을 선택하면 됩니다. 혹은 몇 가지 중요한 앱만 백그라운드 새로 고침을 허용하고 나머지는 끄도록 수동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발열-백그라운드-앱-새로-고침
아이폰 발열 관리 

아이폰 발열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매일 발열을 느끼고 있다면 사용 습관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아이폰 사용 팁에 궁금한 분은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 주세요.

 

관련포스팅

아이폰 물빼기 - 물에 빠졌다면 걱정 없이 이 단축어로 바로 물 빼세요

[iOS 15] 아이폰 사진 메타데이터 확인 그리고 수정까지

아이폰 유튜브 PIP 모드 사용 방법 총 정리 (프리미엄 사용자, 미사용자 모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