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와이파이 VS 셀룰러 모델 고민이라면?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 와이파이 VS 셀룰러 모델 고민이라면?

by 2022. 3. 25.

새로운 아이패드를 구매하기로 했다면 꼭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Wi-Fi 모델을 살까 아니면 셀룰러 모델을 살까입니다. 

사실 금전적인 문제만 없다면 와이파이 모델보다 셀룰러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나은 선택입니다. 매번 와이파이를 찾아다니거나 핫스팟을 연결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생각보다 엄청난 장점입니다. 그럼 조금 더 들어가서 아래 포스팅에서 아이패드 셀룰러 모델이 와이파이 버전보다 어떤 점이 더 좋은지 차이점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셀룰러-와이파이-뭘-사야할까
아이패드 와이파이 VS 셀룰러 모델

 

아이패드 셀룰러 와이파이 모델 차이점

셀룰러 네트워크의 편리함 

아이패드를 와이파이 버전으로 구매하는 분들의 공통적인 생각이 있는데요. 바로 외부에서 아이패드를 이용할 때는 공공장소의 와이파이를 이용하거나 핫스팟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셀룰러 모델로 갈 필요가 없다 입니다.

 

핫스팟을 이용하면 아이폰의 배터리가 평소보다 빨리 소모됩니다. 결국, 외부에 오래 있다면 충전기나 보조 배터리를 들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또한, 핫스팟을 켜놓은 아이폰이 5G를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통신사는 핫스팟 데이터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아이패드에 전달받는 네트워크의 속도는 4G 혹은 3G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가 느려 데이터 전송이나 웹 서핑 시 답답함을 느끼거나 콘텐츠 업로드 시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을 원한다면 핫스팟이나 공공 와이파이에 의존할 필요 없이 셀룰러 버전 아이패드가 제일 편한 선택입니다.

 

 

 

공용 와이파이는 보안에 취약하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조금 더 가보겠습니다. 외부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하게 되면 대부분 공용 Wi-Fi를 연결합니다. 카페, 도서관, 호텔, 공항 등 무료로 제공하는 공용 Wi-Fi에 연결해서 사용하는데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실 내 정보를 가장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통로이기도 합니다. 공공 Wi-Fi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의 정보는 와이파이에 연결된 장치를 통해 전송되는데, 이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브라우징 히스토리나 비밀번호, 결제 정보 등 중요 데이터 해킹을 당하거나 악성 코드에 감염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포스팅

크롬 시크릿 모드 VPN 같이 사용하면? 개인 정보 보호하는 최고의 방법

 

그러므로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분은 VPN을 함께 사용하여 내 데이터를 보호하거나 아니면 마음 편하게 셀룰러 버전의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 정보 보호 목적이라면 무료 VPN보다는 ExpressVPN과 같은 유료 VPN을 사용해야 훨씬 안전합니다. 

 

 

 

생산성을 높이는 셀룰러 아이패드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계속 증가하고 있고 더 나아가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 디지털 노마드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메인 컴퓨터로 사용하거나 콘텐츠 생산기기로 사용하는 경우 셀룰러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더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데요.

 

여행 중이거나 인터넷 연결이 좋지 않은 곳에 있다면 사실 와이파이 모델을 사용할 때 답답함을 느낍니다. 셀룰러 모델은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화상 회의 시 안정적인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합니다. 특히 외부에서 중요 회의가 있을 때 간혹 Wi-Fi나 핫 스팟이 먹통이 되어 업무에 지장이 생기는 상황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아이패드 사용에 제한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GPS는 셀룰러 모델에만 있다

아이패드 와이파이 버전에는 GPS 안테나가 없습니다. 셀룰러 모델에만 GPS 안테나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아이패드에서 GPS를 사용할 일이 그다지 많지는 않지만 위치 사용이 필요한 앱이나 아이패드를 분실했을 때 GPS를 이용하여 더 정확한 위치 정보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길을 찾을 때도 셀룰러 버전과 와이파이 버전은 차이가 있는데요. 셀룰러 버전은 GPS 모듈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처럼 정교한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길을 찾습니다. 반면에 와이파이의 경우 GPS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지도를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GPS 대신 와이파이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길을 찾기 때문에 GPS 데이터만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게임용 아이패드

아이패드를 구매하는 여러 이유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게임입니다. 아이패드는 게임 디바이스로서도 뛰어납니다. 셀룰러 모델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가 필요한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거기에 클라우드 게임과 같이 PC에서만 할 수 있었던 게임이 이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거의 모든 장치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이패드-셀룰러-와이파이-고민-게임용
아이패드 셀룰러 와이파이 고민

고급 사양이 필요한 게임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게이밍 태블릿으로 아이패드를 선택하신다면 셀룰러 모델도 고려해보는 건 어떤가요?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면서 최대 휴대성이 중요하고 게임 플레이가 주목적이면 아이패드 미니 5세대 셀룰러 모델도 좋은 선택입니다.

 

결론

아이패드 셀룰러 와이파이 모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사실 그다지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간단히 말해서, 아이패드를 집이나 사무실 안에서 사용하는 용도라면 와이파이 모델로도 충분합니다. 가끔 나가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외부 와이파이나 모바일 핫스팟 이용으로도 충분히 커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패드를 외부에서 주로 사용하거나,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생산하는 입장이라면 충분히 아이패드 셀룰러를 고려해도 됩니다. 와이파이, 셀룰러 모델 간에 약 20만 원의 차이가 있지만, 그만한 가격을 충분히 보상받을 만큼 셀룰러 아이패드로의 활용성은 충분히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아이패드 구매 가이드

아이패드 에어 5세대 vs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뭘 사야할까? 아이패드 구매 가이드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비교해보니 엄청나다! (iPad Air 5)

아이패드 미니 6 스타라이트는 실버? 실물 색상 비교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용량 고민 해결 64GB vs 256GB 선택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