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에어 5세대 -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비교해보니 엄청나다! (iPad Air 5)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패드 iPad

아이패드 에어 5세대 -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비교해보니 엄청나다! (iPad Air 5)

by 2022. 3. 10.

드디어 아이패드 에어 5세대 (iPad Air 5)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전작 4세대와 외관은 동일하지만 프로세서로 M1 칩이 탑재된 것이 가장 큰 성능 개선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모델 이후로 M1 칩을 넣은 두 번째 아이패드가 되었는데요. 얼마나 좋아진 건지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하나씩 비교해보며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의 사전 예약이 시작되었으며, 4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발송됩니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는 애플 공홈과 애플 공식 리셀샵인 쿠팡에서 사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어-5세대-사전예약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사전 예약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스펙 비교 

 

우선 이번 애플의 2022 신제품 발표회인 'Peek Performance' 이벤트에서 발표한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주요 기능입니다. 참고로 이번 아이패드 에어 5세대와 전작 4세대를 비교했을 때 내부 성능에 많은 차이가 있지만 디자인, 크기, 마감 등 외부 요소는 모두 동일합니다.

 
  iPad Air 5 세대 (2022) iPad Air 4 세대 (2020)
화면 크기 10.9인치 10.9인치
해상도 2360 x 1640 픽셀 2360 x 1640 픽셀
CPU M1 칩 A14 바이오닉 칩
8GB 4GB
저장 공간 64GB / 256GB 64GB / 256GB
후방 카메라 12MP 12MP
전면 카메라 12MP 울트라 와이드 7MP 와이드
네트워크 와이파이 / 5G 와이파이 / 4G
크기 9.7 x 7 x 0.24인치 9.7 x 7 x 0.24인치
색상 스페이스 그레이,
스타라이트, 핑크, 퍼플, 블루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로즈 골드, 그린, 스카이 블루
 

관련포스팅

안쓰면 손해 보는 아이패드 iPadOS 15 필수 기능 소개

 

프로세서 (M1 칩 vs A14 바이오닉)

아이패드-에어-M1-칩
아이패드 에어 5세대

결국 이번 iPad Air 5세대에서는 애플의 M1 칩이 프로세서로 탑재되었습니다. M1 칩은 2021 아이패드 프로에서만 탑재되었던 프로세서이며 맥북 에어, 맥북 프로에 들어 있는 프로세서입니다. 8GB 램을 지원하며 코어 수에 차이를 두지 않고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전 모델에 M1 풀 셋 칩을 장착하였습니다.

 

아이패드 에어 5세대에 M1 칩이 탑재되었다는 것은 그 성능에 날개를 달아줬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M1 칩의 성능은 워낙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애플의 이전 프로세서인 A15 바이오닉 칩보다 50% 더 많은 출력을 제공합니다. 전작 아이패드 에어 4세대가 A14 칩이 탑재되어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번 아이패드 에어 5세대가 전작보다 얼마나 성능 개선이 뛰어난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성능 그리고 센터 스테이지

후면 카메라의 경우 아이패드 에어 4세대, 5세대 모두 1,200만 화소 와이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면 카메라의 경우 매우 큰 성능 개선이 있는데요. 전면 카메라에서는 700만 화소였던 1,200만 초광각 와이드 버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배 줌아웃까지 지원하게 되었고 특히 센터 스테이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거리 두기가 계속 일상이 되면서 아이패드 역시 화상 플랫폼에 집중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센터 스테이지 (Center Stage) 기능이란 영상 통화 중에 이리저리 돌아다녀도 카메라가 자동으로 나에게 초점을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이 외에도 화면 안에 다른 사람이 들어오면 시야각을 넓혀 모두를 잡아주고 다시 화면에서 나가면 나에게 집중되도록 조정하는 기능입니다. 

 

가격

가장 놀라운 건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 비해 뛰어난 성능 개선이 되었지만, 가격은 여전히 그대로라는 점입니다. 와이파이 모델의 경우 전작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동일하게 가격이 출시되었고 셀룰러 모델의 경우 64GB, 256GB 각 3만 원씩 올라서 거의 그대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패드 미니 6세대 용량 고민 해결 64GB vs 256GB 선택은?

아이패드 와이파이 VS 셀룰러 모델 고민이라면?

 

네트워크 연결

전작 아이패드 에어 4세대에서는 4G를 지원하는 데 반해 이번 5세대는 5G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5G 지원으로 초고속 다운로드와 고화질 스트리밍이 가능해집니다. 

 

색상

사실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이 워낙 좋긴 하지만 항상 아쉬운 점은 색상입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경우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단 두 컬러 옵션으로만 계속 출시되고 있는데요. 이에 반해 아이패드 에어 4세대부터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로즈 골드, 그린, 스카이 블루) 산뜻하고 여러 색상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에어-5세대-컬러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색상

 

이번 아이패드 에어 5세대도 스페이스 그레이, 스타라이트, 핑크, 퍼플, 블루 등 총 5가지 색상이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성능을 원했지만 항상 딱딱한 색상이 아쉬웠던 분들, 드디어 아이패드 에어 5세대라는 대안이 나왔습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패드 미니 6 스타라이트는 실버? 실물 색상 비교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액세서리

아이패드 에어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애플 액세서리가 지원됩니다.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마찬가지로 애플펜슬 2세대와 호환되며 이 외에도 매직 키보드,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를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디자인의 경우 아이패드 에어 4세대와 동일하기 때문에 지원 액세서리의 경우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이 외에도 USB C 단자를 이용하여 충전 및 데이터 전송하는 것은 동일하나, 이전 모델보다 두 배 빠른 전송 속도로 USB C 포트를 지원합니다. USB C 허브, Dock을 이용해 이미지, 영상 파일 등을 빠르게 옮길 수 있게되어 아이패드로 작업이 훨씬 간편해졌습니다. 

 

 

새로 나온 아이패드 에어 5세대 스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에어 5세대가 워낙 잘 나오긴 했지만 지금 아이패드 에어 4세대를 쓰고 있는 분이라면 에어 4세대도 아직까지 충분히 잘 돌아가는 모델이기 때문에 특별한 이슈가 있지 않는 이상 굳이 5세대로 넘어가야 할 필요는 없는데요. 대신 새로운 고급형 아이패드를 구매하려는 분, M1 칩 아이패드를 구매하려는 분이라면 이번 아이패드 에어 5세대를 고려해볼만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