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펜슬 1세대 2세대 차이! 3세대 애플펜슬은 블랙 펜슬?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패드 iPad

애플펜슬 1세대 2세대 차이! 3세대 애플펜슬은 블랙 펜슬?

by 2020. 7. 1.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이패드의 단짝친구인 애플펜슬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보려고 합니다. 

 

애플펜슬 1세대와 2세대, 그 차이점은?

애플펜슬은 1세대와 2세대 두 종류가 있으며 각각 2015년, 2018년에 출시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작인 애플펜슬 2세대는 아이패드 프로 3세대와 4세대에서 사용 가능하고 그 외 애플펜슬을 지원하는 아이패드에서는 애플펜슬 1세대와 호환됩니다. 1세대 2세대 모두 동일한 펜촉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능의 차이점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으며 가장 큰 차이는 디자인과 충전 방식입니다. 애플펜슬 가격은 1세대 119,000원, 2세대 165,000원

애플펜슬 1세대 (위), 2세대 (아래)

애플펜슬 1세대는 전면이 둥근 디자인으로 펜 뒤쪽에 라이트닝 포트가 있어 아이패드 단자에 펜슬을 꽂아 충전하는 형식입니다. 그에 비해 애플펜슬 2세대는 한쪽 면을 평평하게 디자인하여 아이패드 위쪽에 부착하면 페어링 되어 무선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기능은 동일하지만, 디자인이나 충전 방식에서 2세대가 개선된 모습입니다. 

애플팬슬 펜촉은 1세대, 2세대 모두 동일한 퀄리티이며 일정 기간 사용하면 펜촉이 마모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펜촉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애플 매장 혹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펜촉을 따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및 교체 신호? 애플펜슬 펜촉 정품 교체기

[iPadOS 14] 애플펜슬 손글씨 입력 기능 Scribble 활용 방법 모음

애플펜슬 사용 가능한 기기

애플펜슬은 현재까지는 아이패드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모든 아이패드 제품에서 호환되지는 않으며 사용 가능한 기기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애플펜슬 1세대 사용 기기

- 아이패드 에어 3세대

- 아이패드 미니 5세대

- 아이패드 7세대

- 아이패드 6세대

-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1세대

‌-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2세대

- 아이패드 프로 10.5인치

‌- 아이패드 프로 9.7인치

- 아이패드 8세대 (2020ver)

애플펜슬 2세대 사용 기기

-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3세대

-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 4세대

-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1세대

-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2세대

- 아이패드 에어 4세대 (2020ver)

 

어떤 앱에서 사용 가능할까?

기본적으로 애플펜슬은 손가락 대신 터치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 구동되는 모든 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중에서도 애플펜슬을 사용하는 주목적이 handwriting이기 때문에 필기, 드로잉 앱 등에서 그 활용성이 극대화됩니다. 애플펜슬과 궁합이 잘 맞는 다양한 앱들이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iPadOS 14] 애플펜슬 손글씨 입력 기능 Scribble 활용 방법 모음

 

드로잉 앱

애플펜슬은 특히나 드로잉 작업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펜슬의 압력을 다르게 하여 선의 두께를 조절할 수도 있고 디테일을 표현해야 하는 정교한 작업에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대표적인 드로잉 앱으로는 프로크리에이트 (Procreate), 어도비 포토샵 스케치 (Adobe Photoshop Sketch), 어도비 프레스토 (Adobe Fresco) 등 여러 서드파티 앱과도 완벽하게 호환됩니다.

 

노트 필기 앱 

대표적인 노트 필기 앱은 굿노트 (GoodNotes), 노타빌리티 (Notability), 그리고 아이패드 메모 앱 등이 있으며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다이어리 꾸미기,  필기, 메모 정리 등 디지털 기기로도 충분히 손글씨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컬러링 앱, 사진 편집, 마크업 등 애플펜슬의 활용도를 한 층 더 높일 수 있는 아이패드 앱이 많습니다. 

애플펜슬 대신 서드파티 스타일러스 제품 이용 가능할까?

 

애플펜슬처럼 아이패드와의 자동 호환은 아니더라도 블루투스를 통해 아이패드와 연결 후 타사 스타일러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애플펜슬보다는 아이패드와의 호환성에서 좀 떨어질 수 있으나 애플펜슬보다 저렴한 가격을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애플펜슬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는 서드파티 스타일러스 제품으로는 로지텍 크레용 (Logitech Crayon), 와콤사의 Bamboo Sketch / Finline 또는 Adonit Pro 3 제품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타일러스 제품이 매우 저렴한 제품은 아니다 보니 그냥 아이패드에는 애플펜슬 쓰시는 게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애플펜슬 3세대 컬러는 블랙?

애플펜슬 3세대는 블랙 컬러로 출시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애플 관련 여러 소식 중에 올 가을쯤 미니 LED가 장착된 아이패드 프로가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고 이와 함께 블랙 펜슬도 함께 출시되지 않을까 하지만 올해 3월 아이패드 프로 4세대가 출시되고, 애플의 여러 계획이 지연되고 있음에 따라 미니 LED 아이패드 프로모델이 2021년까지 출시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