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및 교체 신호? 애플펜슬 펜촉 정품 교체기
본문 바로가기
리뷰와추천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및 교체 신호? 애플펜슬 펜촉 정품 교체기

by 2020. 5. 28.

애플펜슬을 구입하고 약 1년이 지난시기에 애플펜슬 펜촉을 처음으로 바꿔보았습니다. 애플펜슬을 사용하면서 펜촉의 수명이 다 됐다고 느껴지는 일부 신호들이 있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교체 신호 및 정품 애플펜슬 펜촉 제품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을 적어보려 합니다.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는 언제일까?

이 질문의 대답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애플펜슬 사용 패턴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저는 취미삼아 간단한 아이패드 드로잉, 캘리그라피를 할 때 애플펜슬을 주로 사용하고, 손가락 터치 대신 사용하는 정도의 라이트한 사용자에 속합니다. 저의 경우 애플펜슬을 구매한 지 약 1년이 좀 넘은 시점에 펜촉을 처음 교체했으나 이미 이전에 애플펜슬을 사용하면서 종종 펜촉이 다 닳았다고 느껴질 정도였으니 아마 저 같은 라이트한 사용자의 경우 펜촉 교체시기는 대략 1년 전후인 것 같습니다. 물론 매일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작업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그만큼 교체 시기가 짧을 것이며 이는 개인 사용량에 따라 다르겠죠.

 

 

참고로 아이패드에 종이 질감 필름을 사용하게 되면 펜촉의 마모가 생패드 혹은 일반 필름에 비해 펜촉이 마모되는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저도 초반 6개월까지는 종이 질감 필름을 부착한 채 애플펜슬을 자주 사용하였는데 이때 마모가 심해 지금은 더이상 종이 질감 필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및 교체 신호 ? 애플펜슬 펜촉 정품 교체기

애플펜슬 펜촉을 교체해야한다는 신호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가 됐을 때 쯤 느껴지는 몇 가지 신호가 있습니다. 

1. 반응이 느려진다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캘리그라피를 하지 않을 때는 보통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인터넷 서핑 시 마우스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애플펜슬을 이용한 터치가 먹통이 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했습니다. 그동안은 이러한 문제를 애플펜슬 자체의 문제라고 생각되어 페어링을 다시 하거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곤 했는데, 이제 보니 펜촉이 닳아 터치되지 않았던 게 아닌가 싶네요.

2. 육안으로도 펜촉 마모가 보인다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및 교체 신호 ? 애플펜슬 펜촉 정품 교체기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및 교체 신호 ? 애플펜슬 펜촉 정품 교체기

사용할 당시에는 제대로 느끼지 못했었는데 펜촉을 교체하고 난 후 새로운 펜촉과 비교해보니 확연하게 마모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펜촉을 비교해 찍어보았는데 확실히 1년 사용한 펜촉의 윗부분이 닳아서 검은 점같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면을 보았을 때도 새 펜촉에 비해 높이가 낮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펜촉을 사용하면서 육안으로는 특별한 변화를 느끼지 못했었는데 이렇게 새로운 펜촉과 비교해보니 확실히 펜촉의 마모가 뚜렷하게 보이네요.

 

3. 프로크리에이트에서 펜슬의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프로크리에이트에서 브러쉬를 선택하여 그림을 그릴 때 브러쉬의 두께를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 필압에 따라 두께를 다르게 표현할 수도 있고 펜촉을 살짝 뉘여 선을 얇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최근에 느낀 현상인데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다가 펜촉을 살짝 뉘어 사용하다보면 선이 중간에 끊기거나 먹통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 등 아이패드 드로잉 앱을 사용할 때 펜슬의 기능이 제대로 먹히지 않는다고 느껴진다면 펜촉이 닳았다는 확실한 증거로 보입니다.

 

관련 포스팅

애플펜슬 (Apple Pencil)의 모든 것! 3세대 애플펜슬은 블랙 펜슬?

 

 

Apple Pncil 팁 - 애플펜슬 펜촉 정품 

 

애플펜슬 펜촉 교체 시기 및 교체 신호 ? 애플펜슬 펜촉 정품 교체기

 

온라인 마켓 상에 다양한 서드파티 애플펜슬 펜촉 제품이 존재하는데 저는 그냥 작년에 아이패드를 구매하면서 함께 산 애플 정품 펜촉을 사용합니다. Apple Pencil 팁 제품은 4pcs에 25,000원이라는 비교적 비싼 가격이며 당시에는 굳이 정품 펜촉까지 살 필요가 있나 생각했었으나 제가 사는 인도네시아에는 애플 제품이 한국보다 많이 비싼 편이라 일단은 함께 구매했었습니다.

초반에는 펜촉이 마모되는 것을  아껴보고자 케미꽂이도 꽂아 사용해보고 했으나 영 불편하여 오래 사용하지는 못했고 결과적으로 1년에 펜촉 하나 정도 바꾸는데 정품 가격 기준 1pc당 6,250원이면 그다지 나쁘지 않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애플 정품이니 펜촉 교체 시 호환성은 문제가 되지 않겠죠. 

 

참고로 저는 애플펜슬 2세대를 사용 중인데, 애플펜슬 1세에는 펜촉 1pc가 패키지 안에 무료로 제공되는데 2세대에는 추가 펜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거 참 제 돈 주고 사는거긴 하지만 역시 애플은 애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