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펜슬 활용도 200% 높여주는 앱 모음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앱 App

애플펜슬 활용도 200% 높여주는 앱 모음

by 2020. 10. 16.

확실히 아이패드와 애플펜슬의 조합은 기존에 스마트폰이나 PC로는 접해보지 못한 경험을하게 합니다.  


그림 그리기, 노트 필기 영역뿐만 아니라 여러 영역에서 애플펜슬을 활용할 수 있는 곳이 정말 많습니다. 비싸게 구매한 애플펜슬을 조금 더 잘 쓸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직접 사용해본 그리고 온라인상에 좋은 평을 받는 애플펜슬의 활용도를 200% 높여줄 아이패드 앱을 소개해보겠습니다.


프로크리에이트 (Procreate) 

12,000원


뭐니 뭐니 해도 애플펜슬의 가장 큰 활용도는 디지털 드로잉입니다. 아이패드의 수많은 드로잉 앱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앱 중 하나인 프로크리에이트 (Procreate)입니다. 
프로크리에이트 앱은 애플펜슬과의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기에 듀얼 텍스처 브러시, 스머징 도구 등 세세한 드로잉 작업에도 손색이 없습니다. 필압 조절이 필요한 캘리그라피 작업에도 Procreate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iPadOS 14의 손글씨 기능 (Scribble)을 지원하면서 레이어 이름 및 설정 변경, 텍스트 생성 등 애플펜슬을 한층 더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아이패드 그림 어플 프로크리에이트 Procreate 소개해봅니다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다운 받는 3가지 방법 및 설치하기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마스킹 기능 총정리 - 클리핑마스크와 알파채널 잠금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기본 제스처 알아보기

 

유료뿐만 아니라 무료로 사용 가능한 드로잉 앱도 매우 많습니다.

어도비 포토샵 스케치 (Adobe Photoshop Sketch) - 아이패드와 애플펜슬에 최적화되어있는 어도비의 스케치, 드로잉 앱입니다.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퀄리티가 매우 좋아 호평을 받는 앱 중 하나입니다. Adobe사의 제품이기 때문에 Creative Cloud 계정에 작업 내용이 자동으로 저장되고 Adobe Photoshop CC 또는 Ilustrator CC로 내보내기 할 수도 있습니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우 (Adobe illustrator Draw) - 어도비의 또 다른 디지털 드로잉 앱으로 벡터 작업물에 최적화되어 있는 앱입니다. 
 
메디방 (MediBang) - 일러스트나 만화 작업에 최적화된 페인트 앱으로 100종류 이상의 다양한 브러시를 무료 제공하고 폰트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굿노트 (GoodNotes 5)

9,900원

아이패드의 대표적인 노트 필기앱입니다. 굿노트 앱 하나만 있으면 실제 노트에 쓰는 것처럼 아이패드에서도 노트 필기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노트 필기, 다이어리 꾸미기 등의 손글씨 쓰는 일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필수 앱입니다.  

 

관련포스팅

굿노트 무료 스티커, 속지 다운 가능한 앱 지니아 (Zinnia) - 아이패드 다이어리 꾸미기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고 외부 템플릿을 간단하게 불러오기 할 수도 있으며, 실제 종이 위에 펜으로 쓰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직접 손글씨를 쓰면서 다이어리 꾸미기를 하는 분이나, 무거운 공책 대신 필기를 하는 분이 많이 사용하는 앱입니다. PDF 파일을 불러와 주석을 작성하거나 마크업을 할 수 있어서 저도 업무 중에 급하게 PDF 파일에 서명을 해야 한다거나 주석을 달아야 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iCloud 및 기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 작성한 메모를 아이폰 또는 Mac에서 언제든지 확인하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완벽한 호환성은 아니지만 계속해서 iPadOS 14의 손글씨 기능을 지원하고 업데이트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더 애플펜슬과의 궁합이 좋을 예정입니다.


노타빌리티 (Notability)

11,000원


굿노트5와 함께 아이패드 노트 필기 앱의 양대 산맥으로 뽑히는 노타빌리티 앱입니다. 애플펜슬과의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 자연스러운 손글씨, 스케치가 가능합니다. 

굿노트와 가장 큰 차이점은 녹음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필기하면서 녹음까지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능 때문에 굿노트 대신 노타빌리티를 선택하는 이용자도 있습니다.


PDF Expert

무료


PDF 파일을 자주 읽고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PDF 파일에 마크업, 필기 등을 하는 분들을 위한 추천 앱입니다. 물론 굿노트, 노타빌리티 등 기타 노트필기 앱에서도 PDF 필기 기능을 제공하지만 무료 버전으로 PDF 필기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더욱 추천합니다. 

PDF Expert를 이용하면 원본 파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애플 펜슬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주석을 달고 마크업을 할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을 아이패드에 담아 필기하면서 공부하시는 분이나 업무 시에 PDF를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에게도 가볍게 이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유료 구독 버전도 있으나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히 애플펜슬을 활용하여 PDF 파일을 정리하고 편집할 수 있는 유용한 앱입니다. 

 


메모

무료 - 아이패드 기본앱 

 


iPadOS 14로 업데이트되면서 가장 핵심 업데이트 중 하나는 애플펜슬의 손글씨 기능입니다. 손글씨를 텍스트로 인식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면서 활용성이 더 커진 대표적인 앱이 바로 메모 앱입니다. 

애플펜슬을 이용하여 메모 앱에 손글씨를 적으면 텍스트로 인식을 하여 텍스트로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할 수도 있으며, 손글씨로 쓴 URL, 전화번호, 메일 주소 등도 모두 인식하여 웹페이지 접속, 전화 걸기, 메일 보내기 등 추가 기능을 메모 앱에서 바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iPadOS 14] 애플펜슬 손글씨 입력 기능 Scribble 활용 방법 모음

 

확실히 이전에는 아이폰 기본 메모 앱은 간단한 메모, 체크 리스트 작성 등 가벼운 작업에 사용했다면 iPadOS 14의 손글씨 기능이 포함되면서 애플펜슬과 메모 앱을 사용하는 빈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컬러링 앱


애플펜슬로 시간을 보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컬러링 앱을 이용한 색칠 공부입니다. 저는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비행기 안에서나 킬링 타임으로 이용할 컬러링 앱이 아이패드에 항상 설치되어있는데요.

컬러링 앱에서 가장 유명한 앱은 Pigment (피그먼트)입니다. 다양한 소재의 일러스트를 제공하고 색연필이나 물감이 없어도 애플펜슬만 있다면 내 감성대로 색감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 구독이기 때문에 구독을 원하지 않는 분은 무료 버전으로 나오는 스케치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숫자에 맞는 컬러를 입히는 숫자 색칠 게임 같은 컬러링 북도 있는데요. 저는 주로 Happy Color나 Oil Painting이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매우 간단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의외로 시간이 잘 가 킬링타임 하기에는 제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