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구글 지도 넣는 방법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까지 한번에)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노션 (Notion)

노션 구글 지도 넣는 방법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까지 한번에)

by 2022. 6. 14.

노션에 지도를 넣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노션에서 행사 관련 페이지를 만들면서 장소를 설명해야 하는 경우, 일기를 쓰면서 갔던 장소를 기록하고 싶은 등 노션을 사용하다 보면 종종 노션 페이지에 지도 데이터를 넣었으면 하는 때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간단한 방법을 따라 하시면 노션에서 지도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뿐만 아니라 네이버 지도, 카카오 지도 등 많이 사용하는 지도를 넣는 방법을 소개해드릴 테니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관련포스팅

노션 구글 캘린더 추가하고 연동까지 초간단 방법 소개

 

노션 구글 지도 넣기

 

우선 구글 맵으로 이동해 공유하려는 주소를 찾아주세요.

 

- 목적지를 선택하면 빨간 포인트로 표시됩니다. 장소가 선택되어있는 상태에서 왼쪽 메뉴에서 공유 버튼을 누른 후 해당 구글 맵 URL을 복사해 둡니다.

 

노션-구글-지도-넣는-방법
구글 지도 노션 넣기

 

- 이제 노션으로 이동해 지도를 붙여 넣을 페이지로 이동해 주세요.

 

- 구글 지도 임베드를 할 것입니다. 빈 칸에 슬래시 기호 + 구글 맵 '/google map'을 입력하면 구글 맵을 임베드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노션-지도-넣기
구글 지도 노션 넣기

- 구글 맵에서 복사한 지도 URL을 붙여 넣은 후 '지도 임베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래와 같이 내가 원하는 장소의 구글 맵이 노션에 삽입되었습니다.

 

노션에서-구글-지도-넣기
구글 지도 노션 넣기

 

해당 장소의 구글 지도 URL만 안다면 노션의 구글 지도 임베드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노션 페이지에 지도 데이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보다 조금 더 빠르게 지도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까와 동일하게 구글 맵 URL을 복사한 후 노션 페이지에 바로 붙여 넣기 하면 아래와 같이 링크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 중 '임베드 생성 (Create embed)'를 선택하면 /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구글 맵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노션-링크-임베드
구글 지도 노션 넣기

 

노션 네이버, 카카오 맵 넣기

구글 맵보다 한국에서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네이버 지도, 카카오 맵이죠. 구글맵처럼 네이버, 카카오 지도를 노션에 바로 임베드하여 사용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이전에 네이버, 카카오 지도도 구글 맵처럼 URL 복사 > 임베드 생성 방법을 통해 지도 데이터가 노션 페이지에 임베드되었지만 더 이상 이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결국 네이버, 카카오맵을 노션에 넣으려면 지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임베드 형식이 아니라 지도 링크를 노션 페이지에 북마크 형식으로 붙여 넣기밖에 되지 않는데요. 그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 네이버 지도 혹은 카카오맵으로 이동한 후 원하는 장소를 검색합니다.

 

- 장소를 선택한 후 해당 장소에 대한 URL을 복사합니다.

네이버지도-카카오맵-노션에-넣기
네이버 지도 노션 넣기

 

- 노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원하는 블록에 복사한 지도 URL을 붙여넣기 한 후 '임베드 생성 (Create Embed)'를 눌러주세요.

 

- 임베드 생성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네이버 지도가 노션에 삽입됩니다. 이전에는 지도 이미지가 임베드되었지만 노션 최신 버전에서는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대신 아래와 같이 URL 북마크 형식으로 지도 정보가 추가되며,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네이버 지도, 카카오 맵으로 바로 이동하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도-카카오맵-노션-임베드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노션 넣기

 

 

 

노션에서 지도 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예전에는 구글지도, 네이버, 카카오 맵 모두 같은 방식으로 지도 임베드가되어 보기 편리했지만 구글 지도 외에는 지도 이미지가 삽입되지 않아 한국 사용자에게는 아쉬운 점으로 다가오네요. 구글 지도 외에 다른 지도 플랫폼의 지도도 이미지로 임베드되는 기능이 다시 돌아왔으면 하네요.

 

이 외에도 다양한 노션 관련 팁을 보려면 아래 포스팅을 함께 참고해 주세요.

 

노션 템플릿 사이트 모음 - 템플릿 공유하는 곳 모아놓았어요

Notion 사용자라면 필수 노션 템플릿 모음 (바로 사용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