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쓰면 손해 보는 아이패드 iPadOS 15 필수 기능 소개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패드 iPad

안쓰면 손해 보는 아이패드 iPadOS 15 필수 기능 소개

by 2021. 9. 28.

아이패드의 새로운 iPadOS 15에는 유용한 기능이 많이 추가되었는데요. 멀티태스킹 개선, 라이브 텍스트, 퀵 노트, 사파리 탭 그룹 등 아이패드의 생산성을 더욱더 높여줄 업데이트가 소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유용한 대표 기능을 모아보았습니다. 아래 내용만 익히셔도 아이패드를 훨씬 더 프로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1. 홈 화면 위젯 사용

아이패드 위젯은 iPadOS 14부터 지원된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iPadOS 15부터는 홈 화면 어디에서든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홈 화면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젯 화면이 나타나며 왼쪽에서 위젯을 설치할 수 있는 앱 목록이 있습니다. 원하는 앱을 선택한 후 '위젯 추가' 버튼을 누르면 홈 화면에 위젯이 추가됩니다. 설치된 위젯은 홈 화면 어디에든지 마음대로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ipados15-위젯
아이패드 홈화면 위젯

2. 더 쉬워진 멀티태스킹

아이패드 하면 멀티태스킹입니다. 화면 분할, 슬라이드 오버 등 한 번에 여러 창을 띄워놓고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것이 아이패드의 특징입니다. 이전까지 아이패드에서 여러 멀티태스킹 기능을 꺼내오려면 몇 가지 제스쳐가 필요했는데요. iPadOS 15에서는 멀티태스킹을 시작하는 데 훨씬 간편해졌습니다.

 

iPadOS 15에서 앱을 실행시키면 상단 중앙에 '...' 점 세 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복잡한 제스처를 외울 필요가 없이 상단의 세 개의 점을 클릭하고 원하는 멀티태스킹 모드를 선택하면 즉시 화면 분할, 슬라이드 오버 등 손쉽게 여러 작업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ipados15-멀티태스킹-화면분할-슬라이드오버
아이패드 iPadOS 15 멀티태스킹

3. 퀵 노트

이번 iPadOS 15에서 퀵 노트라는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메모 앱을 들어가지 않고도 아이패드 홈 화면 또는 어느 화면에서든 메모장을 불러와 작성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퀵 노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손가락이나 애플 펜슬을 이용하여 화면 오른쪽 하단에서 안쪽으로 드래그하면 퀵 노트가 생성됩니다. 스마트 키보드나 매직 키보드 사용자의 경우에도 Globe (지구본 키)+Q 단축키를 이용하여 퀵 노트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ipados15-퀵메모
아이패드 퀵메모 생성

4. 앱 보관함

드디어 아이패드 iPadOS 15에서도 앱 보관함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 보관함은 말 그대로 앱을 한 번에 보관할 수 있는 곳인데요. 홈 화면에 지저분하게 저장되어있던 아이패드 화면을 보다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앱 보관함에 접근하는 방법은 아이패드 하단 Dock 바에서 앱 보관함 아이콘을 누르거나 혹은 아이패드 화면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여 가장 마지막 화면으로 이동하면 앱 화면이 나타납니다.

 

아이패드-ipados15-앱보관함
아이패드 앱보관함

기본적으로 앱 화면은 iOS 14에서 지원하는 아이폰 앱 보관함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앱 보관함 사용 및 삭제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함께 참고해주세요.

 

 

[iOS 14] 아이폰 앱 보관함 사용법 (+앱 보관함 끄기/삭제 방법?)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오랫동안 골칫덩어리는 홈 화면의 앱 정리였습니다. 평소 정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다운받은 앱의 카테고리나 혹은 앱 아이콘의 컬러 등 본인의 기준에 맞게 깔끔하게

stopoverhere.tistory.com

 

5. 페이스타임: 안드로이드, 윈도우 사용자와 함께

그동안 애플 유저끼리만 사용할 수 있었던 애플의 영상 통화 서비스인 페이스타임 (FaceTime)이 안드로이드, 윈도우 사용자에게도 지원됩니다. 이번 iPadOS 15부터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내 아이패드 또는 아이폰에서 생성한 페이스타임 링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면 그 링크를 통해 화상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화상 회의, 화상 수업 등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면서 아이패드에서 페이스타임 사용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타임 링크 생성 및 안드로이드, 윈도우 사용자와 함께 화상 회의를 하는 세부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함께 참고해주세요.

 

[iOS 15] 윈도우, 안드로이드 페이스타임 (FaceTime) 사용 방법

6. 라이브 텍스트

이번 아이폰, 아이패드 새로운 업데이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능은 라이브 텍스트 (Live Text) 기능입니다. 사진의 텍스트를 인식하고 추출할 수 있는 OCR 기능입니다. 기존 앨범의 사진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찍은 사진에서도 바로 텍스트를 추출한 후 번역, 복사, 검색 등 여러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대학생의 경우 논문이나 책의 내용을 사진으로 찍은 후 텍스트만 추출하여 메모장이나 필기 앱에 저장한 후 노트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텍스트 기능에 관해 자세한 이용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주세요.

 

[iOS15] 아이폰 라이브 텍스트 사용 방법 - 이미지 텍스트 인식, 복붙, 검색, 번역까지

7. 사파리 탭 그룹

이번 iOS 15, iPadOS 15에서는 사파리 기능을 대폭 개선했는데요. 사파리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 중 사파리 탭 그룹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사파리 브라우저 이용 시 열어놓는 여러 탭을 그룹화하여 카테고리에 맞게 정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파리를 켠 후 사이드 패널을 연 후 왼쪽 상단의 + 아이콘을 누른 후 '새로운 빈 탭 그룹'을 눌러 새로운 탭 그룹 폴더를 생성 후 폴더 이름을 지정합니다.

 

- 이제 생성한 탭 그룹 안에 여러 탭을 동시에 열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사파리 창을 열립니다. 동일한 주제 폴더 내에 여러 탭을 열어 수십 개의 탭을 용이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ipados15-사파리-탭그룹
아이패드 사파리 탭 그룹

- 탭 그룹 내의 있는 개별 탭 이동도 가능합니다. 탭 아이콘을 길게 눌러준 후 다른 그룹 폴더로 드래그하면 탭 이동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방식으로 같은 탭 내에서 드래그를 이용하여 탭 순서를 옮길 수도 있습니다.

 

이번 사파리 그룹 탭 기능은 사파리 브라우저 경험을 한 층 더 끌어 올렸다고 보입니다. 탭을 그룹화하여 북마크 형식으로도 사용하실 수 있으니 아이패드로 웹 서핑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8. 저전력 모드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저전력 모드를 아이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하면 iPad의 일부 기능이 비활성화되지만, 배터리 타임을 오래 유지하기 때문에 충전기가 없는 상황에서 아이패드를 오래 켜놓고 있으려면 필수 기능입니다.

 

아이패드에서 저절전 모드를 켜는 방법은 설정 > 배터리 >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앱은 다운받거나 메일 불러오기 등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면 배터리가 상당히 남아있더라도 휴대 시에는 저전력 모드를 켜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패드의 유용한 iPadOS 15 신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이 외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위 기능을 먼저 익혀보시는 건 어떤가요? 만약 이번 2021 새로운 아이패드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함께 참고해주세요.

 

 

아이패드 9세대 아이패드 에어 4세대 차이 비교 - 아이패드 구매 가이드

이번 2021년 아이패드 신제품으로 아이패드 9세대가 소개되었습니다. 9세대 아이패드를 구매하실 때 함께 비교할만한 모델이 있는데요. 바로 작년에 출시한 아이패드 에어 4입니다. 기본적으로

stopoverhe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