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해외직장생활/Office Tool

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by 2020. 8. 14.

외국 웹사이트를 번역하는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번역이 있고 그 외에도 타사 번역기를 이용하여 클릭 하나로 웹사이트 전체를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크롬 확장프로그램인 구글 번역과 MATE 번역기를 번갈아 사용하면서 웹 서핑시 매일 이용하고 있는데요.

 

 

관련 포스팅

크롬 자동 번역 설정과 번역 확장 프로그램 활용하여 사이트 번역하기

 

만약 PDF 파일을 번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PDF 파일 번역은 평소에 잘 없겠지만 업무 중에 종종 나타납니다. 해외 업체와 업무 시 영어로 된 매뉴얼 등 다양한 업무 관련 소스 등이 PDF 파일을 통해 전달됩니다. 한 두 장 분량의 파일은 크게 문제없으나 업무 프로세스나 매뉴얼의 경우 200장 분량이 넘어가는 것도 있습니다. 물론 매번 전문을 번역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한줄 한줄 번역하다 보면 금방 머리가 아파집니다.

 

이러한 골치 아픈 일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기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PDF를 번역하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구글 번역 이용하기

먼저 구글 번역 (Google Translate)을 사용하여 PDF 파일을 번역할 수 있습니다. 

구글 번역을 이용하여 그동안 복사하기-붙여넣기를 통해 수많은 문장을 번역해왔지만, PDF 파일 자체를 번역이 가능하다는 점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우선 구글 번역에 들어가 주세요. 

 

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위 그림과 같이 상단의 Documents (문서)를 클릭해주세요. 보통 구글 번역 이용 시 Text로 기본값이 설정되어있습니다. 빨간 박스를 클릭하면 번역을 원하는 문서 파일을 선택해서 넣어주실 수 있습니다. 지원 파일 형식은 doc, .docx, .odf, .pdf, .ppt, .pptx, .ps, .rtf, .txt, .xls, or .xlsx 형식 등이 있습니다. 

내 PC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번역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 

 

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구글 번역에서 해당 파일의 번역이 완료되면 새 브라우저 창이 열리면서 텍스트가 번역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미지나 서식은 인식하지 못하며 텍스트만 번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글 번역에서는 PDF의 텍스트를 번역하여 웹페이지에서 번역본을 보여줍니다. 만약 번역된 웹페이지를 PDF 형식으로 저장하고 싶으시면 해당 웹페이지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인쇄 (단축키 Ctrl+P)를 선택 후 PDF 저장을 클릭하시면 내 PC로 PDF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2. 구글 드라이브 (구글 문서)

두 번째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의 구글 문서 (Google Docs)를 사용하여 PDF파일을 번역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본인 구글 계정의 구글 드라이브로 들어가 주세요. 

 

왼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 후 파일 업로드 선택하여 원하는 PDF 파일을 누르면 구글 드라이브에서 PDF 파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이 파일을 구글 문서로 열기를 클릭하시면 구글 문서 편집 인터페이스에 PDF 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구글 문서로 PDF 파일을 열게 되면 이미지 또는 서식이 읽히지 않고 텍스트만 옮겨져 오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문서에 텍스트로 변환된 내용을 번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구글 문서에서 번역을 원하는 텍스트를 띄워놓은 상태에서 도구-문서 번역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후 번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 후 완료를 누르면 구글 문서에서 바로 번역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 문서의 번역본을 PDF로 다운받고 싶으시면 파일-다운로드-PDF 문서(.pdf)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3. DocTranslator

앞서 두 방법은 PDF에서 텍스트를 추출한 후 구글 번역을 이용하여 번역하는 데 중점을 둔 기능입니다. 그렇다 보니 서식, 이미지 등을 인식하지 못해 기존 PDF 문서의 형식을 그대로 가져오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PDF 번역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인 DocTranslator을 이용하면 기존의 PDF 문서 형식을 최대한 보존하면서도 PDF 내용을 번역할 수 있습니다. 

 

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우선 DocTranslator에 들어가 주세요.

상단 메뉴의 번역하기를 선택해주세요. 웹사이트에서 한글도 지원하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번역을 원하는 PDF파일을 업로드 하시면 DocTranslator에서 자동으로 언어 감지를 합니다. 이 후 번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주시면 번역을 시작합니다. 참고로 DocTranslator에서는 Google 번역을 사용합니다. 

 

번역이 완료되면 바로 PDF 파일로 번역본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원본의 이미지도 함께 보존되어있으며 문서의 전반적인 레이아웃을 최대한 지켜가면서 PDF 번역을 하실 분은 이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Aspose

DocTranslator 외에도 온라인 PDF 번역기로 Aspose 역시 추천합니다. Word 문서 및 PDF 파일을 업로드하여 번역을 할 수 있는데요.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Aspose 사이트로 이동한 후 번역하려는 PDF 파일을 업로드해 주세요. 

 

번역하려는 언어를 선택 후 'Translate' 번역을 누르면 번역 작업이 시작됩니다. 작업이 끝났으면 번역본 PDF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5. 스마트폰에서 PDF 번역하기

 

만약 PDF 파일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있다면 PDF 파일을 PC로 옮겨 위의 방법을 따라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안에서 PDF 파일을 번역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앞서 설명한 DocTranslator를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를 켠 후 DocTranslator로 이동합니다. 사용 방법은 PC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PDF 파일을 업로드하고 원본의 언어와 번역할 언어를 선택한 후 번역을 누르면 됩니다.

 

두 번째 방법은 PDF 번역기 앱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File Translator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있는 PDF 파일을 손쉽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File Translator 다운로드

 

 

 

 

 

PDF 번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대용량 파일이든 아니든 대부분의 PDF 파일은 위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하면 손쉽게 번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PDF 뷰어, 암호 해제 등 다양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주세요.

 

 

안드로이드 PDF 뷰어 추천 - PDF 리더, 편집, 필기까지 완벽하게

PDF 암호 제거 방법 -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단히 비밀번호 해제

아이패드 한글 문서 PDF로 변환하는 방법 (HWP to PD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