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밴스드 중단 - 광고 없는 Youtube Vanced 대안은?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유튜브 밴스드 중단 - 광고 없는 Youtube Vanced 대안은?

by 2022. 3. 17.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유튜브 밴스드 (Youtube Vanced)를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유튜브 광고 시청 없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였는데요. 하지만 유튜브 밴스드에서 해당 앱을 중단하겠다고 발표를 했는데요. 유튜브 밴스드는 광고 차단뿐만 아니라, 백그라운드 재생, PIP (Picture-in-Picture) 기능 등 유튜브 프리미엄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의 고급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인기가 많았습니다.

 

아무리 유튜브 밴스드 측에서 이 앱을 삭제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APK 사이트 등에서 유튜브 밴스드를 다운받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개발자 측에서 공식적으로 지원 중단을 발표한 만큼 앞으로 더는 버그 수정, 업데이트 지원을 받지 못할 것이고 유튜브 측에서 어느 순간 일방적으로 Youtube Vanced 사용을 중단할 수도 있는데요. 기존 유튜브 밴스드 사용자라면 이에 대한 대안이 없을지 고민할 시기입니다.

 

관련포스팅

크롬 광고 차단 확장 프로그램 - 사이트, 유튜브 애드블록 사용하기

유튜브 연령 제한 우회 방법 - 최신 버전 모음 (PC, 모바일)

 

 

유튜브-밴스드-중단-대안은-뭐가
유튜브 밴스드 대안

유튜브 밴스드 왜 중단되었을까?

 

 

사실 왜 Youtube Vanced가 서비스를 중단했는지 정확한 이유를 알 수는 없습니다. 그동안 구글 측에서 별말 없이 유튜브 밴스드를 용인해왔으나 더이상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우회하는 방식의 앱을 제한하기 시작하겠다는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유튜브의 유료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이 있음에도 유튜브 밴스드를 통해 우회하여 유료 기능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언젠간 구글에서 제재를 가할 것이라는 점은 당연했습니다. 하지만 이제껏 구글에서부터 특별한 제재가 없었기 때문에 많은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이 유튜브 밴스드 사용해왔었는데요.

 

유튜브 밴스드 개발팀은 해당 서비스의 중단을 공식 발표했고, 웹상에 Youtube Vanced 다운로드 링크를 모두 삭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사용자는 아직은 무리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2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발표했는데요. 공식적으로 지원 중단된 유튜브 밴스드를 계속 사용하는 것보다 광고 차단, 백그라운드 재생, PIP 모드 등을 지원하는 다른 유튜브 밴스드 대안을 몇 가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이러니 저러니해도 결국 가장 마음 편히 유튜브 영상을 광고 없이 시청하려면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매월 구독료를 결제해야 하지만, 스마트폰, TV, PC 등 유튜브를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백그라운드 재생, PIP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우회하는 방법도 아니고 갑자기 중단될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youtube-premium-광고없이-유튜브
유튜브 프리미엄

 

한국에서는 지원하지 않지만 1인 가격이 부담된다면 유튜브 프리미엄 가족 공유 요금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1인 가격과 얼마 차이 안나는 가격으로 최대 5명의 가족을 추가로 유튜브 프리미엄에 초대해 함께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출시하지는 않은 요금제이지만, VPN을 이용하여 다른 국가로 우회 후 요금제를 구입하는 방식이 있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NewPipe

이제 본격적으로 유튜브 밴스드 중단 이후 사용할만한 유튜브 밴스드 대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할 서비스는 NewPipe입니다. 무료 오픈 소스 플레이어이며 광고 없이 영상 시청, 백그라운드 재생, PIP (Picture-in-Picture) 기능을 제공합니다.

 

NewPipe는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없으며 웹 사이트에서 APK 설치 프로그램을 직접 다운로드하거나 APK 사이트인 F-Droid에서 앱을 찾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밴스드 대체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인기있는 NewPipe입니다. 

 

Skytube

또 다른 유튜브 밴스드 대안으로 오픈 소스 플랫폼인 Skytube가 있습니다. 오픈 소스로 운영되기 때문에 광고 없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튜브에서는 유튜브 로그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데요. 유튜브 계정에 로그인할 수 없어서 내 구독, 재생 목록 등 내 유튜브 로그를 동기화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스카이튜브 자체적으로 채널 구독, 재생목록 만들기 등 기본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로그인 없이 광고 없는 유튜브 영상 시청하는 방법을 찾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Firetube

유튜브로 음악, 플레이리스트 (플리)를 주로 들었다면 Firetube도 사용할만한 유튜브 밴스드 대안인데요. 영상보다는 주로 오디오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는 앱입니다. 물론 광고 제거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아래 Firetube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파이어튜브 앱 파일을 설치해 주세요. Firetube는 유튜브 계정 로그인을 지원하고, 다양한 재생목록을 만들어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을 꺼도 영상이 재생되는 백그라운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악 듣기 용으로 제격입니다.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광고 없는 유튜브 영상을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uBlock Origin 무료 애드 온 기능을 설치한 후 파이어폭스에서 유튜브에 접속하면 광고 없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를 설치한 후 메뉴 > add-on 으로 이동하여 uBLock Origin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별도의 앱이 있는 것이 아니라 파이어폭스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모바일 사이트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파이어폭스를 이용하여 유튜브 영상 시청하는 방법이 마음에 들었다면 파이어폭스 부가 기능을 하나 더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Youtube High Definition이라는 파이어폭스 애드온인데, 유튜브 동영상이 기본적으로 HD 고화질로 재생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Brave 브라우저

Brave는 인터넷 브라우저인데요. 이 앱에는 기본적으로 광고 차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광고 없이 유튜브 사이트에 들어가 영상을 시청하기에 좋습니다. Brave 브라우저를 설치한 후 Shields up 기능을 활성한 후 사용하면 유튜브에서 광고없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밴스드-대안-광고-없는-브라우저
Brave 브라우저

 

Brave 브라우저는 애드블록커가 내장되어있어 웹 서핑할 때 광고를 차단하고 사용자의 팝업, 멀웨어를 차단하는 등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안에 중점을 두고 있어, 유튜브 시청용뿐만 아니라 안전한 웹 서핑을 위해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기에 충분합니다. 기존 크롬이나 사파리 이용자가 Brave 브라우저로 이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광고 차단 DNS 설정

마지막으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프라이빗 DNS 설정을 통해 유튜브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안드로이드 9 이상 버전을 이용하는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폰에서 작동하는 방법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기준으로 설정 > 연결 > 기타 연결 설정에 들어가 '프라이빗 DNS'로 이동합니다. 옵션 창에서 프라이빗 DNS 공급자 호스트 이름을 클릭 후 아래 호스트 입력 창에 AdGuard와 같은 비공개 DNS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AdGuard의 경우 'dns.adguard.com'을 입력하면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이용 시 광고가 차단됩니다.

 

유튜브-밴스드-대안-dns
광고 차단 DNS 설정


다른 유튜브 밴스드 대체와 같이 백그라운드 재생, 화질 고정, PIP 모드 등 추가 기능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별도의 유튜브 밴스드 앱을 설치하고 싶지 않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중단된 유튜브 밴스드 대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유튜브 광고 차단 서비스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인기가 많았던 유튜브 밴스드가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는데요. 아직 수많은 대안이 남아있긴 하지만 이 역시 언젠가는 구글의 법적 제재를 받아 한순간에 사용이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여전히 사용 가능한 유튜브 밴스드 대안은 주기적으로 이 포스팅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걱정 없이 광고 없는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거나 유튜브에서 지원하는 여러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유튜브 프리미엄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