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법, 링크, 저작권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법, 링크, 저작권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by 2022. 3. 24.

유튜브 동영상을 만들 때 가장 고민되는 중 하나는 바로 음악 사용인데요. 저작권 있는 음악을 무단으로 사용하게 되면 영상이 일부 삭제되거나 게시 중단될 수도 있어서 애초에 에피데믹 사운드와 같은 저작권 음악 사이트를 구독하여 사용하거나 저작권 없는 무료 음악을 찾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초보 유튜버의 경우 매달 구독료를 지불해야하는 음악 저작권 사이트는 조금 부담스러운데요. 다행히도 유튜브에서는 유튜버를 위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오디오 소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바로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오디오 라이브러리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법, 링크, 저작권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오디오-라이브러리-이용하기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이용 방법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유튜브 라이브러리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 없는 음악, 음향 효과를 쉽게 찾고 내 영상에 사용할 수 있는데요. 유튜브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우선 유튜브 스튜디오로 이동합니다.

 

관련포스팅 유튜브 스튜디오 PC 버전 이용방법 (모바일,태블릿)

 

유튜브-스튜디오-유튜브에서-가는-방법
유튜브 스튜디오 이동

 

- 유튜브 스튜디오로 들어가 왼쪽 메뉴에서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찾아 들어가 주세요. 유튜브 스튜디오를 거치지 않고 바로 오디오 라이브러리로 이동하고 싶은 분은 글 아래에 남겨놓은 바로 가기 주소를 확인해 주세요.

 

유튜브-오디오라이브러리-이동하기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 오디오 라이브러리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상단 메뉴를 보면 '무료 음악', '음향 효과' 그리고 '별표표시'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아래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BGM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필터 아이콘을 누르면 장르, 분위기, 아티스트 이름, 음원 길이 등 분야별로 내가 원하는 음악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튜브-오디오-라이브러리-이용하기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이용하기

 

- 사용하고 싶은 음악을 찾았다면 제목 옆의 재생 아이콘을 눌러 음악을 미리 들어봅니다. 해당 트랙이 마음에 들면 왼쪽에 있는 별표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상단의 '별표표시' 탭으로 해당 오디오 트랙이 이동하며 나중에 내가 선택한 음악만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효과음을 찾고 싶다면 '음향 효과' 창에 들어갑니다. 마찬가지로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내 유튜브 영상과 잘 맞는 BGM을 찾아주세요. 마음에 드는 효과음을 별표 아이콘을 눌러 별표표시 탭으로 이동 시켜 줍니다.

 

이제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음악을 내 유튜브 동영상에 넣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디오 라이브러리 음원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1. MP3 파일 다운로드

오른쪽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영상 파일 (mp3)이 내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이 파일을 파이널컷, 프리미어 프로와 같이 내가 사용하고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추가하여 영상에 음악을 넣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라이브러리-무료-음악-mp3-저장
오디오 라이브러리 음악 저장

2. 유튜브 스튜디오 이용

다음으로는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음악을 넣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에는 자체 동영상 편집기가 있는데요. 이 곳을 이용하여 무료 음악을 내 비디오에 넣어줄 겁니다.

 

- 우선 유튜브 스튜디오에 사용하려는 영상이 업로드되어 있어야 합니다. 영상을 업로드 했다면 유튜브 스튜디오 왼쪽 메뉴에서 콘텐츠에 들어가 편집하려는 영상 썸네일을 클릭합니다.

 

- 왼쪽 메뉴의  편집기 (Editor)를 누르면 유튜브 비디오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하단의 '오디오 +' 버튼을 클릭하면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음악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마음에 드는 트랙을 미리 별표 표시를 해 두면 '별표 표시' 탭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시간이 절약됩니다.

 

유튜브-스튜디오-편집기-에서-오디오-라이브러리-음악-넣기
유튜브 스튜디오 편집기 - 음악 넣기

 

- 영상에 삽입할 음악을 찾았다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유튜브 스튜디오에 업로드한 내 비디오에 음악 트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음악이나 효과음을 내가 원하는 영상 부분에 추가하였다면 이제 상단의 저장을 눌러 편집을 완료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링크

앞서 소개했듯이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이트에 방문하려면 유튜브 스튜디오를 통해 접근해야 합니다. 하지만 바로가기 링크를 찾으시는 분을 위해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바로가기 링크도 함께 첨부하겠습니다. 만약 모바일 버전으로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스튜디오 PC 버전으로 이용하신 후 오디오 보관함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이트 링크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저작권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음악은 유튜브 영상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항상 저작권을 두세 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괜히 잘못된 저작권 음악 사용 때문에 공들여 완성한 영상을 게시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무료 음악 리스트에서 저작권 항목을 보면 이 음악을 어디까지 사용해도 될지 알려줍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트랙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동영상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저작자 표시에 관해서는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그래도 지켜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는데요.

 

 

 

 

- 음악의 저작권을 자신으로 주장할 수 없습니다

- 무료로 제공하는 음악을 다른 음원 판매 사이트에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 저작자의 동의 없이 음악을 리믹스 할 수 없습니다.

- Youtube 오디오 라이브러리의 링크를 통해 오디오 트랙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 유튜브 영상 이외의 프로젝트에서 음악을 사용하려면 아티스트에 문의해야 합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저작권에 관한 설명은 Audio Library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한 번쯤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음악으로도 충분히 퀄리티있는 영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음악은 워낙 유명해 많은 유튜버들이 사용하다 보니 효과음, 배경 음악이 겹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초보 유튜버라면 오디오 라이브러리 같은 무료 플랫폼을 이용하다가 점점  채널이 커진다 싶으면 무료 플랫폼보다 훨씬 많은 소스를 얻을 수 있는 Epidemic Sound, Musicbed와 같은 음악 저작권 플랫폼을 구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