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재생 목록) 만들고 영상 다운로드 방법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재생 목록) 만들고 영상 다운로드 방법

by 2022. 3. 21.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만드는 방법과 다운로드 하는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유튜브로 음악을 듣는다거나, 내가 원하는 영상만을 끊기지 않고 연속해서 보려고 한다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차례로 재생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특히 저는 유튜브로 홈트를 할 때 재생 목록을 만들어서 사용하는데요. 평소에 영상 하나를 다 보면 유튜브에서 추천하는 영상을 자동으로 틀어주게 되니 중간중간 흐름이 끊기거나 내가 원하는 영상을 찾으러 가는 데 시간이 낭비될 때가 있습니다. 유튜브로 홈트를 하는 분이라면 나만의 운동 루틴에 맞게 재생 목록을 만들어 플레이리스트를 활용하는 것도 꿀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이용하는 방법과 재생 목록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모든 방법 정리!

유튜브 쇼츠 다운로드 방법 (무료, 아이폰, 갤럭시, PC 모두 가능)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만드는 방법

모바일, 데스크탑 버전 모두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아래에서는 모바일 유튜브 앱을 이용하여 재생 목록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Youtube 앱을 엽니다.

 

- 재생 목록에 만들고 싶은 유튜브 영상을 검색합니다.

 

- 해당 영상을 클릭하고 아래 메뉴에서 '저장' 아이콘을 찾아 눌러줍니다. 이때 '변경' 아이콘을 한 번 더 눌러 재생 목록 편집 창으로 이동합니다.

 

- '+ 새 재생 목록'을 눌러 내가 원하는 플레이리스트 제목을 적어줍니다.

 

유튜브-앱에서-재생목록-플레이리스트-만드는-방법
유튜브 재생 목록 만들기

- 재생 목록을 공개, 일부 공개 또는 비공개로 설정할지 선택합니다. 나만 이용할 플리를 만들고 싶은 분은 그냥 비공개로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로드하여 MP4 혹은 mp3 파일로 가지려고 하는 분들은 공개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 새로운 플레이리스트가 생성되었습니다. 내가 생성한 플레이리스트를 유튜브 앱에서 보려면 유튜브 앱 하단에서 라이브러리를 눌러주세요.

 

유튜브-플레이리스트-어디에-저장되어있나
유튜브 재생목록 확인

 

- 아래와 같이 재생목록 아래에 내가 만든 새 재생 목록이 표시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영상을 한 플레이리스트에 계속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재생 목록 폴더에서 내가 추가한 영상을 다시 삭제할 수도 있으며 순서 정렬, 재생 목록 이름 수정 등 간단한 편집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 말고도 영상을 재생하지 않고도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영상 썸네일 아래의 점 세 개를 누른 후 '재생목록에 저장'을 누르면 내가 만든 재생 목록 폴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플레이리스트-만들기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만드는 방법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다운받기

그렇다면 만들어놓은 나만의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받는 방법이 있을까요?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받으려는 이유는 크게 인터넷 연결이 없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려는 경우와 재생 목록의 영상을 한 번에 일괄 다운받으려는 경우입니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로더를 이용하면 여러 영상을 일괄로 저장할 수 있어 영상 하나씩 다운받지 않아도 되니 시간과 노력을 훨씬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우선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라면 별도의 프로그램 사용 없이도 플레이리스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동영상 저장 기능을 지원하며 저장된 영상은 유튜브 앱에서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는데요.

 

- 유튜브 앱 > 보관함으로 들어가 내가 저장한 플레이리스트를 엽니다.

 

- 상단의 다운로드 아이콘을 누르면 재생목록에 들어 있는 모든 유튜브 영상이 다운로드됩니다.

 

유튜브-프리미엄-오프라인-동영상-다운
유튜브 프릴미엄 동영상 다운

- 저장된 유튜브 영상은 보관함 > '오프라인 저장 동영상' 경로에 들어가면 내가 다운로드한 유튜브 영상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프리미엄-동영상-저장
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여 영상을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플레이리스트 안에 들어 있는 모든 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유튜브 앱 안에서만 재생되는 방식이며 만약 유튜브 앱이 아닌 외부 플랫폼에서 보고 싶거나 플레이리스트의 영상을 MP4 포맷으로 가지고 있고 싶은 분은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유튜브 재생 목록 다운로드 사이트

우선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방법은 무료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유튜브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다운받지 않아도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다양한 무료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간단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방법은 간혹 내 컴퓨터 기기에 멀웨어, 스파이웨어 등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Ddownr

Youtube 플리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웹 사이트 중 하나는 Ddownr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에 방문해보면 아시겠지만, 간단한 UI로 어려움 없이 바로 유튜브 재생 목록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URL 입력 창에 내가 만든  플레이리스트 URL을 입력한 후 간단한 설정만 한 다음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유튜브 재생 목록을 한 번에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 (mp4) 포맷으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음악의 경우 mp3 파일로만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간단한 설정만 하면 됩니다.

 

Ddownr-유튜브-플레이리스트-재생목록-다운로드-사이트
Ddownr 유튜브 플리 다운 사이트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URL 찾는 방법?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유튜브 개별 영상의 URL이 아니라 플레이리스트 URL을 입력해야 플리 안의 모든 영상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URL 찾는 방법은 내 보관함 > 재생 목록에 들어가서 원하는 재생 목록을 재생시켜줍니다. 이때 아래 화면과 같이 재생 목록 리스트가 나오는데요. 리스트 제목을 클릭 후 나타나는 화면의 주소창의 URL이 플레이리스트 URL입니다. www.youtube.com/playlist?  시작하는 주소입니다.

 

유튜브-플레이리스트-url-확인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url 확인

 

이 외에도 간단하게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저장 기능을 지원하는 웹사이트를 몇 곳 더 소개하겠습니다.

 

loader.to

Youtubeplaylist.cc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다운로더

웹 사이트에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받는 것은 편하지만 어느 정도 보안에 취약할 수도 있습니다. 보안이 걱정되고 다운받을 유튜브 영상이 많고 고퀄리티로 저장하고 싶다면 전용 유튜브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4K Video Download

가장 유명하고 안전하게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는 4K Video Download입니다. 윈도우뿐만 아니라 macOS, Linux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

 

- 4K 비디오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내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 다운받으려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URL을 복사한 후 4K 비디오 다운로더에 들어가 상단 메뉴의 초록색 + 모양의 '링크 복사'를 누릅니다.

 

4K-Video-Download-유튜브-플리-다운
4K Video Download

- 4K 다운로더에서 유튜브 재생 목록 영상을 분석이 완료되면 개별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 다운받을 영상의 퀄리티를 설정해주세요. 동영상 MP4  파일뿐 아니라 MKV 파일로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음원만 추출하고 싶다면 MP3, M4A, OGG 포맷을 등을 지원합니다. 다운받을 영상의 퀄리티도 설정해 주세요. 퀄리티가 낮을수록 파일 크기가 작습니다.

 

-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4K Video Download에서 다운로드를 시작하며, 완료되면 유튜브 파일이 내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다운로드 된 파일은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 없이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4K Video Download는 무료 버전에서 일일 최대 30개까지 비디오를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로도 충분히 많은 유튜브 재생 목록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ByClick

다음으로 소개할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다운로더는 ByClick 프로그램입니다. 마찬가지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 방법은 앞서 소개한 4K Video Downloader와 마찬가지로 Youtube Playlist URL 복사한 후 ByClick 프로그램에서 'URL 넣기' 버튼을 누르면 개별 영상 리스트를 한 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영상 파일로 저장할 수 있지만 오디오만 저장하여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byclick-유튜브-플레이리스트-저장

 

Window에서만 지원하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지만, 윈도우 유저라면 매우 간단하게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운로드받고 싶은 영상을 하나하나씩 저장하는 것보다 플레이리스트를 만들고 위에서 소개한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이용해 한 번에 저장하면 훨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유튜브 영상을 저장하는 것은 저작권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 소장용이라면 큰 문제가 없지만, 저작권이 있는 영상의 경우 무단으로 다른 곳에 공유하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유튜브 밴스드 중단 - 광고 없는 Youtube Vanced 대안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유튜브 밴스드 (Youtube Vanced)를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바로 유튜브 광고 시청 없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였는데요. 하지만 유튜브 밴스드에서

stopoverhere.tistory.com

 

 

유튜브 연령 제한 우회 방법 - 최신 버전 모음 (PC, 모바일)

유튜브에서는 성인 인증을 해야만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유튜브의 연령 제한 정책으로 유해한 콘텐츠로부터 미성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정책 중 하나인데요. 연령 제한 콘텐츠를 시

stopoverhe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