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킵 (KEEP) 활용법 - 확장 프로그램으로 생산성 두배로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구글 킵 (KEEP) 활용법 - 확장 프로그램으로 생산성 두배로

by 2022. 2. 27.

구글 킵 (Google Keep)은 구글의 메모 프로그램입니다. 메모를 간단하게 작성하기에 편리하고 구글의 다른 업무 프로그램과 연동이 되어 그 활용성도 좋은데요. 특히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새로 탭을 열지 않고도 크롬 브라우저에서 쉽게 메모를 꺼내고 자동 저장을 이용하기 쉬워 중요한 정보를 기록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킵 (Google Keep) 확장 프로그램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생산성 200% 높여줄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천 10선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 설치

 

아직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설치부터 해보겠습니다.

 

- 크롬 브라우저 > 크롬 웹 스토어에서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주세요.

 

- 크롬에 추가 버튼을 눌러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Google-keep-extension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 설치

-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하였다면 Google Keep 아이콘을 주소창 상단에 고정해줍니다. 확장 프로그램 목록에서 Google Keep을 찾고 핀 모양 아이콘을 켜주면 됩니다.

 

확장-프로그램-고정-핀
확장 프로그램 고정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구글 아이디만 있으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 사용 방법

본격적으로 구글 킵 확장프로그램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메모장 불러오기

우선 가장 기본적인 메모장 기능입니다. 웹 서핑을 하다가 기억해야 할 정보를 발견하면 북마크를 하거나 개인 메모장에 적는데요. 구글 킵을 이용하여 크롬 브라우저에서 메모장을 띄워 간단하게 내용을 기록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오른쪽 클릭을 한 후 New Black note를 선택합니다.

 

구글 킵 메모 작성

 

- 아래와 같이 보고 있는 크롬 창 위에 작은 메모장이 생성됩니다. 메모의 제목을 적고 메모를 작성합니다.

 

- 만약 이후에 메모를 쉽게 찾고 싶다면 라벨 기능을 이용하면 좋은데요. 같은 카테고리 라벨을 붙여 나중에 메모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시리스트', '나중에 보기', '블로그 주제' 등 같은 주제의 라벨을 붙여 메모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웹페이지 내용 메모하기

웹 서핑을 하다가 기억하고 싶은 내용, 적어두고 싶은 글귀를 본다면 언젠간 써먹어야지 하고 메모를 할 때 있지 않으신가요? 저는 그렇게 해서 적어둔 긴 글귀들이 많은데 문제는 항상 그냥 적어놓다 보니 다음에 다시 찾으려면 애를 먹곤 합니다. 구글 Keep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장 손쉽게 웹 사이트의 내용을 긁어 저장할 수 있는데요.

 

- 웹 사이트에서 저장하기 원하는 글을 스크롤 합니다.

 

-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나오는 메뉴 중 'Save selection to Keep' 을 선택합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으면 나타나는 옵션입니다.

 

save-selection-to-keep
구글 킵 웹페이지 내용 저장

 

이렇게 저장한 내용은 자동으로 구글 킵에 새로운 메모를 생성하여 저장됩니다. 굳이 위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새로운 메모 창을 열고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하지 않아도 가장 빠르게 웹 사이트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오는 방법입니다.

 

- 웹페이지 저장하기 (북마크)

다음으로는 웹 페이지를 저장하는 방법인데요. 구글 킵의 북마크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시간을 내 읽고 싶은 웹페이지가 있을 때 구글 킵을 이용하여 저장하면 편리한데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구글 킵 - 웹페이지 저장

- 웹서핑을 하다가 마음에 드는 웹페이지를 저장하고 싶다면 해당 페이지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구글 KEEP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누릅니다.

- 메모창이 나타나면서 저장할 사이트 주소와 함께 간단한 메모를 입력할 창이 나타납니다.

- 메모 제목, 내용, 라벨 등을 작성하면 자동으로 해당 웹 페이지와 메모 내용이 구글 킵에 저장됩니다. 

 

- 웹페이지 이미지 저장하기

웹 서핑 중 웹페이지 전체 내용이 아닌 이미지만 저장하고 싶을 떄에도 구글 킵을 이용하면 됩니다.

 

- 이미지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Save image to Keep'을 눌러 줍니다.

 

구글 킵 확장 프로그램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Keep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정말 빠르고 간단하게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킵 페이지로 이동하면 메모에 이미지 추가, 공동 작업자 설정, 라벨 및 배경 수정 등 세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Google Keep은 다른 구글 Workspace와 통합되기 때문에 구글 킵에 작성한 내용을 구글 독스,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등에서 데이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구글 킵 외에도 다른 온라인 메모장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 주세요.

 

 

온라인 (웹) 메모장 - 인터넷 메모 사이트에서 손쉽게 기록하기

간단하게 사용할만한 메모장을 찾고 계신가요? 윈도우, 맥북의 자체 기본 메모장을 사용하거나 에버노트, 노션, Bear 등 메모 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서핑을 할 때 급하거나

stopoverhe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