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갤럭시 (안드로이드)와 함께 사용, 연동하는 방법에 대하여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애플워치 Apple watch

애플워치 갤럭시 (안드로이드)와 함께 사용, 연동하는 방법에 대하여

by 2022. 3. 4.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갤럭시나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면서 애플워치를 사용하고 싶은 분이 있을 겁니다. 애플워치가 아무래도 스마트워치 시장에서는 가장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니 스마트폰과 연동하지 않더라도  피트니스 트래커, 건강 지표 확인 등 등 스마트워치의 기능을 이용하고 싶은 분이 있으실 겁니다. (디자인도 한 몫 한다고 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가 애플워치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애플워치 사용하는 방법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안드로이드폰에서 애플워치를 페어링하여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애플에서 iOS 기기 외에 다른 기기와 연동하는 것을 막아놓았기 때문인데요. 즉 아이폰이 없으면 애플워치를 처음 구매하고 초기 세팅부터 막히게 됩니다. 결국 애플워치를 시계로만 써야 하는 상황인데요. 그래도 제한된 기능이지만, 안드로이드 폰을 메인으로 사용할 때 애플워치를 사용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준비물: 애플워치 셀룰러 (Cellular) 버전, 안드로이드 폰, 아이폰, 본인 Apple ID

단계: 아이폰과 애플워치 페어링하여 애플워치 초기 설정 ->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애플워치 전원 끄기 -> 아이폰 심카드를 안드로이드 폰에 옮기기 -> 안드로이드 폰 셀룰러 네트워크 연결 -> 애플워치 재시작

 

우선 애플워치를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면 셀룰러 버전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애플워치는 아이폰과 블루투스 연결을 하여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아이폰이 없다면 GPS 모델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기 때문 단독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셀룰러 버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애플워치 초기 세팅을 위해 아이폰은 필요합니다. 옛날에 사용하던 오래된 아이폰이나 혹은 주변인의 아이폰을 잠시 빌리시면 됩니다. (최소 6S 이상). 이 아이폰에는 본인이 안드로이드 폰에 사용하는 심카드와 본인 애플 ID로 로그인되어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애플워치를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애플워치 초기 설정에 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함께 참고해 주세요.

 

 

애플워치5 스테인리스 vs 알루미늄? 골드 vs 실버? 구매 후기

애플워치5의 뒤늦은 후기를 써보려합니다. 애플워치5에는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티타늄 및 세라믹 등 다양한 종류의 케이스가 출시됐고 (그만큼 가격대도 다양하지만), 컬러는 스페이스 그레이

stopoverhere.tistory.com

 

 

- 이렇게 아이폰을 이용하여 애플워치 초기 설정을 완료하였으면, 아이폰, 안드로이드 폰, 애플워치 모두 전원을 꺼주세요.

 

- 아이폰에서 사용하던 심카드를 제거한 후 안드로이드 폰에 삽입합니다. 이후 안드로이드 폰의 전원을 켜고 셀룰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 다음으로 애플워치의 전원을 켠 후 비행기 모드를 켰다 끈 후 애플워치가 셀룰러 네트워크에 연결된 것을 확인 후 사용하면 됩니다. 이때 애플워치에서 연결 해제 알림이 없어질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글로 설명했지만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분을 위해 관련 영상이 없나 유튜브에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영상이 가장 가까운 대답이 될 수 있겠네요.

 

애플워치 갤럭시 연동 방법

 

 

아무튼 이런 식으로 안드로이드 폰을 메인으로 이용하고 Apple watch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atchOS에서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앱보다는 아이폰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앱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안드로이드와 애플워치가 페어링이 되었다기보다는 독립된 두 기기를 사용한다고 이해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이처럼 두 기기 간 서로 호환되지 않으므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대부분의 알림을 애플워치에서 받을 수는 없습니다.

 

애플워치 단독으로 사용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기능

그래도 인터넷 연결만 있으면 작동하는 앱은 애플워치 셀룰러 모델에서는 잘 작동하는데요. 애플워치 셀룰러 모델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운동 및 건강 데이터

아이폰과 애플워치가 서로 연결되어있지 않아도 기본적인 건강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의 이동 센서를 사용하여 운동 경로 추적, 칼로리 소모 양, 서서 보내는 시간 등 건강 데이터를 모으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운동 데이터 외에도 심박수나 혈중 산소 농도와 같은 애플 워치에서 제공하는 건강 지표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수면 측정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잠자는 시간에 애플워치를 작용하면 수면 시간과 분당 호흡 횟수를 알려줍니다.

 

관련포스팅: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 이용 방법 및 실제 후기 (한국에서 이용 가능할까)

 

- 전화받기

애플워치 셀룰러 버전을 이용하면 자체 이동 통신사 회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폰과 애플워치 모두 걸려온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자의 경우 애플워치에서 문자를 발신할 수는 있지만 그 외에 문자를 주고받는 내용들이 갤럭시와 연동되지는 않습니다.

 

- 음악, 팟캐스트 듣기

애플워치만 가지고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내에 자체 저장 공간이 있기 때문에 이 안에 음악 또는 팟캐스트를 넣어 애플워치만 가지고 있어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셀룰러 모델의 경우 애플 뮤직, 벅스 뮤직 등 다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요. 블루투스 연결을 이용하여 애플워치와 이어폰을 연결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시계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시간 보기를 비롯하여 알람, 타이머 및 스톱워치로는 사용할 수 있고 그 외 애플워치에 기본 내장되어있는 워키토키, 녹음, 미리알림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애플워치 저장 공간 부족 - 용량 확인 및 확보하기

 

 

아이폰 없이 애플워치 사용하는 방법

아이폰이 없으면 애초에 애플워치 초기 세팅을 활성화하지 못하기 때문에 애플워치를 사용해보지 못하고 말 그대로 시계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WatchOS 7 이상부터 아이폰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더 있긴 한데요.

 

바로 애플 가족 공유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내가 아이폰이 없어도 가족 공유로 묶인 친구나 가족의 아이폰에서 애플워치를 설정하고 그렇게 연결된 애플워치를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애플 채팅 상담을 통해 해당 문제를 문의해본 결과 국내에서는 애플워치 가족 설정이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좀 더 자세한 답변을 원하시면 직접 애플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가족 공유 애플워치 설정하기 

 

안드로이드 - 애플워치 사용하기?

가장 큰 문제는 안드로이드와 애플워치가 기술적으로 연동이 안 되기 때문에 애플워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상당히 제한되어있다는 것이지만, 또 다른 문제로는 애플워치 셀룰러 데이터를 계속 잡아야 하기 때문에 워치 배터리 수명이 매우 짧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데이터 동기화나 WatchOS를 업데이트 할 때에는 애플워치에 아이폰을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 계속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정말 애플워치를 사용해야 할 엄청난 목적이 있지 않는 이상 사실 이 방법은 금액적으로나 효율성 측면으로나 매우 비합리적인 방법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꼭 애플워치를 이용하고 싶다면, 애플워치 초기 세팅을 위해 아이폰을 이용한 후, 애플워치 셀룰러 모델로 애플워치를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제일 나은 방법입니다. 사실상 갤럭시 등 안드로이드 폰과의 연동성은 포기하는 게 맞다고 생각이 드네요.

 

애플워치 셀룰러 모델 구매을 고려하고 있다면 저렴한 모델로는 Apple Watch SE 셀룰러 버전을, 가장 좋은 모델을 구매하려면 Apple Watch 7 셀룰러 버전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과 사용하게 되면 많은 기능을 포기하게 되니 가장 저렴한 모델인 애플워치 SE 셀룰러 버전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