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물빼기 - 수영, 샤워 후 반드시 애플워치 물을 빼야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애플워치 Apple watch

애플워치 물빼기 - 수영, 샤워 후 반드시 애플워치 물을 빼야하는 이유

by 2022. 5. 23.

이전에 소개한 애플워치 방수 관련 포스팅에서 언급한 대로 모델마다 방수 등급이 다르긴 하지만 샤워나 수영 등 수중 활동에서도 애플워치를 사용할 수 있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 기기 특성상 지속해서 물에 닿게 되면 내부 부품 부식이나 성능 저하 등 물에 닿지 않은 제품보다 빨리 수명이 다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 저하를 늦추기 위해 애플워치 사용자가 꼭 해줘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애플워치 물빼기입니다.

 

특히 수영이나 샤워 등 애플워치에 직접적인 물이 닿는 경우 불가피하게 물이 기기 안쪽에 계속 쌓이기 때문에 애플워치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물을 꼭 빼줘야 하는데요. 애플워치에는 간단하게 내부 물을 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수중 잠금 (Water Lock)이라는 기능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워치 물빼기 기능인 수중 잠금 사용법과 간단한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IP 만약 아이폰 물빼기에 관해 궁금하다면?

아이폰 물빼기 - 물에 빠졌다면 걱정 없이 이 단축어로 바로 물 빼세요

 

애플워치 물빼기

 

애플워치 물빼기 기능은 애플워치 2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전 모델인 애플워치 1세대는 물 배출 기능이 포함되어있지 않아 간단한 샤워나 수영 등 수중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워치에는 물빼기 기능 (수중 잠금)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있습니다. 애플워치 컨트롤 센터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애플워치에서 컨트롤 센터에 접근하는 방법은 애플워치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면 됩니다.

 

컨트롤 센터에서 다양한 기능의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요. 물빼기 아이콘은 한눈에 알아보기도 쉽게 물방울 아이콘으로 되어있습니다.

 

애플워치-수중-잠금-컨트롤-센터
애플워치 수중 잠금

 

대부분의 경우 물방울 아이콘이 컨트롤 센터에 들어있지만, 만약 없다면 이전에 삭제해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중 잠금 아이콘을 다시 컨트롤 센터에 추가하려면 컨트롤 센터의 가장 하단에 '편집'을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물방울 아이콘을 찾은 후 + 버튼을 누르면 다시 내 애플워치 컨트롤 센터에 추가됩니다.

 

애플워치 수중 잠금 모드에서 물빼기

애플워치에서 수영, 샤워 혹은 비에 맞게 되는 등 기기에 물을 감지할 때마다 자동으로 Water Lock이 활성화됩니다. 수중 잠금 모드가 활성화되면 애플워치 스크린 민감도가 낮아져 물기 등으로 스크린이 잘못 터치되지 않도록 터치에 반응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물이 감지될 때 애플워치에서 수중 잠금이 자동 활성화된다고 하지만 혹시 모를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샤워, 수영, 서핑 등 수중 활동을 하기 전에 수중 잠금이 활성화되어있는지 꼭 먼저 확인해 주세요. 잠금 모드가 활성화 되면 아래와 같이 애플워치 홈 화면 위에 물방울 아이콘이 고정됩니다.

 

애플워치-수중-잠금-물방울-버튼
애플워치 수중 잠금 활성화

 

그럼 이제 애플워치에 물을 빼보겠습니다.

 

 

- 애플워치를 차고 수중 활동을 했다면 (Water Lock이 활성화되어 있었어야 합니다) 이제 시계를 꺼내서 건조하고 평평한 표면에 애플워치를 놓아주세요.

 

- 물빼기를 하려면 수중 잠금 상태를 해제해주어야 합니다. 화면에 잠금 해제가 될 때까지 디지털 크라운을 한 방향으로 계속 돌립니다. 애플워치가 진동하면서 작은 알림 소리를 내는데요. 소리 주파수를 이용하여 두 개의 스피커 구명에서 물을 강제로 내보냅니다.

 

애플워치-물빼기-디지털-크라운
애플워치 물뺴기

 

- 스피커 구멍에서 물이 다 나왔다면 수중 잠금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면서 화면 터치가 가능합니다. 물이 아직 다 빠지지 않았다고 생각되면 수동으로 물빼기 프로세스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 스피커 주변에 물이 배출되었다면 깨끗한 천으로 물방울을 닦아주세요.

 

아주 간단하게 애플워치 기본 기능으로 물빼기를 완료하였습니다. 간혹 수중 잠금 모드에서 애플워치에서 물을 배출할 때 오류가 생겨 Water Lock 모드에서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시계를 충전기에 올려 두거나 디지털 크라운과 측면 버튼을 약 10초 동안 길게 눌러 기기를 재시작한 후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애플워치 물빼기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애플워치가 방수를 지원한다고 해도 100%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는 것은 아니기에 수중 활동을 한 후 물을 빼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샤워, 수영, 빗물 등 기기가 물에 닿았다면 Water Lock 기능을 이용하여 바로바로 워치의 물을 배출해 주세요. 이 외에도 애플워치 수중 활동에 적합한 스트랩을 찾고 있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확인해 주세요.

 

애플워치 밴드 세척 - 재질별 청소 방법 모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