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워드 (MS Word)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
본문 바로가기
해외직장생활/Office Tool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MS Word)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

by 2021. 11. 3.

마이크로소프트의 MS 워드를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찾고 계시나요? 구글의 구글 독스 (Docs), 애플의 페이지 (Pages) 등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MS 워드 대안들이 많지만 Microsoft의 워드만큼 사용하기 익숙하고 편리한 제품을 찾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MS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 Microsoft Office 제품을 이용하려면 월간 또는 연간 구독료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MS 워드를 사용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유료 구독을 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무료로 Microsoft Word를 이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보겠습니다.

 

Windows 10 용 워드 모바일

예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Word Viewer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MS 워드를 유료 구매하지 않아도 docx 파일을 열 수 있었는데요. Word viewer라는 프로그램은 더이상 지원되고 있지 않으며 대신 Word Mobile이라는 대안이 있는데요.

윈도우-10-워드-모바일
Windows 10 용 워드 모바일

모바일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10.1인치 이하인 윈도우 태플릿에서 문서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앱입니다. 10.1인치보다 큰 노트북, 데스크탑, 태블릿 등에서 설치가 가능하지만 이 경우 워드 모바일 앱을 사용하면 docx문서를 편집할 수는 없고 열고 읽을 수만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워드 모바일을 다운받으려면 Microsoft Store로 이동하여 "Word Mobile"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무료 다운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Windows 10 용 워드 모바일 다운로드

 

뷰어로만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10.1인치 이상 윈도우 버전에서 뷰어로만 사용해도 제법 괜찮은데요. 워드 모바일에서 워드 문서를 열었을 때 글자 깨짐이나 레이아웃 무너짐 없이 공식 MS WORD에서 열었을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문서가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 앱 (안드로이드, iOS)

 

마이크로소프트의 Microsoft Office를 이용하면 하나의 앱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앱 답게 모바일 버전에서도 문제 없이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카메라 렌즈를 이용하여 사진을 스캔 후 문서로 바로 변환하거나 글자가 있는 사진을 찍으면 텍스트를 추출하는 OCR 기능도 탑재되어있습니다. 이 외에도 받아쓰기 모드, PDF 파일 생성 등 모바일 버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Microsoft-어플
Microsoft App

 

오피스 온라인 (Office Online)

온라인-문서-편집-MS-WORD
오피스 온라인 (Office Online)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다면 Office Online을 사용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MS 워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Microsoft 계정만 있으면 되는데요.

 

MS 워드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유료 구독보다는 오피스 온라인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사용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5GB의 원드라이브 저장소를 통해 어디서나 문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료 버전과 동일한 문서 형식이 유지되고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한 작업이 자동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문서가 날라 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Office Online을 이용하면 다른 사람과 공동 작업이 가능한데요. 구글 독스처럼 상대방의 Microsoft 계정만 알고 있다면 문서를 공유하고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피스 온라인 시작하기

 

Microsoft 365 무료 체험

 

급하게 Microsoft Word 공식 버전이 잠시 필요한 경우 Microsoft 평가판을 구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icrosoft 365는 연간 구독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1개월 무료 체험을 제공하는데요. 이 1개월 무료 체험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개월 무료 체험 기간에는 MS 워드뿐만 아니라 Microsoft의 모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며, 1개월이 지나기 전에 구독 해지하면 추가 금액을 내지 않기 때문에 일정 기간에 MS 워드가 필요한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365-무료-1개월
Microsoft 365 무료 체험

 

Microsoft 무료 체험 바로가기

 

Microsoft 365 Family 구독료는 연간 ₩119,000 (월 11,900원)인데요. 비싸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사실 가족 이용자에게는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연간 119,000원을 내고 최대 6명의 사용자에게 적용되는데요 (1인 개인용의 경우 연 89,000원). 즉 6대의 컴퓨터 (PC나 Mac), 테블릿 6대, 스마트폰 6대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밀리 패키지를 이용하면 1인당 1TB의 원드라이브 저장소가 지원되기 때문에 가족 이용자라면 Microsoft 365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Microsoft-365-구독-플랜
Microsoft 365 구독

 

학생, 교직원을 위한 Office 365 Education

본인의 학교가 Microsoft에 협약이 되어있다면 무료로 Office 365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대학교가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내 학교가 해당하는지 확인하려면 학생용 Office 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혹은 학교 측에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Microsoft-365-학생은-무료
학생, 교직원 MS 워드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 학교 인증을 받고 자격이 된다면 무료 office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 메일을 가지고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되며,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등 교직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Office 365 Education 바로가기

 

MS워드를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회사, 학교 등에서 사용할 때는 느끼지 못했지만 개인 용도로 구매하려고 하다 보니 잘 사용할 것 같지도 않은데 주기적으로 구독료를 내야 하는 것에 있어서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항상 MS 워드를 사용해야 하는 해비 사용자가 아니라면 Microsoft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무료 이용 방법을 선택해보는 건 어떨까요?

 

관련포스팅

 Microsoft 워드 문서 번역 방법 총 모음 (워드,구글,온라인 번역기)

Microsoft Office 에서 다크모드 설정하기 (엑셀/워드/파워포인트/아웃룩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