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정보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by 2020. 7. 13.

블로그, 웹사이트 운영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영억에서 적절한 아이콘 사용이 꼭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간단한 디자인이지만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것은 시간도 많이 들고 퀄리티에서 아쉬운 적이 많으시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작권 문제 없이 아이콘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총정리

1. ICONFINDER 아이콘파인더

 

 

먼저 약 460만 개 이상의 아이콘 소스를 보유하고 있는 아이콘파인더입니다.

 

 아이콘파인더에서는 유료와 무료 아이콘 모두 제공합니다. 유료 아이콘의 경우 달러 표시가 되어있으며 무료의 경우에는 free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으로 아이콘을 검색할 수 있으며 무료로 이용 가능한 아이콘을 찾으신다면 검색 결과에서 필터링을 free로 하시면 됩니다.

 

보통 무료로 이용 가능한 free 아이콘 중에서도 저작권 속성에 따라 두 가지고 나뉘는데 creative commonsfree for commercial use입니다. 자의 경우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나 출처를 밝혀야 하고 free for commercial use의 경우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저작권을 잘 확인하시어 원하시는 아이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Freepik  프리픽

Freepik은 개인용도 또는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한 약 83,000개의 아이콘이 있으며 PNG, EPS, SVG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무료 아이콘 이용 방법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Freepik 사이트에 방문하여 원하는 아이콘을 찾습니다. 사용하고 싶은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이 저작권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Free for personal and commercial purpose with attribution' 란 개인 용도와 상업적 용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는 뜻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Download를 클릭하면 두 가지 창이 뜨는데 유료 결제가 필요한 프리미엄 다운로드와 무료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의 경우에는 웹, 소셜미디어, 프린트물 등에 해당 무료 아이콘을 사용할 때 출처를 언급해야 합니다. 출처를 입력하지 않거나 프리미엄 퀄리티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유료 결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Freepik에서는 아이콘 (벡터 이미지) 말고도 사진, PDS 파일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3. Flaticon 플랫아이콘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Freepik에서 만든 또 다른 아이콘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여러 가지 아이콘 팩을 한 번에 이용가 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개별 다운드도 가능합니다). 일부 아이콘팩 중에서는 유료회원만 이용 가능한 아이콘이 있으나 대부분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이용방식은 앞서 설명한 Freepik과 동일합니다.

4. Stockio

고화질의 수정 가능한 벡터 이미지를 찾고 있다면 Stokio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Stokio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는 개인용도,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하며 아이콘뿐만 아니라 사진, 벡터 이미지, 비디오 그리고 폰트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콘의 경우 보통 SVG, PNG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별도로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으니 자유롭게 다운로드해보시기 바랍니다. 

5. BrandEPS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혹시 온라인에서 글을 작성하다가 브랜드 로고를 넣은 적 없으신가요? 저도 간혹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브랜드 로고를 함께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BrandEPS 10,000개가 넘는 브랜드 벡터 로고와 3,000개가 넘는 벡터 아이콘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원하는 아이콘 이미지를 EPS, SVG, JPG 그리고 PNG 형식으로 다운 가능하며 별도의 회원가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이트 아래를 확인해보면 가장 인기가 많은 브랜드 로고, 아이콘, 신규 아이콘 등 잘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6. Thenounproject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Thenounproject는 약 2백만 개 이상의 아이콘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키워드를 검색하여 원하는 아이콘을 찾을 수 있으며 모든 아이콘을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역시 무료 다운로드와 유료 다운로드가 있는데 무료의 경우 사용 시 출처를 표시해주시면 됩니다. Thenounproject의 아이콘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대로 수정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기능도 제공합니다. 

 

특이한 기능 중 하나는 웹사이트에서 아이콘을 하나하나 다운로드하지 않고도 원하는 아이콘을 바로 끌어다가 바로 삽입할 수 있는 add-on/in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어도비 일러스트, 포토샵, 구글 docs, MS 워드, 파워포인트 등 아이콘 사용이 필요한 소프트웨어에서 add-on/in 프로그램으로 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7. GOOD STUFF NO NONSENSE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GOOD STUFF NO NONSENSE는 고퀄리티의 손 그림 느낌 나는 아이콘을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하나의 주제로 아이콘 묶음 팩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이 있으며 제공하는 아이콘 수가 그다지 많지 않으나 퀄리티는 좋습니다. 손 그림 느낌이 나는 감성적인 아이콘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8. iconmonstr 아이콘몬스터


약 5천 개의 아이콘을 제공하며 모두 무료입니다. 개인 용도 및 상업적 용도에서 사용 가능하며 추가로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됩니다. 흑백의 깔끔하고 기본적인 아이콘을 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SVG, EPS, PSD, PNG 등 다양한 형식의 파일로 제공합니다.


아이콘몬스터에서 PNG 파일로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 아이콘의 크기 조정, 컬러 변경, 테두리 생성 등 간단한 수정작업을 통해 커스터마이징 한 아이콘으로도 다운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9. Material Design Icons

구글에서 제공하는 약 750여 개의 오픈소스 아이콘 모음 사이트입니다. 흑백의 아이콘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로 온라인 쇼핑몰 또는 앱 개발자들이 사용할만한 기본 아이콘이 많습니다.


여기서 제공하는 모든 아이콘은 따로 출처를 언급하지 않아도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10. Icons8

Icons8도  검색 기능, 카테고리를 활용하여 원하는 아이콘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Icons8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스타일로 아이콘을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약 30가지 이상의 다른 스타일로 아이콘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색상 변경, 텍스트 추가, 오버레이 추가 등 웹사이트상에서 손쉽게 수정할 수 있는 편집 툴을 제공합니다. PNG, SVG, PDF 파일 형식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11.Stickpng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아이콘 사이트 10+ 총정리

Stickpng는 사이트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음식, 동물, 게임, 만화 등 카테고리 별로 나뉘어져 있어 원하는 아이콘을 찾기에도 편리합니다. 

 

또한 Stickpng는 회원 가입이나 이메일 계정이 필요하지 않아 다운로드 하는데 매우 간편합니다.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한 뒤 Download를 클릭하고 몇 초 기다리면 자동으로 PNG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허나, 대부분의 아이콘이 개인 용도로 무료 사용가능하지만 상업적 용도로는 사용 불가능하다고 나와있어 저작권에 대해 제대로 확인한 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빈티지 스티커나 다이어리 꾸미기 할 때 사용할 찾고 있다면 적당한 곳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