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4] 아이폰 앱 보관함 사용법 (+앱 보관함 끄기/삭제 방법?)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iOS 14] 아이폰 앱 보관함 사용법 (+앱 보관함 끄기/삭제 방법?)

by 2020. 10. 27.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오랫동안 골칫덩어리는 홈 화면의 앱 정리였습니다. 평소 정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다운받은 앱의 카테고리나 혹은 앱 아이콘의 컬러 등 본인의 기준에 맞게 깔끔하게 앱 정리를 해오셨겠지만 저는 그 반대의 성격이라 백 개 이상 되는 앱이 무질서하게 홈 화면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이번 iOS 14의 대표적인 업데이트 중 하나는 바로 앱 보관함 (App Library) 기능인데  안드로이드의 앱 서랍처럼 (같은 기능은 아니지만) 아이폰에서 앱을 찾고 정리하여 원하는 앱만 홈 화면에 띄워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iOS14의 또다른 신 기능인 위젯을 통하여 얼마든지 취향에 맞게 홈 화면을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의 새로운 앱 관리 방법인 앱 보관함 사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OS 14 앱 보관함 이동하기


iOS 14에서 앱 보관함을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앱 보관함은  iOS 14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기능입니다. 홈 화면에서 왼쪽으로 계속 쓸어주면 되는데, 마지막으로 보이는 화면이 바로 앱을 정리해놓은 앱 보관함입니다. 


소셜 미디어, 유틸리티, 생산성 등 카테고리에 맞게 앱 폴더에 모든 앱이 자리를 찾아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카테고리는 우리가 직접 지정할 수는 없고 애플에서 자동 생성한 카테고리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은 사용량에 따라 순서가 정렬되고 애플에서 설정한 앱의 카테고리에 따라 내 아이폰에 설치되어있던 모든 앱이 정리되어있습니다. 

모든 설치된 앱은 앱 보관함에 저장되어있습니다. iOS 14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이후 새로 앱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는 홈 화면과 앱 보관함 동시에 앱이 다운로드됩니다. 간단한 설정을 통해 새로운 앱이 앱 보관함에만 저장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 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앱을 홈 화면에서도 확인하려면 ‘홈 화면에 추가’를 선택
새로운 앱을 앱 보관함에서만 확인하려면 ‘앱 보관함에만’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설정 > 홈 화면 설정에서는 앱 보관함에서 알림 배지를 표시할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앱 보관함에서 앱 검색하는 법


앱 보관함이 생기면서 홈 화면에 앱을 두지 않고도 깔끔하게 정리가 되었지만, 카테고리를 분류하는데 제가 직접 설정한 것이 아니다 보니 해당 앱이 어디 있는지 찾기가 처음엔 쉽지 않습니다. 

앱 보관함에서 간단하게 앱을 검색하는 법은 앱 보관함 상단에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검색창을 선택하면 내 아이폰에 설치된 모든 앱이 알파벳 순 (언어 설정이 한국어로 되어있으면 가나다순 먼저)으로 정렬되어있습니다. 이름 순서로 정렬되어있기 때문에 원하는 앱을 찾기도 쉬우며, 혹은 간단하게 검색창에서 앱 이름을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서 바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앱 페이지 숨기기 / 되살리기


앱 보관함을 통해 앱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간단한 사용법에 익숙해졌다면 수백 개 앱이 자리 잡고 있는 홈 화면 페이지를 숨겨 깔끔하게 아이폰 홈 화면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앱 보관함은 아이폰 앱 화면의 가장 마지막에  있기 때문에, 기존의 앱 페이지를 숨겨놓으면 더 빨리 앱 보관함으로 이동할 수 있겠죠.

- 홈 화면의 빈 공간을 쭉 누르고 있으면 홈 화면의 아이콘이 흔들리면서, Jiggle 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하단의 점들이 모여있는 곳을 선택합니다.

 

 


- 페이지 편집 창이 뜨는데 현재 내 아이폰의 각 홈 화면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홈 화면에서 숨기고 싶은 페이지를 선택 해제하면 홈 화면에서 해당 페이지가 보이지 않게 됩니다.

 


반대로 이전에 숨겨놨던 페이지를 다시 홈 화면에 띄우려면 동일한 방법으로 해제되어있던 체크 표시를 다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홈 화면 페이지를 숨긴다고 해서 해당 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그대로 앱 보관함에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홈 화면을 숨기거나 불러오기 할 수 있습니다. 


iOS 14 앱 보관함 삭제/숨기기 ? 


애플의 앱 보관함이 삼성의 앱 서랍과 비교했을 때 기대에 못 미치는 점은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모든 앱을 편리하게 구성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애플이 자동 설정해놓은 카테고리로 앱이 정렬되어있고 폴더 간 앱의 이동이 불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굳이 앱 보관함을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iOS14에서 앱 보관함을 끄거나 제거하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계실 텐데 아쉽게도 아직 앱 보관함을 끄거나, 숨길 방법도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앱 보관함을 사용하면서 깔끔한 홈 화면, 위젯 사용 등 만족하는 편이지만 앱 보관함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자동으로 생선된 앱 보관함의 카테고리 이름을 바꾸거나, 본인 기준으로 앱을 새롭게 정렬할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앱 보관함의 위치도 홈 화면의 맨 끝에 위치하고 이를 조정할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소식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