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에 위치정보 확인 및 삭제 방법 (+위치 정보가 안떠요)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아이폰 사진에 위치정보 확인 및 삭제 방법 (+위치 정보가 안떠요)

by 2020. 12. 10.

아이폰은 사실 사진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데에는 다른 스마트폰보다는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아이폰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면서 아이폰 갤러리에서 사용자가 사진을 비교적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기능이 조금씩 추가되고 있지만 애초에 사진을 분류하는 기준이 다양하지 않다 보니 어느새 제 아이폰 갤러리에도 수만 장의 사진이 그저 시간순으로 정렬되어있습니다.

가끔 원하는 사진을 찾고 싶을 땐 기억을 더듬어 언제쯤 찍었더라,, 하면서 해당 기간을 기준으로 사진을 찾던가 사진을 찍을 때 사진에 등록되어있는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사진을 찾기도 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아이폰에서 사진을 찍을 때 위치 정보가 함께 등록되어있는 것을 보고 내키지 않았으나 이제는 이 위치 정보는 내 갤러리에서 사진을 검색하는 데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 되었습니다.

아이폰의 위치 서비스를 사용하면 카메라 앱이나 타사 앱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치 서비스는 보통 와이파이나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해 GPS 정보에 접근해 내 위치를 저장하는데요. 간혹 위치 정보를 통해 사진을 검색하고 싶을 때가 있으나, 사진에서 위치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사진에 위치 정보를 설정 또는 삭제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에서 사진 위치 정보를 얻는 방법 (지오 태깅)


아이폰 사진 위치 정보 기능은 iOS 8 이상 버전을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서 가능합니다. 추가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아이폰 기본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카메라 앱이 내 위치에 접근하도록 허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이폰 > 설정 > 개인 정보 보호에서 위치 서비스를 탭합니다.

 


- 위치 서비스가 꺼져있으면 토글을 탭하여 활성화해주세요. 활성화가 되었다면 아래 앱 리스트에서 카메라를 찾아 선택해주세요.

 


- 앱 리스트에서 카메라를 찾았다면 위치 접근 허용에서 앱을 사용하는 동안을 선택해주세요 (iOS 10 이하 버전을 사용하는 기기라면 항상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시점 이후에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에 위치 정보가 기록되어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전에 찍은 사진에서 위치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이전 사진을 찍은 시점에서 위치 서비스 설정을 하지 않았었다면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럼 이제 아이폰 사진에서 위치 정보가 제대로 나타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앱을 이용하여 사진을 찍어보세요. 사진 앱에서 방금 찍은 사진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사진 상단에 위치가 표시됩니다.


위치 정보 삭제하는 방법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애플 기기 간에 사진을 공유하는 경우 위치 정보가 그대로 따라오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위치 정보를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사진 앱에서 위치 정보를 삭제하고 상대방에게 보낼 수 있는데요 (iOS 13 이상).

 

- 사진 앱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 후 왼쪽 하단의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후 나타나는 창에서 옵션을 클릭하세요.

2. 포함된 항목에서 위치가 활성화되어있습니다. 여길 비활성화 시키면 해당 사진에서 위치 정보가 사라지며 이 사진을 상대방에게 보내면 위치 정보를 공유할 수 없게 됩니다.

 

간단하게 아이폰 사진에서 위치 정보를 삭제할 수 있지만, 사진 앱 내에서 직접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사진 앱을 통해 공유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그동안 아이폰에서 사진 메타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수정하려면 타사 앱을 이용하거나 복잡한 방법을 거쳐야했는데요. iOS 15에서부터 메타데이터를 아이폰 사진 앱에서 바로 확인하고 위치 정보, 사진 촬영 날짜 등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iOS 15] 아이폰 사진 메타데이터 확인 그리고 수정까지

 

아이폰 사진 위치 정보가 안떠요

 

위와 같이 지오 태그를 활성화하여 아이폰 사진에서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나 간혹 위치 정보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스크린샷

아이폰에서 스크린샷을 찍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스크린샷에는 위치정보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보통 사진에는 EXIF (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 데이터라고 해서 사진의 세부 정보, 규격을 담고 있는 메타 데이터가 있습니다. 아이폰 사진에서 위치를 파악하는 데 쓰이는 것이 이 EXIF 데이터인데요. 간단하게 스크린샷에서는 EXIF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아 위치 정보 확인이 어렵다고 보면 됩니다.

 

GPS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는 곳

iOS 카메라의 기술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지만 가끔 지오 태깅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GPS 위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아이폰에서 사진을 찍는다 해도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데요. 

 

보통 와이파이를 사용하거나 셀룰러 데이터를 이용하여 GPS 위치를 확인합니다. GPS 위치 정보를 확인하려면 스마트폰이 여러 GPS 위성으로부터 신호를 받아야 합니다. 허나 간혹 큰 빌딩, 두꺼운 벽 또는 지하에 있는 경우 GPS 위치 지정이 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비슷하게 만약 동굴에서 사진을 찍는 경우 GPS 위치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GPS 정확도 높이기

GPS 데이터의 정확도는 해당 위치에서 보이는 GPS 위성의 수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위성을 찾는 데는 종종 시간이 걸리는데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GPS 정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한다고 합니다.아이폰에서도 시간 설정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 설정 > 일반 > 날짜 및 시간에 들어갑니다.- '자동으로 설정'이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시간대도 올바르게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위치 정보 리셋

여전히 아이폰 사진에 위치 정보가 뜨지 않는다면 위치 정보를 재설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설정 > 일반 > 재설정에 들어가 주세요

 

- 맨 아래 위치 및 개인 정보 보호 재설정을 클릭하여 재설정해주세요.

(위치 및 개인 정보 재설정을 선택하면 이후 권한을 다시 줄 때까지 위치 정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위치 정보뿐만 아니라 개인 정보도 재설정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설정을 하기 전 잘 확인 후 진행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