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HEIC 파일 JPG로 변환하는 모든 방법 (아이폰/맥/윈도우/온라인)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아이폰 사진 HEIC 파일 JPG로 변환하는 모든 방법 (아이폰/맥/윈도우/온라인)

by 2020. 11. 26.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고 저장되어있는 이미지 형식은 JPG일까요?

 

어느 날 아이폰에서 맥으로 사진을 에어드롭으로 옮기고 이미지 압축 사이트를 이용하려고 하니 지원하지 않는 포맷이라는 겁니다. JPG가 아닌가? 하고 확인해보니 HEIC 이라는 처음 보는 이미지 포맷이었습니다. 그동안 알지 못했던 형식이고 대체 왜 내 아이폰에 이런 포맷으로 사진이 저장된 것인지 처음엔 알 수가 없어 많이 해맸네요.

 

보통은 아이폰에서 사진 파일 형식 때문에 불편한 문제를 겪을 일이 적지만, 가끔 아이폰에서 컴퓨터나 클라우드로 사진을 전송하는 경우 HEIC 포맷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종종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HEIC 형식의 파일을 JPG로 변환하거나, 애초에 아이폰에서 설정값을 HEIC가 아닌 JPG로 촬영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HEIC 형식을 JPG로 변경하는 방법과 아이폰 설정을 통해 HEIC를 JPG로 기본값으로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HEIC (또는 HEIF)란?

IOS 11에서부터 애플에서 채택한 이미지 포맷으로 기존의 JPG (이미지용) 대신 새롭게 지원하는 High Efficiency Image Format입니다. 고품질의 이미지가 차지하는 용량 문제에 대한 솔루션인 새로운 이미지 파일 형식인 셈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에서 사진을 찍으면 HEIC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전반적으로 HEIC 포맷은 JPEG보다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의 동일한 퀄리티임에도 JPG보다 파일 사이즈가 최대 50% 정도 작으며, 8비트 대신 16비트 컬러를 지원합니다. 저장 공간 절약 등 애플 생태계 안에서 사용하기에는 매우 편리하지만, 기타 운영 체제나 이미지 관련 프로그램에서 HEIC를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사용이 불편합니다.

 

아무래도 HEIC 포맷으로는 범용성이 떨어지다 보니, HEIC - JPG 변환이 아예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메일이나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로 HEIC 사진 파일을 전송하면 JPG 파일로 전달됩니다. 그러나 애플 기기 간에 콘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에어드롭을 이용할 때 보통 HEIC 형식으로 그대로 전달됩니다.

 

HEIC JPG 변환 방법

 

그렇다면 아이폰의 HEIC 파일을 JPG 파일로 변경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아이폰,아이패드의 File 앱을 이용하여 HEIC - JPG 변환하기
2. 맥 Mac에서 미리 보기 앱을 이용하여 HEIC - JPG 변환하기
3. 윈도우 10에서 HEIC - JPG 변환하기
4. HEIC - JPG 온라인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여 형식 변경하기
5. 아이폰 사진 포맷 HEIC 대신 JPG 형식으로 기본 설정하기

 

1. 아이폰,아이패드의 File 앱을 이용하여 HEIC - JPG 변환하기

추가 프로그램 설치 없어도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HEIC 파일을 JPG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의 파일 앱에 들어가 주세요.

- 둘러보기에서 나의 iPhone 또는 iCloud Drive를  선택해주세요. 

 

아이폰-HEIC-JPG-변환

- 나의 iPhone 폴더에 들어갔다면 빈 공간을 길게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서 새로운 폴더를 선택해주시고 폴더 이름을 지정하고 (선택), 완료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폴더가 생성됩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 폴더를 생성하였다면 아이폰 사진 앱에 들어가 JPG로 변환하기 원하는 HEIC 파일을 복사해주세요. 사진을 선택 후 하단 왼쪽 공유 버튼을 누르고 사진 복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 변환할 사진을 복사하였다면 다시 File 앱에 미리 만들어놓은 폴더에 들어가 주세요. 빈 공간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뜨며 붙여넣기를 클릭해주세요.

 

아이폰-HEIC-JPG-변환

- 아래와 같이 붙여넣기 한 사진이 HEIC 형식에서 JPG형식으로 변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2. 맥 Mac에서 미리 보기 앱을 이용하여 HEIC - JPG 변환하기

 

아래는 아이폰에서 맥으로 에어드랍을 통해 전달한 사진입니다. HEIC 형식 그대로 넘어왔네요. 

맥에서 추가 프로그램 다운로드 없이 HEIC 파일을 JPG 형식으로 바꾸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 맥에서 전달받은 HEIC 사진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미리 보기 앱을 이용하여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미리 보기 화면을 선택한 상태에서, 맥 상단 메뉴의 파일 > 내보내기를 선택해주세요. 

 

아이폰-HEIC-JPG-변환

- 다운로드 저장 위치를 지정해주고, 형식을 JPEG로 변경 후 저장을 눌러주면 HEIC형식이 JPG로 변환되어 내 Mac에 저장됩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확실히 JPG로 변경을 하니 파일 사이즈가 커졌습니다. 이전에 HEIC 형식에서는 877KB였다면, JPG로 변환하여 저장하니 1.6MB가 되었습니다. 유사한 퀄리티이지만 HEIC 형식이 저장 공간에서는 훨씬 우위를 차지하네요. 

 

3. 윈도우 10에서 HEIC - JPG 변환하기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같은 애플 기기 내에서는 HEIC - JPG 변환이 자유로운 편이지만 윈도우 10에서는 애초에 지원하지 않는 포맷이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HEIC 파일을 열 수 없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HEIC 파일을 JPG로 변환하려면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받거나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여 변환하는 방법 (아래 4번)이 있습니다. 

 

윈도우를 이용하신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Microsoft Store)에서 HEIC 이미지 뷰어 및 변환 가능한 앱을 다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해 드리는 앱은 HEIC Image Viewer, Converter입니다. 여기 링크에 들어가셔서 다운받으시거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검색창에서 해당 앱을 입력해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무료)

 

이 앱을 설치하면 윈도우에서도 HEIC 파일을 볼 수 있도록 HEIC 뷰어를 제공하고 jpeg, png, bmp 등의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4. HEIC - JPG 온라인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여 형식 변경하기

 

위의 방법을 따라 변환하기 귀찮다면 손쉽게 HEIC 파일을 JPG로 변환하는 다른 방법은 온라인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예시로 iMobie HEIC Converter 온라인 사이트에서 파일을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iMobie HEIC Converter사이트로 이동해주세요. 

 

-아래 박스 부분에 HEIC 파일을 끌어놓거나 Click to Select를 선택하여 내 PC에서 사진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HEIC 파일이 업로드되면 자동으로 변환이 시작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JPG 형식으로 변환이 완료됩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 JPG로 변환된 사진을 다운로드 클릭해주시면 내 컴퓨터에 바로 다운로드됩니다.

 

이 외에도 HEIC - JPG 변환 프로세스를 무료로 지원하는 온라인 사이트가 많습니다. 방법은 모두 동일하니 마음에 드는 사이트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iMobie HEIC Converter 외에도

 

- FreeConvert.com

-  Convertio

- HEICtoJPEG

- HEIC2JPEG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여 파일을 변환하면 간단하기도 하며 한 번에 대량으로 변환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JPG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아이폰 사진 포맷 HEIC 대신 JPG 형식으로 기본 설정하기

 

애초에 아이폰에서 HEIC 형식 대신 JPG로 사진이 찍힌다면 이렇게 변환하는 번거로운 일은 없겠죠. 애플에서 HEIC 형식을 기본 포맷으로 채택하고 있지만 간단한 설정을 통해 JPG로 찍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 설정 > 카메라 >  포맷에 들어가 주세요

아이폰-HEIC-JPG-변환

- 포맷에 들어가면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고효율성에 체크되어있을 텐데 여기서 높은 호환성으로 변경하면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JPG로 저장이 됩니다. 

만약 다시 HEIC 형식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포맷에서 고효율성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아이폰-HEIC-JPG-변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