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맥북) 화면 녹화하고 편집하는 초간단 방법 (+동시 소리 녹음)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맥 Mac

맥 (맥북) 화면 녹화하고 편집하는 초간단 방법 (+동시 소리 녹음)

by 2021. 1. 28.

컴퓨터 화면 녹화는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튜토리얼, 비디오 게임 플레이, 온라인 수업 등 화면 녹화를 해 두면 언제든 다시 볼 수 있고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맥 (맥북)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간단한 단축키와 클릭 몇 번만으로 맥북 화면을 녹화하고 편집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 맥북 화면 녹화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아주 간단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제 맥OS는 카탈리나 (Catalina) 버전이지만 Mojave 이상의 운영체제라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최신 macOS는 빅서 - Big Sur)

1. 맥 화면 녹화 단축키는 Command (⌘) + Shift + 5

macOS 모하비 Mojave 이후부터는 맥에서 바로 화면 녹화를 할 수 있도록 단축키가 내장되어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Command + Shift + 5"인데요. 참고로 맥북의 전체 스크릿 샷 단축키는 Command + Shift +3이고, 부분 스크린 샷 단축키는 Command + Shift +4입니다. 비슷한 기능의 단축키끼리 함께 모여있습니다.

 

 Command + Shift + 5 단축키를 입력하면 맥 화면에 다양한 녹화 기능 옵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전체 화면 또는 부분 화면을 녹화할 수 있으며 전체 또는 부분 스크릿 샷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2. 맥 전체 화면 녹화

Command + Shift + 5를 누른 후 오른쪽에서 네 번째 버튼을 누르면 전체 화면 녹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카메라 아이콘을 바뀌는데요. 녹화할 화면을 클릭하면 전체 화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가 진행되면 맥 상단 바에 녹화 창이 나타납니다. 맥 화면 녹화를 종료하고 싶으면 해당 버튼을 눌러주세요. 혹은 키보드 단축키 Command + Ctrl + ESC를 사용하여 녹화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3. 맥 일부 화면 녹화

전체 화면 녹화를 할 필요가 없다면 화면의 일부분만 특정하여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Command + Shift + 5 단축키를 누르고 오른쪽에서 세 번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화면에 점선 상자가 나타나는데요. 

 

 

이 점선 창 안의 내용만 화면 녹화가 진행됩니다. 점선을 이동 및 드래그하여 원하는 화면 부분을 설정한 후 가장 오른쪽의 "기록"을 클릭하면 화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녹화하는 동안 방해 없이 맥 이용이 가능하니 인터넷 서핑, 게임 플레이 등 원하는 내용을 녹화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녹화가 끝났다면 맥 상단 바에 녹화 창을 클릭해주세요.

 

4. 화면 녹화 저장

녹화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영상 파일이 자동 생성됩니다. 만약 녹화 파일 저장 경로를 변경하고 싶다면 Command + Shift + 5에서 옵션에 들어가 다음 이름으로 저장에 있는 위치 중에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장 위치는 데스크탑, 문서, 메일, 메시지, QuickTime Player 등이 있습니다. 

맥에서 화면 녹화를 하면 MOV 파일로 저장됩니다. 

5. 화면 녹화 편집

간단하게 맥 화면 녹화를 완료하였으나 간단한 편집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 녹화 영상이 바탕화면에 저장되어있는 경우, Finder > 데스크탑에 들어가 내 영상을 클릭하면 오른쪽 패널에 미리 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아래 옵션 중 다듬기를 선택해주세요. (혹은 맥 화면 녹화를 완료하면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에 썸네일이 잠시 나타나는데 여기를 바로 클릭해도 됩니다)

 

다듬기 메뉴에서는 주요 편집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고 영상 길이만 짧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영상 하단에 노란색 막대바가 있는데 이 막대 양 끝을 움직여 녹화 영상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맥에서 동영상 자르기 (QuickTime Player, iMovie)

 

6. 맥북 화면 소리 동시 녹화 및 타이머 설정

Command + Shift + 5 단축키를 누르고 나타난 옵션 창에서 몇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 타이머 설정 (5초, 10초) 가능

- 맥에 내장되어있는 마이크를 이용해 화면 녹화뿐만 아니라 음성을 함께 녹음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을 보여주면서 튜토리얼 영상을 찍어야 하는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단축키를 이용하여 화면 녹화하는 방법 외에도 맥 또는 맥북의 QuickTime Player를 이용하여 화면 및 소리를 동시 녹화할 수 있습니다. QuickTime Player를 사용하여 맥 화면 녹화하는 방법은 애플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