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용 한글 다운로드 -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본문 바로가기
해외직장생활/Office Tool

맥용 한글 다운로드 -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by 2020. 10. 2.

맥을 이용하는 경우 자주 사용하는 워드 프로세서는 애플의 Page, 마이크로소프트의 MS Word, 혹은 구글 문서 (Docs) 정도가 있겠네요. 그에 비해 한글과 컴퓨터의 한컴 오피스 HWP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관공서를 제외하고는 한글보다 MS Word의 사용률이 훨씬 높고 맥에서는 최신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도 들 수 있겠습니다.

 

저도 한글을 사용하지는 않으나 한국에서는 부득이하게 한글을 이용해야 하는 순간이 때때로 오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파일을 구입하기에는 평소에 사용할 일이 거의 없어 구입하기 부담스럽습니다. 무료로 한글 파일을 작성하고 편집하고 공유할 방법이 있을까요? 바로 웹용 한컴 오피스를 이용하면 개인 사용자의 경우 유료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용 한글 다운로드 - 웹에서 한컴 오피스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한글파일 워드로 변환 (hwp to word) 초간단 방법

웹용 한컴 오피스 설치하기

 웹용 한컴 오피스는 웹 브라우저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실제 소프트웨어 파일보다 비교적 사용에 제한이 있지만, 개인용도로 한글 HWP 파일을 작성하고, 편집하고, 공유하는 데에는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웹용은 맥 / 윈도우 상관없이 모두 사용 가능하니 윈도우 사용자여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365 온라인을 이용해보신 분이라면 비슷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웹용 한컴 오피스 설치를 위해 한컴 스페이스에 들어가 주세요. 

 

맥용 한글 다운로드 -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홈페이지 메인에 한컴오피스 Web 무료로 시작하기를 선택하셔서 회원가입을 우선해주세요. 메일 주소를 통해 가입할 수도 있으나 구글, Facebook과 연동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간편히 가입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웹 한컴 오피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로그인하면 나타나는 화면인데요. 개인용은 기본 스토리지 2GB가 제공됩니다. 유료 버전으로 전환 시 10GB로 업그레이드되나 문서 파일로 2GB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사용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맥용 한글 다운로드 -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웹용 한컴 오피스는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원드라이브 (One Drive), 드랍박스 (Dropbox) 등 외부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만약 구글 아이디를 통해 회원가입을 했다면, 웹 한컴 오피스의 Google Drive를 클릭하면 해당 계정에 저장되어있는 파일들이 바로 연동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여 웹용 한컴 오피스에서 바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맥용 한글 다운로드 -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한글 HWP 파일 생성, 편집하기

한글 HWP 파일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 후 한글 문서를 선택해주시면 웹 편집기가 바로 나타납니다. 만약 컴퓨터에 HWP 문서가 있다면 파일을 웹페이지로 끌어오면 웹 서비스에 업로드되고 바로 웹에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웹 기반이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되어있는 상황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맥용 한글 다운로드 -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보시다시피 기본적인 문서 편집 툴은 모두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폰트 종류를 여러 가지 지원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이 외에도 표/도형 그리기, 이미지 넣기, 문단 수식 등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글 HWP 파일 공유하기

문서를 작성하면 HWP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창이 나오는데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하나는 HWP 형식이고 다른 하나는 PDF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형식을 클릭하여 저장하면 되고 내 PC에 다운로드되기 때문에 자유롭게 다른 사람과 공유하시면 됩니다.

 

맥용 한글 다운로드 -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HWP: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한글 HWP 파일 형식이고 만약에 내 맥에 한글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지 않으면 내 컴퓨터에서는 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웹용 한컴 오피스에서는 확인 및 수정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공유시 HWP 파일 그대로 전달됩니다.

 

PDF: 한글 파일을 PDF 형식으로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PDF 뷰어만 있으면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