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서 라이브 텍스트 (Live Text) 기능을 이용하시나요? 애플의 라이브 텍스트랑 이미지 파일에서 텍스트를 인식하는 기능입니다. 인쇄된 텍스트, 손글씨까지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요 내용이 포함된 메모, 논문 등의 사진 안의 텍스트를 하나하나 타자를 치지 않고도 텍스트로 바로 끌어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라이브 텍스트를 이용하면 사진 속 텍스트를 복사해 다른 곳에 붙여넣기 할 수도 있고, 단어의 뜻을 알기 위해 사전 검색하거나 모르는 단어나 문장을 구글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바로 인식하기 때문에 직접 내용을 타이핑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가장 핵심입니다. 비교적 새로운 기능이라 사용하지 않는 분도 있겠지만 제대로 사용만 한다면 정말 간편한 기능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 라이브 포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북 라이브 텍스트 사용법
이제 맥북에서 라이브 텍스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별도의 설정 없이 macOS 몬테레이로 업데이트했다면 바로 라이브 텍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를 열어주세요. 가장 편하게 미리 보기 앱에서 열어주시면 됩니다.
- 텍스트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커서가 텍스트 선택 도구로 전환됩니다.
- 단어를 선택하려면 두 번 클릭, 전체 문장을 클릭하려면 세 번 클릭하세요. 혹은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부분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가 선택된 상황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복사, 검색 등 사진에 있는 텍스트를 복사한 후 메모장에 붙여넣기 할 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사 단축키인 Command + C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복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복사나 검색 외에도 구글에서 해당 내용을 검색할 수도 있고 맥북의 기본 번역 기능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한국어 또는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 웹 서핑 중 이미지의 텍스트를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사파리 (Safari)에서 웹 서핑하다가 메모하려는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가 있다면 텍스트 위에 커서를 올려두면 마우스 커서가 텍스트 커서로 바뀌면서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맥북 라이브 텍스트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MacOS 몬테레이로 업데이트가 맥북은 자동으로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설정이 꺼져 안되는 분들이라면 시스템 환경 설정 > 언어 및 지역으로 들어가 라이브 텍스트를 활성화해주시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 라이브 텍스트 활용법
그렇다면 맥북에서 라이브 텍스트 활용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진에서 바로 전화, 메일 보내기
명함을 받으면 보관하기도 하지만 사진으로 찍고 관리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맥북 라이브 텍스트를 이용하면 명함의 전화번호를 인식하여 바로 페이스타임 전화를 걸거나 문자를 보낼 수 있고, 이메일 주소를 인식하면 해당 주소로 바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사진 번역하기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사진 안에 있는 텍스트를 번역하고 싶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텍스트를 선택 후 복사 > 구글 번역 등 번역 사이트에 텍스트를 붙여 넣고 번역본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라이브 텍스트 기능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마우스 > 번역 버튼을 눌러 바로 번역본을 확인하는 건데요. 후자는 애플의 내장 번역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며 한국어도 지원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여 사진 번역을 빠르게 하시면 됩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구글 렌즈 사용법 - 검색, 번역, 텍스트 음성 변환, 기록 삭제까지
아이폰 구글 번역 - 실시간으로 텍스트, 사진, 음성까지 번역
구글 검색하기
사진의 텍스트 내용을 바로 구글 검색으로 넘길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선택한 후 오른쪽 마우스에서 Google(으)로 검색을 누르면 바로 구글 창이 뜨면서 해당 내용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맥북 라이브 텍스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라이브 텍스트에서 아직 한글을 인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현재까지 라이브 텍스트로 지원되는 언어는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포르투갈어 그리고 스페인어입니다. 즉 한글이 포함된 이미지에 라이브 텍스트를 사용하려고 해도 한글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텍스트를 제대로 추출할 수 없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내년이나 내 후년에 한글이 지원되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패드 손글씨 지원 언어에 한글에 포함되기까지 약 2년의 세월이 걸린 것을 짐작하여)
라이브 텍스트는 맥뿐만 아니라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자유롭게 라이브 텍스트를 이용할 수 있으니 기기를 넘나들며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