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 이 광고가 왜 떴을까? 광고 타겟팅 원리를 돕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Ads Transparency Spotlight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구글 광고 - 이 광고가 왜 떴을까? 광고 타겟팅 원리를 돕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Ads Transparency Spotlight

by 2020. 8. 11.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웹 서핑을 하게 되면 자연스레 광고가 뜹니다. 이러한 광고를 보다가 간혹 이 광고가 왜 떴을까 궁금한 적 없으셨나요? 제 경우에는 제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광고를 딱 띄워주는 구글이 신기할 때도 있었고 엉뚱한 광고가 게재되어있어 이게 왜 떴을까 궁금한 적도 있습니다.

보통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경우 오른쪽 상단의 x 버튼을 누르면 이 광고가 표시된 이유 버튼이 뜹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이 광고가 Google에서 추측한 사용자의 관심 분야 또는 연령대를 기반으로 이 광고를 송출했다는 간단한 내용만 떠 있어 왜 이 광고가 나에게 떴을까 하는 궁금증을 제대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구글에서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데 특정 페이지에 송출되는 광고들이 왜 떴는지 기존보다 조금 더 세부적인 광고 타겟팅 방식에 대해 인사이트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Ads Transparency Spotlight라는 프로그램이며 크롬 웹스토어에서 해당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출시된 지 며칠 되지 않았으며 테스트 버전 정도로만 이용할 수 있으나 구글이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에 대해 조금 더 이해를 해볼 수 있지 않을까하여 저도 한번 설치하여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Ads Transparency Spotlight 프로그램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s Transparency Spotlight 사용하기

우선 크롬 웹스토어에서  Ads Transparency Spotlight 확장 프로그램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여기를 클릭하여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해주세요. 

 

해당 링크에 들어간 후 일반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설치 및 실행을 시켜주면 자동으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됩니다.

관련 포스팅

 

 

생산성 200% 높여줄 크롬 확장 프로그램 추천 10선 (2020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단순히 전화와 문자 기능만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일상 전반의 여러 분야에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앱을 찾아보고 사용해보기도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도 마

stopoverhere.tistory.com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오른쪽 상단에 Ads Transparency Spotlight 아이콘이 뜹니다. 광고 분석을 원하는 페이지를 띄워둔 후 해당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애드블록 (AdBlock)과 같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실행 시  Ads Transparency Spotlight에서 송출 광고를 추적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어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비활성화를 먼저 시켜두셔야 합니다. 

 

 

우선 광고가 게재되어있는 웹 사이트에서 Ads Transparency Spotlight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분석 내용이 나옵니다. 내용별로 번호를 매겨보았는데 간단하게 각 내용이 어떠한 정보를 나타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광고 개수: 내가 열고 있는 웹사이트상에 몇 개의 광고가 게재되어있는지 보여줍니다. 

② 해당 웹 페이지에 광고를 제공하고 있는 광고 플랫폼 목록입니다. 대표적으로 Google Ads가 있겠습니다.

③ 광고 기술 회사 (ad tech company) 리스트

④ 그렇다면 이 광고가 왜 떴는지 광고 게재를 결정하는 여러 요인의 조합을 보여줍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광고 게재 요인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Your demographics (인구 통계): 사용자의 연령 또는 성별 등을 바탕으로 유사한 광고 게재

 - Marketing campaign (마케팅 캠페인): 광고주의 웹 사이트 방문 기록을 바탕으로 마케팅 캠페인 추가

 - Your location: General (광범위한 위치): 사용자의 국가 또는 도시와 같은 비교적 넓은 범위의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 게재

 - Your location: Specific (세부 위치): 좀 더 세분화된 사용자의 특정 위치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 게재

 - Your interests (관심사):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이나 브라우저 쿠키 등을 분석하여 방문자의 관심사를 추적하고 이와 연관된 광고를 게재합니다.

 - Context (컨텍스트 또는 맥락): 해당 웹 페이지를 방문한 모든 방문자에게 게재되는 광고

 - Other information (기타 정보):  앞서 나열한 요인들을 제외한 기타 요인

 

 

이 뿐만 아니라 아래로 내려가면 다양한 회사 리스트가 나오는데 이는 해당 웹 페이지의 광고 플랫폼 회사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 클라우드 컴퓨팅 및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리스트입니다. 일부 회사의 경우 개인 정보 취급 방침도 함께 제공합니다. 

Ads Transparency Spotlight 사용 후기

구글 광고 게재의 메커니즘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광고 게재 요인을 100%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대략 어떠한 요소를 바탕으로 내 페이지에 이 광고가 나타나는지 간단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직 테스트 버전이라 몇 가지 오류도 보이고 (예를 들어 게재된 광고 개수 대비 광고 게재 요인에 보이는 수가 맞지 않음) 엄청난 인사이트를 얻었다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광고 게재로 인해 애드블록 등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광고 생태계를 개선하고 이용자의 신뢰를 회복하려고 하는 구글의 노력에 앞으로 이 확장 프로그램이 어떻게 개선될지 기대가 되긴 합니다.

혹시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시다가 구글에 피드백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