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방수에 관하여 - 반드시 알아야하는 에어팟 침수 시 해결 방법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에어팟 AirPods

에어팟 방수에 관하여 - 반드시 알아야하는 에어팟 침수 시 해결 방법

by 2021. 7. 1.

에어팟 방수에 관해 궁금하신가요? 에어팟을 끼고 샤워나 수영을 하지는 않겠지만 운동 시 착용하여 에어팟이 땀에 젖거나 물 혹은 세탁기에 빠뜨렸을 때 가장 먼저 에어팟은 방수가 될까에 의문이 드실 겁니다. 간단하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에어팟은 방수가 아닙니다. 하지만 에어팟 모델에 따라 방수 허용치에 차이가 있는데요. 아래 포스팅에서는 에어팟 모델별 방수 정도, 물에 빠졌을 시 해야 하는 조치 등 에어팟 방수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에어팟-방수
에어팟 방수

에어팟 1은 방수일까?

2016년에 출시한 에어팟 1세대는 방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에어팟 1세대를 사용하시는 분은 기기가 최대한 물에 닿지 않고 항상 건조한 상태로 유지해주셔야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에어팟 1이 물에 닿지 않도록 수상 스포츠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팟 2는 방수일까?

2019년에 출시한 에어팟 2 역시 방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에어팟 2세대에는 내부의 작은 회로에 발수 코팅을 추가한 점이 앞선 모델과 차이점입니다.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운동 시 에어팟을 착용하게 되는데 에어팟이 땀 등 습기에 노출되는 경우 이러한 발수 코팅이 기기를 훼손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전면 방수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전히 물에 노출되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에어팟 프로는 방수일까?

 

마찬가지로 에어팟 프로 역시 방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애플에서는 에어팟 프로 모델의 경우 수상 스포츠 및 운동을 제외한 땀과 습기에 강한 생활 방수 디자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에어팟 프로는 IPX4 등급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통제된 실험 조건 내에서 최대 10분 동안 물이 튀는 것을 견딜 수 있는 등급입니다.

 

사실상 IPX4 방수 등급은 매우 낮은 방수 등급이며 애플은 비나 땀과 같은 소량의 물에 견디도록 설계한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땀과 물에 대한 저항은 영구적인 조건이 아니며 정상적인 마모의 결과로 저항이 감소할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수영 또는 수상 스포츠 시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으며, 물에 잠깐 노출되는 것이라면 그다지 문제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삼성의 갤럭시 버즈 프로 모델은 IPX7 등급으로 에어팟 프로보다 물에 훨씬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갤럭시를 쓰면서 운동을 주로 하는 분은 갤럭시 버즈 프로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겠네요.

에어팟-프로-방수-등급
에어팟 방수

에어팟 맥스는 방수일까?

에어팟 맥스 또한 방수 기능이 없고 물 또는 땀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닙니다. IP 등급이 없으며 비 또는 먼지를 보호할만한 장치도 없습니다. 엄청나게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방수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주세요.

 

결론적으로 에어팟은 방수가 되지 않습니다. 에어팟을 물과 함께 사용하는 것은 금해주시고 특히 아래와 같은 행동은 삼가주셔야 합니다.

 

- 수영하기

- 샤워하기

- 폭우가 내릴 때 착용하기

- 수상 스포츠

- 세탁기에 넣고 돌리기 

- 사우나에서 사용하기

 

비가 조금 내리거나 혹은 헬스장에서 운동할 때 에어팟을 사용해도 괜찮긴합니다. 하지만 사용한 에어팟을 케이스에 다시 넣기 전 아래의 방법을 따라 에어팟을 완전 건조 시킨 후 케이스에 넣어야 합니다.

 

에어팟이 물에 젖은 경우 해결 방안

주의해서 사용한다고 하지만 에어팟이 워낙 작고 가볍기 때문에 물에 빠뜨리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변기에 빠뜨리기, 세탁기에 에어팟을 넣고 돌리기, 빗물에 잠기기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에어팟이 물에 젖은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해야하는지 해결 방안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애플에서 언급하는 에어팟이 물에 젖은 경우 해야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보풀이 없는 부드러운 천으로 에어팟 물기를 닦아내 주세요.

- 만약 에어팟이 세제, 화학 물질 또는 물이 아닌 기타 액체에 노출된 경우 살짝 젖은 보풀 없는 천으로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 에어팟을 충전 케이스에 다시 넣거나 다시 사용하기 전 물기를 완전히 말려주셔야 합니다. 완전 건조, 그리고 자연 건조가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드라이기 등 인위적으로 열을 가해 에어팟의 물기를 말리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에어팟 프로를 사용하신다면 이어팁을 떼어낸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시는 게 더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애플에서 얘기하는 에어팟 침수 시 해결방법입니다. 잘 닦고 잘 말려서 사용하라는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물기를 닦아냈는데도 에어팟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도 고려해보세요.

 

 

침수된 에어팟을 쌀통에 넣는다?

여러 민간요법 중 침수된 에어팟을 살려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에어팟을 쌀통에 함께 보관하는 것인데요. 젖은 에어팟을 쌀통에 보관하면 쌀이 물기를 빨아들이면서 에어팟의 물기를 제거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애플에서 권장하는 방법도 아니고 그 효과가 크게 뛰어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실리카겔

그 외에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실리카겔 (실리카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실리카겔은  물이나 알코올 등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나 제습제로 많이 사용되는데요. 식품의 상태를 보존하기 위해 김 또는 과자 등 식품 제습제로 사용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침수된 에어팟을 살아나게 하는 비공식적 추천 방법은 바로 이 실리카겔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지퍼백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 실리카겔 또는 실리카겔이 들어 있는 습기제거제와 에어팟을 함께 2일 이상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에어팟이 침수돼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에어팟 애플케어플러스를 가입한 사람이라면?

애플케어플러스에 가입되어있는 경우 위의 민간요법을 사용하여 침수된 에어팟을 고치려는 시도보다는 바로 애플 서비스 센터에 가셔서 교환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케어플러스를 가입했다면 물에 빠뜨려서 고장난 경우, 떨어뜨리거나 밟혀서 고장난 경우 등과 같이 우발적 손상에 대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팟의 경우 손상된 제품을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새제품으로 교환해줍니다. 이때 애플케어플러스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우발적 손상의 경우 40,000원을 부담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팟 방수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에어팟과 관련된 다른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에어팟 안드로이드 연결 방법과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까지

제 주변에 갤럭시 폰에 에어팟을 쓰시는 분이 종종 있습니다. 에어팟이 마음에 들어 에어팟만 구매하시는 분도 있지만,아이폰을 사용하다 도난/분실을 당하여 새로운 폰으로 갤럭시를 구매하고

stopoverhere.tistory.com

 

에어팟 한쪽 안 들림, 페어링 끊김 현상 해결 방법은?

애플의 에어팟은 정말 좋은 블루투스 이어폰이지만 몇 년 사용하다 보니 잔고장도 자주 일어나고 생각보다 에어팟 수명이 길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귀찮은 문제는 에어팟 한쪽이 안 들리

stopoverhere.tistory.com

 

에어팟 윈도우 10 연결 - 단 10초 안에 AirPods 컴퓨터와 연결하기

에어팟을 가지고 있다면 굳이 윈도우 컴퓨터용 블루투스 이어폰을 구매할 필요 없이 에어팟과 연결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팟의 긴 배터리 타임과 뛰어난 성능으로 윈도우 10 PC에

stopoverhe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