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애플페이 설정 방법 + 알아두면 좋은 정보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애플워치 Apple watch

애플워치 애플페이 설정 방법 + 알아두면 좋은 정보

by 2023. 5. 6.

애플워치가 국내에 도입되고 결제가 정말 편해졌습니다. 물론 아직 모든 사업장에서 애플페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편의점, 카페, 대형 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애플페이 가맹 처가 점점 많아지면서 아이폰 하나만으로 결제가 되니 정말 편리한데요. 여기에 애플워치도 함께 사용 중이라면 애플워치만으로도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워치 애플페이 설정 방법 및 궁금한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애플페이 카드 등록, 결제 방법, 사용처까지

 

애플워치 애플페이 설정 방법

우선 첫 번째 방법은 아이폰 Watch 앱에서 애플워치 애플페이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아이폰 Watch 앱을 열어주세요.

 

나의 시계 탭에서 지갑 및 Apple Pay를 선택합니다.

애플페이-애플워치에서-설정
애플워치 설정

이미 현대카드 앱을 통해 애플페이 카드를 등록했다면 이곳에서도 등록 카드가 뜨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아이폰 현대카드 앱을 통해 카드를 등록해 두었는데도 사용할 수 없음이라는 알림이 뜨는데요.

 

애플페이-카드-등록
애플페이 카드 등록

이럴 때는 기존에 등록된 카드를 삭제한 후 재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미 아이폰 현대카드 앱에서 카드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CVV 번호 입력 후 쉽게 카드를 재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카드 등록 후 '확인 필요' 라는 알림이 뜨는 경우에도 확인 아이콘을 눌러 계속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애플워치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하려면 기기 잠금 암호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보안 코드를 입력하지 않고 애플워치를 사용했었다면 별도로 보안 코드를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카드 등록이 완료되면 이제 애플워치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이 없다면 애플워치 내 지갑 (Wallet) 앱에서 직접 카드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애플워치 애플페이 사용 방법

 

 

애플워치 애플페이 설정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애플워치로 결제하기만 하면 됩니다. 애플워치에서 애플페이 카드를 불러오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애플워치 측면 홈 버튼을 두 번 연속으로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등록된 카드 이미지와 함께 ‘리더기에 가까이 대시오’라는 안내가 뜹니다.

애플페이-애플워치로-결제
애플페이 애플워치로 결제

애플페이를 카드 단말기 가까이 갖다 대면 바로 결제가 완료됩니다.

 

TIP) 애플워치 애플페이 제스쳐

홈 키를 두 번 눌러 애플페이를 활성화하는 방법 외에 내가 설정한 제스쳐로 애플워치에서 애플페이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애플워치 애플페이 제스쳐

 

애플워치 애플페이 관련 궁금증

아이폰 없이 애플워치로만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가요?

사실 아이폰을 항상 들고 다니니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다녀도 아이폰으로 결제할 일이 더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애플워치로 애플페이를 꼭 쓸 필요가 있을까 생각이 드실 텐데요. 하지만 애플워치로 애플페이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폰이 없는 경우인데요. 아이폰을 들고나오지 않고 애플워치만 있는 상황인데 결제가 가능할까요? 정답은 가능하다 입니다.

 

이는 애플워치 셀룰러, 와이파이 모델과 상관이 없습니다. 네트워크 모델에 상관없이 애플워치만 있다면 아이폰이 없어도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배터리가 없거나 아이폰을 두고 잠시 외출한 상황이라면 걱정하지 말고 애플워치로 결제해 보세요.

 

애플워치를 분실했다면?

애플워치를 분실했다면 혹시나 애플페이가 사용되지 않을까 걱정이 될 텐데요. 우선 잠금번호가 있어야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애플워치를 분실했다면 애플워치 분실 신고를 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워치를 분실했다면 아이폰 나의 찾기 (Find My) 혹은 아이클라우드로 이동해 Apple ID 로그인 후 내 계정에 등록된 애플워치를 선택하고 분실 신고를 합니다.

또한, 카드시에 연락해 등록된 애플페이 카드를 정지 시켜두면 혹시 모를 애플페이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애플워치 찾기 - 도난 및 분실했을 때 필수 앱 나의 찾기 사용법

 

애플워치 애플페이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이폰이 없어도 애플워치만으로 애플페이 결제가 되는 것이 정말 편리합니다. 하루 빨리 애플페이가 전국 모든 가맹점에 도입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