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물에 빠졌나요? 다행히도 아이폰 7 이상 모델을 쓰는 분들은 아이폰 방수가 어느 정도 지원됩니다. 물론 기기가 오래될수록 방수 기능이 약해지긴 하지만 아이폰에 물을 튀기거나 살짝 물에 닿는 경우는 아이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잠길정 도로 물을 쏟았다거나 바다에서 빠진 경우 등의 상황이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무엇보다도 침수로 인한 아이폰 손상은 무상 보증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큰돈이 수리비로 나갈 수가 있는데요. 아이폰 물에 빠졌거나 액체를 쏟은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방수 기능에 관하여 - 모델별 방수 등급과 수영, 샤워 가능?
아이폰 건조하기
물은 전기를 전도하기 때문에 아이폰 내부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폰이 젖었다면 우선 건조를 위해 아이폰 전원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유심칩도 빼주세요.
그리고 부드러운 수건이나 천으로 아이폰에 묻어있는 물기를 닦아줍니다. 아이폰 내부의 습기가 모두 증발할 수 있도록 따뜻하고 건조한 곳에 둔 상태로 둬야 합니다. 이때 아이폰의 물기를 빨리 말리겠다고 드라이기나 다른 열 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전원 끄기 방법 - 모든 모델에서 전원 종료, 강제 종료하는 법
전원을 우선 껐다면 아이폰 내부에서 물이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도록 아이폰을 평평한 표면에 뒤집어 놓습니다. 그리고 물이 증발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럼 언제 다시 전원을 켜는 것이 좋을까요? 우선 기기를 다시 켜기 전에 완전히 건조하면 아이폰이 살아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최소 48간 정도 말린 후 전원을 다시 켜보세요. 애플에서는 5시간 정도 권장하지만 남아있는 액체를 말리기 위해서는 오래 기다리면 기다릴수록 좋습니다.
충전포트 물기 말리기
아이폰에 물을 쏟았다면 아이폰 겉면은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닦아주면 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곳은 충전 포트인데요. 충전 포트는 손이 잘 닿질 않아 물기를 닦기가 어려운 곳입니다. 충전 포트에 물기가 너무 많다면 아이폰에서 충전 포트에 물기가 감지된다는 알림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충전을 위해 케이블을 꽂을 때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충전 포트 쪽을 건조시킨 후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충전해줘야 합니다.
만약 충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무선 충전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물빼기
아무래도 48시간 동안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고 건조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당장에 아이폰을 사용해야 할 일이 많은데 무작정 아이폰 전원을 끄고 기다리는 데에는 불편한 점이 많은데요. 만약 아이폰에 물이 들어가고 아이폰을 바로 사용해야 한다면 아이폰 내부에 들어있는 물기를 빼줘야 합니다. 이 방법은 아이폰 단축어나 앱을 사용하여 스피커 내부의 물을 빼주는 방법이 있는데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 물빼기 - 물에 빠졌다면 걱정 없이 이 단축어로 바로 물 빼세요
바닷물에 빠진경우?
여름휴가가 시작되면 유난히 아이폰 방수 위험이 높습니다. 바다나 계곡 등에서 물놀이하다가 아이폰이 물에 빠진 경우가 많죠. 하지만 바닷물같이 염분이 많은 물은 부식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 물보다 아이폰 내부에 손상을 가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닷물에 아이폰을 빠뜨렸다면 그대로 말리는 것이 아닌 깨끗한 물을 사용하여 아이폰을 가볍게 헹궈 염분을 씻은 후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 모든 것은 임시방편입니다. 침수 상태에 따라 아이폰이 살아날지 아니면 다시는 켜지지 않을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폰이 물에 빠진 후 조처했는데도 상태가 나아지지 않으면 애플 서비스 센터에 방문할 수 밖에 없는데요. 방문하기 전 애플 채팅 상담을 통해 관련 문제에 대해 상담을 받은 후 애플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받는 것도 좋습니다.
관련포스팅
맥북애 물 쏟았다면?
맥북에 물 쏟았다면? 맥북 침수를 막아줄 7단계 따라하세요
아이패드 방수가 궁금하다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