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화면 분할 사용법과 스플릿 뷰 필수 앱 소개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맥 Mac

맥북 화면 분할 사용법과 스플릿 뷰 필수 앱 소개

by 2022. 10. 3.

맥북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화면 분할 (스플릿 뷰)입니다. 최소 두 개의 작업을 한 화면에 띄우면서 멀티태스킹에 유리합니다. 특히 맥북 14인치나 16인치 더 나아가 화면이 큰 아이맥 또는 외장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화면 분할은 필수인데요. 맥에서 화면 분할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맥북에서 지원하는 기본 방식이 있고 또 하나는 타사 화면 분할 앱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방법 모두 소개해 드릴 예정이니 나에게 맞는 맥북 화면 분할을 이용해 생산성을 더욱 높여보세요.

 

 

 

맥에서 화면 분할하는 방법

맥북을 사용할 때 하나의 프로그램만 켜 놓지 않습니다. 하나의 작업을 하더라도 여러 개의 인터넷 창, 글쓰기 프로그램 또는 편집 프로그램 등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띄워놓기 때문에 매번 앱 간 이동을 하는 것이 번거롭습니다. 이 작업만 단축해도 작업의 생산성은 훨씬 올라갈 것 같은데요. 맥북의 화면 분할 (스플릿 뷰)를 이용하면 사용하는 윈도우 창의 크기를 수동으로 조정하지 않아도 맥북의 화면을 두 개의 앱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맥에서 화면 분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화면 분할에 사용하려는 두 개의 앱을 열어주세요. 이때 두 앱 모두 전체 화면이 아닌 상태여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맥북의 윈도우 창 왼쪽 상단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신호등처럼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버튼이 있는데요. 여기서 녹색 버튼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고 길게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맥북-화면-분할-초록색-버튼
화면 분할 (스플릿뷰)

- 현재 선택한 윈도우를 왼쪽 또는 오른쪽에 배치할 것인지 묻는데요. 이 중 하나를 선택하면 맥에서 분할 화면 모드가 시작됩니다.

 

- 왼쪽 또는 오른쪽에 윈도우 창을 열어놨으니 다른 쪽에 어떤 앱을 열어둘지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현재 맥에서 열어 둔 모든 앱 리스트를 보면서 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쪽에 띄워 둘 앱을 선택했다면 이제 화면 분할이 완성되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 각각 두 개의 앱을 맥에서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애플-맥북-화면-분할-기능
맥북 화면 분할

- 화면 중앙의 슬라이더를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밀어보세요. 각 화면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맥북-화면-분할-크기-조정
맥북 화면 분할 크기 조정

 

맥북 화면 분할을 이용하면 두 개의 앱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 분할을 이용하다가 바탕화면으로 이동하거나 다른 앱을 잠시 이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는 미션 컨트롤을 이용해야 합니다.

미션 컨트롤은 키보드 단축키, 매직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를 이용하여 실행할 수 있는데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F3 또는 Ctrl + 위쪽 화살표

매직 트랙패드: 세 손가락 또는 네 손가락을 이용하여 아래에서 위로 스와이프

매직 마우스: 두 손가락으로 두 번 탭

 

미션 컨트롤을 이용하면 맥북 화면 분할 중에도 열려있는 다른 앱으로 이동이 쉽게 가능하고 바탕화면으로도 바로 갈 수 있어서 꼭 알아두어야 할 단축키 중 하나입니다.

 

관련포스팅

맥북 매직 마우스 제스처 - 모르면 손해보는 필수 제스처 모음

맥북 트랙패드 제스처 - 모르면 손해보는 필수 제스처 모음

 

 

이렇게 사용한 화면 분할을 종료하려면 처음에 시도했던 윈도우 창의 초록색 버튼을 길게 누른 후 '데스크탑으로 이동' 또는 '전체화면'을 선택하여 화면 분할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단축키 Ctrl + Command + F를 사용하여 화면 분할을 끝낼 수 있습니다. 

 

화면 분할 타사 앱

맥북의 기본 화면 분할을 이용하면 종종 아쉬움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단 두 개의 앱만 화면에 띄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맥을 이용하거나 외장 모니터를 이용하는 경우 최소 24인치 이상이 되다 보니 두 개보다 더 많은 앱을 동시에 띄워야 할 때가 생기는데요. 세 개 이상의 앱을 동시에 띄우려면 기본 화면 분할 기능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이때부터는 타사 앱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화면 분할을 지원하는 다양한 타사 앱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마그넷 (Magnet)이라는 앱을 추천하는데요. 추천하는 이유는 키보드 단축키로 쉽게 화면을 분할 할 수 있다는 점, 최대 4개의 앱을 동시에 띄울 수 있고 각 앱의 레이아웃을 내가 설정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저는 마그넷 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하게 마그넷 앱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북-화면-분할-앱-마그넷
화면 분할 앱

- 맥 앱스토어에 들어가 마그넷을 검색한 후 다운받아 주세요. 앱스토어 바로가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마그넷 앱은 무료가 아닌 유료인 점입니다. 하지만 한 번 구매하면 별도의 추가 결제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을 위해 큰맘 먹고 구입을 했고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앱을 다운받았으면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방식으로 3분할, 4분할 등의 화면을 분할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은 키보드 단축키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축키 구성도 직관적이고 필요하다면 단축키 커스텀도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에 단축키에 좀 익숙해지면 훨씬 빠르게 화면을 분할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맥북-화면-분할-앱-단축키
마그넷 화면 분할 단축키

 

맥북 화면 분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맥북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화면 분할 기능은 꼭 알아 두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기본 분할 기능을 이용하여 사용해보고 부족하다 싶으면 타사 앱을 이용하여 나만의 맥북 업무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만약 아이패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아이패드에서는 맥북보다 더 많은 화면 분할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 주세요.

 

아이패드 멀티태스킹의 모든 것 - 화면 분할, 슬라이드 오버, Picture-in-Picture

안쓰면 손해 보는 아이패드 iPadOS 15 필수 기능 소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