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프로그램 먹통? 작업관리자에서 강제 종료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맥 Mac

맥북 프로그램 먹통? 작업관리자에서 강제 종료하는 방법

by 2022. 3. 3.

M1 맥북을 사용하면서 맥북이 느려지거나 프로그램이 멈추는 현상이 기존 맥북보다 훨씬 줄어들긴 했지만, 그래도 간혹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켜거나 크롬 탭을 수십 개 띄워놓을 등 시스템이 과부화 되면 가끔 사용하던 프로그램이 멈추게 되는데요. 윈도우 PC에 익숙하신 분은 맥북에서 프로그램이 멈췄을 떄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Ctrl + Alt + Delete일겁니다. 이 단축키를 눌러 윈도우 작업관리자를 불러와 먹통이 된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인데요. 하지만 맥북에서는 이 단축키가 먹히지 않아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에서 프로그램이 먹통이 될 때 강제 종료하는 방법, 작업 관리자를 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북 먹통? 앱 강제 종료하기

우선 맥북에서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맥북 하단 DOCK 바에 먹통이 된 앱이 있는 경우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종료를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하거나, 맥 종료 단축키 Cmd + Q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 단축키 이용하기

 

하지만 프로그램이 먹통이 된다면 이러한 종료 방법은 먹히지 않는데요. 그렇다고 전원키를 눌러 맥북을 강제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이럴 때는 윈도우 작업관리자와 같이 강제 종료 응용 프로그램을 불러와야 합니다.

 

맥북-작업관리자-단축키-Cmd + Option + ESC
Cmd + Option + ESC

맥북 작업관리자를 불러오는 단축키는 Cmd + Option + ESC입니다. 맥북 단축키를 사용하기 어려워도 이 단축키는 꼭 알아두시면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에서 Cmd + Option + ESC를 눌러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를 열고 먹통이 된 프로그램을 선택 후 하단의 강제 종료를 누르면 먹통이 된 맥을 고칠 수 있습니다.

 

- 맥북 메뉴에서 강제 종료 하기

단축키 말고도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 하는 몇 가지 방법이 더 있는데요. 맥북 상단 메뉴의 애플 로고를 클릭 후 > 강제 종료를 누르면 됩니다.

 

- Activity Monitor 이용하기

이 외에도 맥북의 작업 관리자 프로그램인 Activity Monitor를 이용하여 먹통이 된 앱을 강제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Activity Monitor에서는 응답하지 않은 앱뿐만 아니라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는데요. CPU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맥북이 점점 느려지고 있다면 Activity Monitor에서 램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확인 후 강제 종료 할 수 있습니다.

 

Activity Monitor를 맥북에서 여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Cmd + Space 바를 눌러 스포트라이트를 불러온 후 검색창에 'Activity Monitor'를 입력 후 해당 프로그램을 열어주면 됩니다. 한글로는 '활성 상태 보기'로 표기됩니다.

 

Activity-Monitor-맥북-작업관리자
맥북 Activity Monitor

맥북에서 돌아가고 있는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먹통이 된 앱은 보통 Activity Monitor에서 빨간색으로 표기됩니다. CPU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앱을 보려면 % CPU 항목을 내림차순을 한 후 해당 앱을 종료하려면 앱 더블 클릭 > 종료를 누르면 됩니다.

 

맥북 작업 관리자를 열고 먹통이 된 앱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위 방법이 먹히지 않는다면 결국 맥북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Cmd +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맥북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 맥을 강제로 재시동하거나, 전원 버튼을 5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강제 종료됩니다.

 

이 외에도 맥, 맥북 이용 시 다양한 꿀팁을 얻으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 주세요.

 

 

아이폰 맥북 화면 무선 미러링 AirPlay 최신 가이드 소개

이전에 아이폰 맥북 화면 미러링 관련해 여러 방법이 존재했으나 이제 iOS 15부터는 에어플레이 (AirPlay) 기능으로 그 무엇보다 가장 빠른 방법으로 아이폰에서 맥북으로 화면 미러링이 가능해졌

stopoverhere.tistory.com

 

 

맥북 트랙패드 제스처 - 모르면 손해보는 필수 제스처 모음

맥북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트랙패드입니다. 트랙패드 하나로 마우스 필요 없이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트랙패드에 익숙해지면 다른 노트북은 눈에 들어오지도 않게 되

stopoverhe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