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동영상 크기 줄이는 방법, 100% 만족하는 비디오 압축 방법 모음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맥 Mac

맥북 동영상 크기 줄이는 방법, 100% 만족하는 비디오 압축 방법 모음

by 2022. 3. 15.

용량이 큰 동영상을 맥북에 계속 저장해두면 공유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리고, 맥북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여 스토리지 부족 현상이 계속 발생하는데요. 맥, 맥북에서 영상 용량을 줄일 방법은 다양합니다. 맥북 기본 영상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혹은 온라인 영상 압축 사이트 등 맥북에서 이용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맥북 동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두 소개해보겠습니다.

 

Tip: 아이폰에서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이폰에서 동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 비디오 압축 3+가지

 

맥북 기본 프로그램으로 영상 압축

iMovie

우선 가장 먼저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맥북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디오 용량을 압축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시도해볼 방법은 iMovie입니다. iMovie는 애플의 기본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맥북뿐만 아니라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기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해당 앱을 이미 지웠다면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맥북에서 iMovie를 열어주세요.

 

- + 아이콘을 클릭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용량을 줄일 비디오를 업로드 합니다.

 

- 상단 메뉴 중 파일 > 공유 > 파일을 선택합니다.

 

- 영상을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영상의 화질을 떨어뜨리는 것인데요. iMovie 파일 창에서 해상도와 품질을 조절할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 이 값을 낮춰주면 퀄리티는 살짝 떨어지지만 비디오 용량을 쉽게 줄일 수 있습니다.

 

맥북-imovie로-영상-크기-줄이기
iMovie 영상 크기 줄이기

- 설정을 조정하고 Next를 누르면 iMovie에서 설정에 맞게 퀄리티를 조정하고 영상을 크기를 줄여줍니다. 줄어든 영상은 내 맥북에 저장됩니다.

 

QuickTime Player

iMovie 말고도 맥북에서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영상 용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맥북의 기본 미디어 플레이어인 QuickTime Player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QuickTime Player는 보통 맥북에서 화면 녹화를 하는 경우에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추가로 비디오 용량을 줄이고 싶을 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 맥북에서 QuickTime Player를 열고 상단 메뉴에서 파일 열기를 선택해 압축할 비디오를 재생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파일 > '다음으로 내보내기'로 이동하면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K, 1080p, 720p, 420p 혹은 오디오만 내보낼 수 있으며, 영상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480p를 선택합니다.

 

맥북에서-퀵타임플레이어를-이용하여-영상-크기-줄이기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영상 줄이기

- 설정을 완료하고 다음을 누르면 QuickTime Player에서 낮은 해상도에 맞게 영상을 압축합니다. 압축 영상은 내 맥북에 자동 저장됩니다.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1.14GB의 영상을 420p로 내보내기를 하니 단 10초 만에 92.2MB까지 용량이 줄어들었습니다. 영상 퀄리티는 원본보다는 떨어지기는 하지만 빠르고 간편하게 맥북에서 동영상 용량을 줄이려는 분은 iMovie나 QuickTime Player를 이용하면 됩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구독 중이라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나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영상 압축이 가능합니다. 방법도 매우 간단하고 퀄리티를 최대한 유지한 채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어 가장 정확하고 깔끔한 영상 압축 방법 중 하나입니다. 

 

 

 

New Project를 열고 압축하려는 영상을 프리미어 프로에서 열어줍니다.

 

- 상단 메뉴의 파일 > 내보내기 > 미디어를 클릭합니다.

 

- 내보내기 설정 창이 보이는데요. 간단한 설정 조작이 필요합니다.

 

프리미어-프로-어도비에서-영상-크기-줄이는-설정
프리미어 프로 영상 크기 줄이기

 

- Format 항목에 H.264를 선택하고 비트 전송률은 VBR, 2 pass를 선택해주세요. 어도비는 기본적으로 VBR 1 pass를 사용하는데요. 2 패스를 선택하면 프리미어 프로에서 품질 손실 없이 비디오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만약 영상 크기를 더 줄이고 싶다면 비트 전송률 (Target Bitrate)를 수동으로 더 낮춰주면 영상 크기를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설정 하단에 대략적인 예상 비디오 용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크기에 맞게 설정해주세요.

 

- 내보내기 설정 창에 들어가기 앞서서 Sequence > Sequence Setting으로 이동하여 비디오 해상도를 줄이거나 화면 크기를 조정하여 동영상 크기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줄이면 영상 화질이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굳이 필요 없다면 그냥 두셔도 됩니다.

 

어도비-프리미어-영상-크기-줄이기
어도비 프리미어 영상 크기 설정

 

- 모든 내보내기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Export를 눌러 압축을 시작합니다. 파일이 클수록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압축 작업이 오래 걸리며 압축이 완료되면 내 맥북 어도비 파일 저장 경로에 저장됩니다. 1.14GB의 파일을 어도비 프리미어에서 크기를 줄여보았더니 382,9MB로 줄어든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프리미어-프로-영상-압축-얼마나-줄었나
프리미어 프로로 영상 압축하기

 

 

영상 압축 사이트

별도의 영상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바로 영상 용량을 줄이고 싶다면 온라인 압축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영상을 바로 온라인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압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복잡한 과정 없이 매우 간단합니다. 대표적인 영상 압축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Free Convert

Free Convert는 무료로 영상을 압축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최대 1GB의 영상을 무료로 용량 압축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 비디오 용량을 줄이려면

 

- Free Convert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 메인 화면의 Choose Files 버튼을 눌러 맥북에 저장되어있는 내 영상을 사이트에 업로드합니다.

 

Free-convert-사이트로-영상-크기-확-줄이기
Free Convert

 

- 비디오 압축 전 간단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해상도, 포맷, 퀄리티 등을 조정할 수 있으며 내가 설정한 값에 따라 압축률이 달라집니다.

 

- 설정을 모두 완료하였다면 Start 버튼을 눌러 비디오 압축 작업을 시작합니다.

 

- Free Convert에서 압축 작업이 모두 끝났으면 용량이 얼마나 줄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Save 버튼을 눌러 내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Youcompress


Youcompress-무료-영상-크기-줄이는-사이트
Youcompress

다음으로 소개할 온라인 영상 압축 사이트는 Youcompress입니다. 앞서 소개한 Free Convert 동일하게 영상을 사이트에 업로드하고 압축하는 방식인데요.

 

YouCompress는 별도의 압축 퀄리티를 설정하지 않고 YouCompress에서 자체적 기준으로 최적의 결과가 나오도록 영상 압축을 지원합니다. 빠르게 동영상 용량을 줄이려는 분은 이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또한 웹 서버상에 내가 올린 영상을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압축 후 Delete your file 버튼을 눌러 더욱 안전하게 비디오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맥북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맥북은 기본 내장 프로그램만 이용하더라도 충분히 만족할 정도로 크기를 줄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기본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세부적인 조정을 하지 못하고 일괄적으로 용량을 줄이려다보니 퀄리티가 만족스럽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퀄리티를 최대한 유지하고 동영상 용량을 크게 줄이려면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추천합니다.

 

 

관련포스팅

MOV MP4 변환 - 맥, 프리미어 프로, 온라인, 대용량까지 OK

MP4 MP3 변환 - 초간단, 프로그램 설치없이 무료로 변환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