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배터리 관리 앱 - 오래 쓰는 배터리 관리 쉽게 하기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맥 Mac

맥북 배터리 관리 앱 - 오래 쓰는 배터리 관리 쉽게 하기

by 2022. 9. 8.

맥북 배터리 관리를 하고 있으신가요? 애플의 맥북은 다른 노트북보다 배터리 수명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배터리 수명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데요. 맥북 배터리 수명이 줄어드는 데 민감하다면 배터리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기간 사용한 맥북이어도 배터리 관리를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 배터리 사이클과 성능이 차이가 나며, 나중에 맥북 중고 거래를 할 예정이라면 배터리 상태가 가격 책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다행히도 맥북의 배터리 관리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간단한 리튬 이온 배터리 관리 방법과 배터리 관리 앱을 이용하면 끝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 배터리 수명을 지켜줄 수 있는 맥북 배터리 관리 앱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맥북의 리튬 이온 배터리와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

맥북을 포함한 아이폰, 많은 스마트 기기 대부분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적정 충전량은 20~80% 사이에 배터리 충전을 유지해야 맥북의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충전기를 뺐다 꼈다하며 이 범위 사이에 충전량을 맞추는 것도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배터리 성능 올리기 - 이것만 바꿔도 배터리 수명 증가!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애플에서 지원하는 맥북의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 때문인데요. 이 기능을 활성화해두면 맥북을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의 루틴을 학습하여 충전 시 80%까지 충전한 뒤 그 후에는 맥북을 사용하는 시간에 맞춰 아주 천천히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즉 0%부터 100%까지 같은 속도로 충전되는 것을 막고 완충 시에도 계속 배터리가 충전되는 과충전을 막는 방법입니다.

 

최적화된-배터리-충전-80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하지만 이 기능은 맥북이 켜져 있는 동안에만 작동합니다. 즉 맥북이 잠자기 모드에 들어가거나 종료가 되었을 땐 작동하지 않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상태에서 맥북을 충전하고 있으면 오히려 과충전이 되어 장기적으로 맥북 배터리에 손상을 줍니다. 즉 맥북의 전원이 꺼져있을 때는 충전기를 연결하지 않는 것이 필수입니다. 여기에 더불어 방전을 자주 시키는 습관은 맥북 배터리 수명을 깎게 됩니다. 즉 완충과 방전을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맥북 배터리 관리에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맥북 배터리 관리 앱

맥북의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맥북 배터리 관리에 좋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완전하게 맥북 배터리를 관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는 부족합니다. 우선 충전 제한을 걸 수 없으며, 또한 사용 패턴을 학습하여 작동을 하기 때문에 항상 정확한 루틴을 가지고 사용해야만 그 기능을 훨씬 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북 배터리 관리 앱을 찾는 분이 많습니다. 그럼 어떤 맥북 배터리 관리 앱을 사용해야 할까요?

 

알덴테 (AlDente) 

우선 처음 추천하는 앱은 알덴테 (AlDente) 입니다. 이 앱은 맥북의 충전량을 제한하는 앱입니다. 충전기를 항상 맥북에 꽂아놓고 사용하는 패턴이라면 알덴테 앱을 이용해 충전량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덴테 사이트로 들어가 무료 버전을 다운받아 맥북에 설치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최적화된 배터리 옵션을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덴테-맥북-배터리-관리-앱
알덴테 다운로드

알단테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이 있는데요. 무료 버전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맥북 배터리를 특정 비율 이상으로 충전되지 않도록 제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전 제한을 예를들어 60% 정도 설정해 놓으면 충전기를 꽂고 있어도 그 이상으로 충전되지 않아 리튬 배터리 수명에 좋습니다. 설정해 둔 충전 한도에 도달하면 배터리가 완충되지 않아도 어댑터 전원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공급받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알덴테-충전-한도-80%
알덴테 충전 한도 설정

 

개인적으로는 60%로 충전 설정을 해놓고 2주에 한 번 정도 100%까지 충전한 후 다시 60% 충전 제한을 거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 버전에서는 훨씬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온도에 민감한 리튬 배터리를 위해 배터리 온도가 뜨거우면 충전을 중단하거나, 잠자기 모드에서 과충전 차단, 최적의 충전 범위를 유지하는 항해 모드 등 배터리 관리가 중요하다면 프로 버전을 구매할만합니다. 우선 무료 버전을 사용해본 후 필요하다면 프로 버전으로 넘어가시는 것도 맥북 배터리를 위해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알단테를 사용하다가 삭제하려는 경우 배터리 충전 한도를 100%로 돌려놓은 후 앱을 제거해야 정상적으로 완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TTERY HEALTH 2

다음으로 추천하는 앱은 BATTERY HEALTH 2 입니다. 앞서 설명한 알덴테와는 다른 기능입니다. 맥북 배터리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배터리 상태를 보여주는 앱입니다.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앱을 실행시킨 후에는 아래와 같이 현재 충전, 최대 전류, 배터리 사이클, 수명, 배터리 온도, 전력 사용량 등을 표시합니다. 주기적으로 Battery Health 2 앱을 실행하여 배터리 상태를 알아보는 데 유용한 앱입니다.

 

Battery-Health-2-배터리-관리-앱
Battery Health 2

 

Battery Health 2 다운로드

 

 

맥북의 배터리를 관리하는 앱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배터리를 관리하지 않고 무작정 충전하여 사용하는 것 보다 위에서 소개한 것 처럼 배터리 충전량을 제한하거나 배터리 상태 앱을 들여다 보면서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포스팅

M1, M2 맥북 에어 발열 해결 알아보기 (팬리스 노트북)

맥북 느려지는 이유와 해결 방법! 버벅대는 맥북 속도 높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