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애플 Apple 기기 간에 텍스트, 이미지 등 콘텐츠를 자유롭게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법 - 공통 클립보드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맥 Mac

내 애플 Apple 기기 간에 텍스트, 이미지 등 콘텐츠를 자유롭게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법 - 공통 클립보드

by 2020. 9. 7.

아이폰, 맥, 아이패드 등 Apple 기기를 사용하는데 편리한 점 중 하나는 기기 간 파일 전송 등 콘텐츠 공유가 매우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Apple 기기 간에 사진, 영상 문서 등의 파일을 손쉽게 전송할 수 있는 에어드롭 (Airdrop)이 있습니다. 

 

에어드롭 말고도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는 Apple 기기 사이에 텍스트, 사진 등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여 바로 사용하는 공통 클립보드 (Universal Clipboard) 기능입니다. 에어드롭을 이용하여 파일을 전송하면 전송되는 파일이 내 Apple 기기에 다시 한번 저장이 되는데 굳이 저장까지 할 필요가 없이 간단한 복사, 붙여넣기의 기능이 필요한 정도라면 이 공통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으로 웹 서핑을 하다 웹페이지의 URL을 복사한 후 내 맥의 Safari에 웹페이지 주소를 바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이패드에서 복사한 이미지를 아이폰으로 바로 붙여넣기 할 수 있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기기 간 콘텐츠를 간단하게 복사하여 붙여넣기 할 수 있는 공통 클립보드 설정과 간단한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통 클립보드 (Universal Clipboard)  설정

 

우선 내 Apple 기기 간에 공통 클립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필요한 요건을 알아보겠습니다.

 

  • 각 Apple 기기에서 동일한 Apple ID로 iCloud에 로그인되어있어야 합니다.

  • Mac OS의 경우 High Sierra 버전 이상, iPhone, iPad OS는 10 이상이 필요합니다.

  • 각 Apple 기기에서 Bluetooth와 Wi-Fi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 각 Apple 기기에서 Handoff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 공통 클립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맥, 아이폰, 아이패드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iOS 10 및 이후 버전 Mac OS Sierra 및 이후 버전
 iPhone 5 이후 모델 MacBook 2015 및 이후 모델
iPad Pro 모든 모델 MacBook Pro 2012 및 이후 모델
iPad 4세대 및 이후 모델 MacBook Air 2012 및 이후 모델
iPad Air 및 이후 모델 Mac mini 2012 및 이후 모델
iPad mini 2 및 이후 모델 iMac 2012 및 이후 모델
iPod touch 6세대 및 이후 모델 iMac Pro 모든 모델
  Mac Pro 2013 및 이후 모델

Handoff 기능 활성화

애플의 공통 클립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속성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Handoff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Handoff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한 기기에서 시작한 작업을 다른 Apple 기기로 전환하여 계속 이어서 작업할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보시면 됩니다. 

 

Mac에서 Handoff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시스템 환경 설정 > 일반을 열고 이 Mac과 iCloud 기기 간에 Handoff 허용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미 클릭 되어있을 것입니다)

 

내 애플 Apple 기기 간에 텍스트, 이미지 등 콘텐츠를 자유롭게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법 - 공통 클립보드

 

iPhone, iPad 등 iOS 기기에서 Handoff를 활성화하려면 설정> 일반>  Airplay 및 Handoff 항목에 들어가 Handoff가 아직 켜있지 않은 경우 켜주세요.  

 

이제 모든 설정은 끝났습니다. 그렇다면 이 공통 클립보드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Apple 기기 간에 텍스트/URL 복사하고 붙여넣기

우선 아이폰에서 원하는 텍스트를 복사합니다.

 

내 애플 Apple 기기 간에 텍스트, 이미지 등 콘텐츠를 자유롭게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법 - 공통 클립보드

복사하기를 누른 후 아이패드를 메모 앱을 열어 붙여넣기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아이폰에서 복사한 텍스트가 아이패드에 바로 붙여넣기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바로 맥에서 빈 문서를 열어 붙여넣기를 클릭하면 동일한 텍스트가 맥에도 붙여넣기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메모장에 붙여넣기 
맥 (Mac) 빈 문서에 붙여넣기 

 

텍스트를 어딘가에 저장하지 않고도 Apple 기기 간에 바로바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편리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텍스트 뿐만 아니라 웹페이지 URL도 마찬가지로 복사를 한 후 붙여넣기를 하면 기기 간 자유롭게 웹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Apple 기기 간에 이미지 복사하고 붙여넣기

텍스트뿐만 아니라 Apple 기기 간에 이미지도 자유롭게 복사하고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사진첩에서 사진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사진을 선택 후 왼쪽 하단의 공유 버튼을 클릭해주시고 복사 아이콘을 선택해주시면 사진 복사가 완료됩니다. 

 

내 애플 Apple 기기 간에 텍스트, 이미지 등 콘텐츠를 자유롭게 복사, 붙여넣기 하는 방법 - 공통 클립보드

아이폰에서 사진 복사를 완료하면 이번에는 아이패드의 메일 앱을 열어 새로운 메일을 열고 입력창에서 붙여넣기를 선택하면 아이폰에서 복사한 사진이 바로 붙여 넣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맥의 빈 문서에서도 붙여넣기를 누르면 동일한 사진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모장, 메일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는 곳에서는 전부 이용 가능합니다. 

 

아이패드 새 메일에 이미지 붙여넣기
맥 (Mac) 빈 문서에 붙여넣기 

 

아이폰의 사진첩에서 사진을 복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웹 서핑 시 마음에 드는 사진을 발견하게 되면 동일한 방법으로 복사하기, 붙여넣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 상의 사진을 길게 클릭한 후 나타나는 옵션 중 복사하기를 누른 후 다른 Apple 기기에서 붙여넣기를 누르면 해당 사진이 바로 불러와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사진을 저장하고 불러오지 않아도 바로바로 전송할 수 있는 아주 간편한 방식입니다. 

 

복사하는 텍스트 / 이미지 등의 콘텐츠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 등 어느 기기에서든 복사하기를 선택한 후 다른 Apple 기기에서 붙여넣기를 누르면 적용이 되는 아주 간편한 공통 클립보드 기능입니다. 다시 한번 Apple 기기 간의 연속성 기능이 정말 편리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