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스칼라 무료 논문 검색 방법 구글 학술 검색 사용 팁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구글 스칼라 무료 논문 검색 방법 구글 학술 검색 사용 팁

by 2021. 10. 17.

수많은 논문이 등재되어있는 국내 사이트도 있으나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한 논문 사이트는 바로 구글 학술 검색 (구글 스칼라)입니다. 특히 영어 논문을 검색하실 때는 구글 스칼라를 무조건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하지만 모든 논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대다수의 자료의 경우 유료 구매를 해야 읽어볼 수 있는 자료가 대다수입니다. 논문을 준비 중이거나 신뢰 높은 리소스를 찾는 분들이라면 구글 스칼라에서 무료 논문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스칼라 무료 논문 검색 방법

구글은 모든 분야에서 어마어마한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만, 이 모든 정보가 신뢰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전문적이고 신뢰성 높은 상위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구글 스칼라 같은 학술 데이터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구글 스콜라에서는 전 세계의 다양한 연구 기사를 제공하고 있고 이 중 많은 자료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자료들 중에 무료 자료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 구글 스칼라에 들어갑니다.

 

- 검색 창에 원하는 논문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 검색 내용 중 PDF 링크가 있는 항목만 확인해줍니다.

구글-스칼라-무료-논문
구글 스칼라 무료 논문 검색 방법

- PDF 링크가 함께 적혀있는 논문은 보통 PDF 파일로 바로 열람이 가능하거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열람할 수 있는 PDF 파일을 온라인에서 바로 읽거나 내 컴퓨터에 PDF 파일로 다운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구글 스칼라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논문에는 기사 제목 옆에 PDF 텍스트 링크가 표시됩니다. 하지만 간혹 해당 링크를 누르면 유료 구매 페이지로 넘어갈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최근에 게시된 논문 찾기

구글 스칼라 등 논문 제공 사이트에서 논문을 찾다 보면 한 가지 딜레마가 있습니다. 정말 내가 딱 원하는 주제의 논문을 발견했지만, 그 논문이 발행된 시기는 5년~10년 전인 경우를 종종 발견하는데요. 구글 학술 검색에서는 검색 기간을 필터링 할 수 있어 내가 원하는 기간의 논문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구글 스칼라 검색 결과 왼쪽 사이드 패널에서 기간을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메뉴 중 원하는 연도를 클릭하거나 세부적인 연도를 직접 입력하여 해당 기간에 발행된 논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학술-검색-무료-논문
구글 스칼라 날짜별 서치 방법

- 또한 날짜별 정렬을 클릭하면 최신 발행된 논문 순으로 정렬되고 관련도별 정렬을 클릭하면 내가 입력한 주제와 관련도가 높은 순으로 정렬됩니다.

 

영어 논문 PDF 번역하기

 

아무래도 구글 스칼라에서 검색할 수 있는 논문은 한글보다는 영어 논문이 훨씬 많습니다. 내용도 어려운 논문을 영어로 읽으려니 막막합니다. 이를 해결해 줄 가장 빠르고 간단한 방법은 PDF 번역을 이용하여 PDF 파일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논문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PDF 번역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PDF 번역 - 대용량 PDF 파일도 한 방에 번역하는 방법

외국 웹사이트를 번역하는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번역이 있고 그 외에도 타사 번역기를 이용하여 클릭 하나로 웹사이트 전체를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크롬 확장프

stopoverhere.tistory.com

 

구글 스칼라 무료 논문 검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