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심박수 측정 - 구글 피트니스로 끝내기 정확도 OK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아이폰 심박수 측정 - 구글 피트니스로 끝내기 정확도 OK

by 2022. 2. 26.

기본적으로 일상생활에서 내 심박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애플워치, 갤럭시핏 등 스마트 워치를 많이 이용합니다. 스마트워치 센서가 내 맥박을 측정해 비교적 정확한 심박수를 보여주는데요. 그럼 애플워치가 없으면 심박수를 잴 수 없을까요? 전혀 아닙니다. 아이폰 하나만 있어도 내 심박수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 '심박수'만 입력해봐도 다양한 심박 측정 앱이 있는데요. 전문적이지 않은 앱이 많다 보니 항상 그 정확도와 신뢰성에 의심이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아이폰에서도 믿을만한 방법이 생겼습니다. 바로 구글 피트니스를 이용하여 아이폰으로 심박수를 측정하는 것인데요. 방법이 매우 간단할 뿐 아니라 상당히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구글 피트니스를 이용하여 아이폰에서 심박수 측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애플워치를 체온계로 사용할 수 있을까? 스마트워치 체온 측정

아이폰 심박수 측정 방법

바로 구글 피트니스를 이용해 아이폰에서 심박수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앱스토어에서 구글 피트니스를 설치해 주세요 (앱스토어 링크 바로가기).

 

- 구글 피트니스 앱을 엽니다. 본인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Apple 건강 앱과 데이터를 연동할 것인지 물어보는 알림이 뜨는데 원하지 않으면 스킵해주세요.

 

- 구글 피트니스 메인 화면에서 아래로 살짝 내리면 심박수 확인 창이 보입니다. 시작하기를 눌러 주세요.

구글-피트니스-아이폰-심박수
구글 피트니스

- 아이폰을 이용하여 심박수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한 튜도리얼이 있습니다. 모두 숙지하였다면 '다음'을 눌러주세요.

애플워치-없이-심박수-재기
심박수 측정 (구글 피트니스)

 

- 이제 심박수를 체크해보겠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손가락을 카메라 렌즈 위에 올려두기만 하면 됩니다. 손가락에 가볍게 힘을 주고 카메라 렌즈 위에 올려 두고 잠깐 그대로 대기합니다. 

 

아이폰-심박수
구글 피트니스 아이폰 심박수 측정

Tip: 카메라 어디에 손가락을 올려놓을지 모르겠다면 우선 아이폰 화면의 동그란 점 위에 손가락을 올려놓는다는 생각으로 후면 카메라 위에 손가락을 올려주세요. 위치 조정이 더 필요하다면 구글 피트니스에서 손가락을 좀 더 움직일 방향을 알려주니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 후면 카메라에 손가락을 제대로 올렸다면 이제 구글 피트니스에서 심박수 측정이 시작됩니다. 보통 10~20초 정도 걸립니다.

 

- 심박수 측정이 완료되었으면 아래와 같이 최종 심박수를 알려줍니다. 이 수치는 내 건강 데이터에 저장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평균 심박수는 분당 60에서 100 사이입니다.

 

구글 피트니스 VS 애플워치 심박수 비교

 

구글 피트니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아이폰으로 심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방법을 이용한 심박수는 얼마나 정확할까요? 아무래도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직접 맥박을 재 심박수를 측정하는 것이 정확하기 때문에 애플워치로 같은 시간에 심박수를 재보고 구글 피트니스 결과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10:47

애플워치: 84 BPM

구글 피트니스: 83 BPM

 

애플워치-아이폰-심박수-비교
구글 피트니스 - 애플워치 심박수 비교

 

11:47AM

애플워치: 82 BPM

구글 피트니스: 81 BPM

 

아이폰-심박수-측정-정확도
구글 피트니스 - 애플워치 심박수 비교

 

구글 피트니스와 애플워치 중 어떤 것이 정확한 심박수이다 결정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아무래도 심박수는 계속 변화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동일한 시간에서 심박수를 재보았을 때 두 결과값이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아이폰과 구글 피트니스만으로도 충분히 믿을만한 심박수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애플 피트니스 플러스 이용 방법 및 실제 후기 (한국에서 이용 가능할까)

2021년 9월 15일 최신 업데이트 추가된 포스팅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아이폰 소프트웨어가 iOS14.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여러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으나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애플 피트

stopoverhere.tistory.com

 

애플워치 물 마시기 앱 - 하루 수분 섭취량 책임지는 필수 건강 앱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시나요? 충분한 수분 섭취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 가장 편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해빗트래커에도 물 섭취를 꼭 적어서 물 먹는 것을 습관화하려고 하

stopoverher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