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4] 아이폰 위젯 필수 앱 추천 & 아이폰 홈 화면 꾸미기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아이폰 iPhone

[iOS 14] 아이폰 위젯 필수 앱 추천 & 아이폰 홈 화면 꾸미기

by 2020. 11. 5.

iOS 14, iPadOS 14로 업데이트되면서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위젯 설정입니다. 그동안 애플은 상당히 폐쇄적인 홈 화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갤럭시나 타사 스마트폰과 같이 홈 화면을 본인의 취향에 그리고 필요에 맞게 꾸밀 수가 없었고, 만약 꾸미고 싶다면 탈옥 같은 비공식 루트를 이용해야만 했습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애플에서도 위젯 기능을 제공하여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홈 화면을 커스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S14, iPadOS 14의 핵심 업데이트 중 하나가 위젯 기능 추가이다 보니 앱 스토에어 위젯 관련 앱이 앞다투어 생겨났습니다. 저도 이것저것 다운받아보고 후기를 찾아보며 위젯 앱을 하나하나 설치해보고 있는데요. 어떤 위젯을 설치해야 하나 살펴보니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들더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아이폰을 감성 있게 꾸며줄 아이폰 위젯 앱을 한곳에 모아보겠습니다.

 

 

 

관련포스팅

[iOS14] 아이폰 앱 아이콘 바꾸기 (+아이콘은 여기서 다운받으세요)

 

아이폰에서 위젯 사용하기


홈 화면에서 위젯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앱의 데이터를 간편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앱 스토어의 모든 앱이 위젯을 모두 지원하지는 않으나 점점 더 많은 앱에서 위젯을 지원하는 중입니다.

홈 화면에 위젯 추가 방법 (아이폰/아이패드 모두 동일합니다)


- 홈 화면에서 위젯 또는 빈 화면을 꾹 눌러 앱이 흔들릴 때까지 꾹 눌러주세요. 


- 왼쪽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 현재 아이폰에서 지원하는 앱 크기는 세 가지입니다 (소형, 중형, 대형). 본인의 아이폰에 설치된 앱 중 위젯을 지원하는 앱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홈 화면에 설치하고 싶은 위젯을 선택한 다음 ‘위젯 추가’를 하여 홈 화면에 설치한 다음 본인의 취향에 맞게 수정하면 됩니다.

이제 아이폰 위젯 기능을 이용하여 폰을 꾸밀 때 함께 사용하면 좋을 위젯 앱을 살펴보겠습니다.


1. Widgetsmith  위젯 스미스 (무료)


아이폰 위젯 앱으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 한 Widgetsmith입니다. 일부 기능에 프리미엄 구독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기능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위젯스미스 앱에서는 소형, 중형, 대형 세 가지 사이즈의 위젯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위젯 크기를 선택한 다음 해당 위젯이 홈 화면에서 표시할 정보를 선택하고 본인 스타일에 맞게 꾸며주면 됩니다. 위젯스미스 위젯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iOS 14] 아이폰 위젯 필수 앱 추천 & 아이폰 홈 화면 꾸미기


시간
날짜
사용자 정의: 사진, 사용자 정의 텍스트, 공백 등
달력
미리 알림
날씨 (유료)

건강 (아이폰 건강 앱 활동 데이터와 연동)
조수 (유료)
천문학 등


예를 들어 홈 화면에 달력 위젯을 설치하고 싶다면 위젯 크기를 정한 후 달력을 선택하면 됩니다. 위젯스미스에서 제공하는 달력 스타일을 선택한 후 원하는 배경색, 글꼴, 색조, 테두리 등 해당 위젯을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꾸며주시면 됩니다.  

위젯스미스 앱에서 본인이 커스텀한 위젯을 저장한 후 홈 화면에서 + 버튼을 길게 눌러 위젯 추가 목록에서 Widgetsmith를 선택, 원하는 위젯 사이즈를 선택하고 본인이 저장한 커스텀 위젯을 불러오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달력, 사진, 텍스트 등 여러 내용을 홈 화면에 배치하여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위젯 스타일을 어느 정도 직접 수정할 수 있어 내가 원하는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Widgeridoo (무료)

Widgetsmith와 같은 위젯 빌더 앱입니다. Widgetsmith는 위젯 템플릿이 어느 정도 제한적이라면 Widgeridoo는 좀 더 자유롭게 위젯을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Widgeridoo에서 지원하는 위젯 크기는 기존과 같이 소형, 중형, 대형 이렇게 세 가지이지만, 한 사이즈 내에서 행과 열을 추가하거나 또는 제거 할 수 있는 그리드 기반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각 칸마다 다른 데이터를 추가하여 한 위젯 사이즈 내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iOS 14] 아이폰 위젯 필수 앱 추천 & 아이폰 홈 화면 꾸미기

Widgeridoo 위젯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날짜

캘린더 이벤트

친구 생일 (연락처 연동)

텍스트 및 사진 삽입, 공백

카운트 다운

배터리 잔량

미리 알림 (Reminder)

건강 데이터 등

 

3. Sticky Widgets (무료)

 

스티커 메모 위젯입니다. 우리가 종종 간단한 할 일이나 준비물, 쇼핑 목록 등 잊어버리기 쉬운 것들을 포스트잇에 적어놓듯이 이 위젯을 사용해 스마트폰 홈 화면에 위젯을 불러오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icky Widgets 앱을 다운받은 후 빈 화면을 길게 클릭해 스티커 위젯을 불러오면 됩니다. 소형, 중형, 또는 대형 크

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홈 화면에 설치된 스티커 위젯을 클릭하여 간단하게 문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문구 작성을 완료하고 스티커 위젯을 꾹 누른 후 위젯 편집을 선택하면 편집 모드가 나타나는데, 스티커 색상, 글씨 크기, 글꼴, 정렬 등 간단한 수정 작업이 가능합니다.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게 되면 비교적 편집 툴이 제한적이어서 기본 기능밖에 사용할 수 없고, 좀 더 다양하고 깔끔하게 꾸미고 싶다면 유료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4. Pixel Widget ($1)

 

아날로그 감성의 위젯 디자인을 하고 싶다면 Pixel Widget을 추천합니다. 150개 이상의 색상 테마와 폰트를 지원하며 레트로 감성의 위젯 디자인을 스마트폰 홈 화면에 깔 수 있습니다.

 

[iOS 14] 아이폰 위젯 필수 앱 추천 & 아이폰 홈 화면 꾸미기

 

디자인은 굉장히 마음에 드는 편이나 아쉬운 점은 지원하는 위젯 기능이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위젯 디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날짜, 시간 또는 연도 구성 (한해 중 얼마나 지나갔는지) 등 정도만 표시 가능합니다. 많은 기능을 담는 위젯보다는 아이폰홈 화면을 예쁘게 꾸밀 때 넣으면 좋을 위젯입니다. 

 

 

 

5. Photo Widget (무료)

 

그동안 갤럭시 폰에서 부러웠던 점은 스마트폰 홈 화면에 포토 위젯을 설치하는 점이었는데요. 감성적인 사진 하나를 화면에 두는 것 하나만으로도 폰 꾸미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iOS 14의 위젯 기능이 지원되면서 아이폰 기본 사진 앱에서도 위젯을 지원하나 이 위젯의 가장 치명적인 단점은 내가 원하는 사진을 홈 화면에 띄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갤러리에 저장되어있는 사진을 랜덤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간혹 정말로 원하지 않는 사진이 홈 화면에 딱 나타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Photo Widget을 추천합니다. 이 위젯을 사용하면 원하는 사진으로 설정 가능하며, 앨범을 만들어 홈 화면에서 주기적으로 사진이 전환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iOS 14] 아이폰 위젯 필수 앱 추천 & 아이폰 홈 화면 꾸미기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Photo Widget 앱을 설치한 후 앱을 열어 우선 원하는 사진을 담은 앨범을 만들어줍니다. 이후 홈 화면에서 Photo Widget 위젯을 선택하여 위젯 크기를 설정해주세요. 홈 화면에 위젯이 나타나면 위젯 설정에서 내가 만들어 놓은 앨범을 선택해주고, 사진 새로 고침 간격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6. Todoist (무료)

 

할 일 관리 앱 투두이스트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한 할 일 리스트를 매번 앱에 들어가지 않고도 위젯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홈 화면에서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리마인드가 잘 됩니다.

 

[iOS 14] 아이폰 위젯 필수 앱 추천 & 아이폰 홈 화면 꾸미기

기존에 투두이스트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이폰, 아이패드, 크롬 확장 프로그램 등 서로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위젯에서도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두이스트 외에도 간단한 할 일 관리 위젯으로 아이폰 기본 앱인 미리 알림 (Reminder)도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