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자막 추출, 다운로드 초간단 방법 모음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유튜브 자막 추출, 다운로드 초간단 방법 모음

by 2022. 5. 27.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가 주요 내용을 자막으로만 다운받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영상은 필요 없이 자막 내용만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해드릴 방법은 자막을 포함하여 유튜브 영상을 다운받을 수도 있으며, 자막만 txt 혹은 srt 형식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유튜브 자막 다운, 추출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만약 유튜브에서 자막 (스크립트)를 보고 싶다면?

유튜브 자막 (스크립트) 보는 방법 - 외국어 공부할 때 너무 유용해요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 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우선 가장 기본적인 방법부터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를 위한 방법인데요.

 

유튜브-프리미엄-자막-다운
유튜브 다운로드 - 프리미엄

유튜브 프리미엄은 오프라인 상태에서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도록 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이때 자막도 함께 다운로드하고 싶다면 원하는 영상에서 자막을 켠 후 오프라인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자막이 포함된 있는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 영상은 유튜브 앱에서 언제 어디서든 시청 가능합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모든 방법 정리!

 

이제 본격적으로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선택지가 있는데요. 모두 소개해 드릴테니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Downsub

다음으로는 온라인 유튜브 자막 다운로더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Downsub는 온라인에서 유튜브 자막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TXT 파일뿐만 아니라 SRT 포맷으로도 자막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Downsub를 이용하여 유튜브 자막 저장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원하는 유튜브 동영상 URL을 복사합니다.

 

- Downsub로 이동해 주세요.

 

- URL 입력 창에 복사한 동영상 주소를 붙여넣기 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자막이 나타납니다. 기존에 유튜버가 다양한 언어로 자막을 생성해 두었다면 모든 언어의 자막을 다운받을 수 있고 별도의 자막을 생성하지 않았다면 유튜브에서 작업한 자동 자막 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자막-추출-사이트
유튜브 자막 추출

- 원하는 자막 포맷을 선택해 주세요. txt 혹은 srt 파일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원하는 포맷 아이콘을 클릭하면 내 컴퓨터에 자막 파일이 다운로드되며 저장된 자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wnsub는 정말 편리한 유튜브 자막 저장 사이트입니다. 유튜브 자막 추출뿐만 아니라 자막 번역을 지원하는데요. 만약 영어로 되어 있는 자막을 한국어로 번역하고 싶다면 유튜브 영상 URL을 입력한 다음 화면을 아래로 내려 자동 번역 항목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 (Korean)을 선택하면 됩니다. 영어로 된 자막 텍스트 본을 한글로 번역된 채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자막-번역-사이트
유튜브 자막 번역

Downsub는 유튜브 자막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번역까지 지원합니다. 거기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 자막을 추출하려는 분에게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모바일 - ccTube

다음으로는 모바일에서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앱을 이용할 건데요. ccTube라는 앱이고 안드로이드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ccTube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 유튜브에서 자막 저장을 원하는 영상을 플레이합니다.

 

- 하단 메뉴에서 공유 (Share)를 선택 후 ccTube로 연결합니다.

 

- ccTube에서 유튜브 영상이 열립니다. 비디오 오른쪽 하단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자막 언어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를 눌러 자막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된 자막 파일은 ccTube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아이폰에서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앱은 아직은 없습니다. 대신 앞서 소개한 Downsub의 경우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를 하고 싶다면 사파리나 크롬에서 Downsub를 방문해 자막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4K Download

다음으로는 유튜브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용할 프로그램은 4K Download로 유튜브 영상, 플레이리스트 등 유튜브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려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프로그램입니다.

 

 

4K Download는 윈도우뿐만 아니라 맥북, 리눅스, 안드로이드 등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4K Download 사이트에 들어가 해당하는 운영체제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주세요.

 

-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유튜브에서 원하는 동영상 URL을 복사합니다.

 

- 4K Download 프로그램을 열고 상단의 '링크 복사' 아이콘을 누릅니다.

 

4k-download-자막-다운로드
4k Download 유튜브 영상 다운

- 영상 분석이 완료되면 다운로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K Download에서는 자막만 따로 추출할 수는 없고 자막이 포함된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할 영상의 포맷, 품질 그리고 다운받을 자막의 언어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내 컴퓨터에 영상이 저장됩니다. 동시에 복수의 자막도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언어의 자막을 다운받은 후 영상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4k-download-자막-다운로드
4k Download

 

4K Download에서는 일일 30개 영상 무료 다운로드를 지원하며 그 이상부터는 유료로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일일 30개도 충분히 많은 수량이기 때문에 원하는 자막이 포함된 영상을 다운받기에는 충분합니다.

 

유튜브 자막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자막을 다운로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저는 영어나 외국어 공부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매번 보지 않아도 배우고 싶은 단어나 문장이 있다면 자막만 뽑아 나의 메모장에 저장해두면 언제 어디서든 언어 공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영어 공부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넷플릭스 영어 공부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하자 - Language Learning with Netflix / Mate 사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