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재설정, 차단까지 하는 방법 정리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재설정, 차단까지 하는 방법 정리

by 2022. 5. 12.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유튜브 추천 동영상이 어떻게 뜨는지 정확한 알고리즘은 알 수 없지만 기가막히게 내가 원하는 동영상이 추천 동영상으로 뜨거나 할 때를 보면 정말 신기합니다. 하지만 간혹 알고리즘에 문제가 생긴 건지 유튜브 홈 피드에 관련 없거나 관심 없는 영상이 계속 뜰 때가 종종 생깁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나의 검색,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하루 정도 지나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마음에 들지 않는 추천 영상이 계속 뜬다면 한 번쯤은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하여 새롭게 알고리즘을 재설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원치 않은 유튜브 영상이 추천 동영상으로 계속 떠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서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유튜브 알고리즘을 삭제하려면 기록을 삭제하면 됩니다. 기록이 없어지면 유튜브에서도 나의 과거 시청 기록, 검색 기록을 알지 못해 이에 맞는 관련 동영상을 추천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하려면 유튜브 시청 기록만 삭제해서는 되지 않습니다. 완벽하게 알고리즘을 새로 하려면 유튜브 시청 기록뿐만 아니라 유튜브 검색 기록도 함께 삭제 해야 합니다. 두 항목이 깔끔하게 삭제되어야 유튜브 알고리즘도 초기화되어 원치 않는 유튜브 추천 영상을 받지 않고 새로 입힐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에 대해 간단하지만 깔끔하게 전부 알아보겠습니다.

 

PC 버전

- 웹 브라우저에서 유튜브로 들어간 후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누릅니다.

 

- 나타나는 메뉴 중 'Youtube의 내 데이터'를 선택해 주세요.

 

유튜브-알고리즘-초기화-설정하기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 화면 하단의 'Youtube 검색 기록' 항목의 'Youtube 검색 기록 관리' 로 들어갑니다.

 

유튜브-검색-시청-기록-삭제하고-알고리즘-재설정
유튜브 검색 기록 삭제

- 나의 유튜브 검색, 시청 기록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삭제' 아이콘을 클릭한 후 원하는 기간만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알고리즘을 완전 초기화하려면 모든 데이터 삭제를 눌러주세요.

 

유튜브-기록-삭제
유튜브 기록 삭제

 

이렇게 하면 유튜브 내 나의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이 모두 삭제됩니다. 만약 나의 모든 기록을 삭제하고 싶지 않다면 특정한 날짜를 지정하여 해당 날짜의 기록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날 검색한 내용 때문에 지금까지의 유튜브 알고리즘이 무너졌다면 그날의 검색, 시청 기록만 삭제하여 원하지 않는 동영상 추천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곳의 데이터를 삭제하면 시청 기록과 검색 기록 모두 삭제가 됩니다. 만약 제대로 삭제되지 않았을 경우 다시 'Youtube의 내 데이터'로 돌아가 'Youtube 시청 기록 관리'에서도 모든 데이터가 제대로 삭제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모바일 앱

만약 스마트폰 모바일 버전에서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하고 싶다면 같은 방법으로 유튜브 앱에서 위 방법을 따라 해 주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유튜브 앱에서 간단히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이 하나 더 있는데요.

 

유튜브 앱에서 프로필 > 설정 >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에 들어가 검색 기록 삭제를 눌러주면 유튜브 계정에 보관되어있던 나의 기록이 모두 제거되어 유튜브 알고리즘을 재설정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알고리즘-초기화-재설정-아이폰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유튜브 알고리즘 차단

 

위의 방법으로 알고리즘을 초기화하였어도 다시 시간이 지나면 나의 새로운 시청 기록,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새로운 알고리즘이 생성되어 그에 맞는 유튜브 추천 영상이 내 피드에 뜨게 됩니다. 만약 유튜브 추천 동영상 자체를 받지 않으려면, 즉 알고리즘을 차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유튜브 메인 화면의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누릅니다.

 

- 나타나는 메뉴 중 'Youtube의 내 데이터'를 선택해 주세요.

 

- 아까와 동일하게 'Youtube 검색 기록 관리' 창으로 이동합니다.

 

- 아래 화면과 같이 'Youtube 기록'에서 사용 중지를 선택하면 나의 검색, 시청 기록을 유튜브에서 저장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지' 버튼을 눌러 검색 및 시청 기록 모두 수집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혹은 아래 사진과 같이 하위 설정에서 시청 동영상 혹은 검색한 내역 등 일부만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알고리즘-차단-하기
유튜브 알고리즘 차단

 

이렇게 설정을 하면 유튜브에서 나의 시청,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추천 영상을 찾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자세히 덧붙이면 유튜브에서 아예 추천 동영상을 보여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나의 기록을 기반으로 추천 동영상이 뜨지 않는 것일 뿐 나의 위치 기반, 트렌드 등을 기반으로 여전히 추천 동영상이 나의 유튜브 홈 피드에 표시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알고리즘을 삭제하는 것은 공공 컴퓨터나 개인 정보 보호가 중요한 환경에서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개인차가 있겠지만 저는 유튜브의 추천영상을 좋아하는 편이기에 내 유튜브 알고리즘을 초기화한다는 것이 선뜻 내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유튜브 알고리즘을 모두 초기화하는 것보다는 유튜브 홈 화면에 원하지 않는 영상이 보인다면, 썸네일 하단의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 후 '관심 없음' 혹은 '채널 추천 안함' 을 선택하여 관심 없는 영상을 알고리즘에 알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외부 컴퓨터를 이용한다면 시크릿 모드에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유튜브 연령 제한 우회 방법 - 최신 버전 모음 (PC, 모바일)

아이폰 유튜브 PIP 모드 사용 방법 총 정리 (프리미엄 사용자, 미사용자 모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