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팟 오래 쓰는 법 - 에어팟 배터리 관리, 수명 늘리기 팁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에어팟 AirPods

에어팟 오래 쓰는 법 - 에어팟 배터리 관리, 수명 늘리기 팁

by 2022. 4. 11.

일반적인 에어팟의 수명은 2년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에어팟을 아주 오랫동안 쓰지 못하는 주요 이유는 에어팟을 배터리 수명 감소입니다. 충전식 배터리가 있는 제품의 경우 배터리 퇴화가 점점 진행되면서 사용 기간이 2년이 지나가면서 서서히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팟이 결코 저렴한 가격이 아니다 보니 매번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새로 구입하기도 힘들고 2년마다 새로운 모델로 바꿀 수도 없는데요. 에어팟을 잔고장 없이 조금이라도 오래 쓰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에서 소개하겠습니다. 

 

관련포스팅

에어팟 프로 사용법 - 간단하지만 100% 만족하는 에어팟 숨은 기능

 

리튬 배터리 관리

 

대부분의 애플 기기와 마찬가지로 에어팟도 리튬 배터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를 오랫동안 유지하려면 가능하면 정품 충전기를 비롯한 애플 인증 충전기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충전이 완료되었는데도 계속해서 충전기에 꽂아두거나 무선 충전을 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오랫동안 방전이 된 상태로 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에어팟 오래 쓰는 법 - 온도에 민감하자

애플은 에어팟을 사용할 때 주변 온도가 0-35도인 곳에서 사용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에어팟의 리튬 배터리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인데요. 이 범위보다 높거나 낮으면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에어팟 배터리에 장기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간혹 운전 중에 에어팟을 사용하게 되면 에어팟을 차 안에 두고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 차 안에 두게 되면 에어팟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에어팟이 열에 오랫동안 방치되었다면 바로 사용하거나 충전하지 말고 어느 정도 식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영하 온도에서 에어팟을 사용하면 연결이 끊길 수도 있습니다. 너무 추운 곳에서 사용한다면 에어팟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고 내부를 부식시킬 수도 있습니다.

 

에어팟 방수

 

 

비교적 최근 모델인 에어팟 프로, 에어팟 3세대는 어느 정도 물과 땀에 강하다고 이야기하지만 그렇다고 완전 방수가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가벼운 물, 땀에는 문제없이 견디지만, 에어팟을 착용하고 샤워, 수영하는 등 물에 쉽게 노출되는 경우 에어팟이 망가지게 됩니다.

 

에어팟에 물이 들어갔다면 우선 마른 천으로 에어팟의 물기를 제거한 후 에어팟을 케이스에 넣기 전에 완전히 건조해 주세요.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가능하면 사용하거나 충전하지 않은 상태로 기다려야 합니다.

 

물 외에도 로션, 자외선 차단제, 방충제 및 기타 화학 물질이 방수막과 방음막에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에어팟을 사용 후 항상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관련포스팅 아이폰 방수 기능에 관하여 - 모델별 방수 등급과 수영, 샤워 가능?

 

케이스 열고 닫기

에어팟을 사용하다 보면 케이스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 딸깍하는 소리 아시죠? 이 소리가 중독성이 강해 아무 생각 없이 케이스를 열었다 닫았다 하는 행동을 반복하곤 합니다. 하지만 에어팟의 경우 뚜껑을 열게 되면 아이폰과의 연결을 위해  자동으로 블루투스가 활성화됩니다. 케이스를 열고 닫을 때마다 블루투스 신호가 켜지기 때문에 배터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불필요하게 에어팟 케이스를 열고 닫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팟-오래-사용하는법-배터리-관리
에어팟 오래쓰는 방법

자동 귀 감지 끄기

에어팟을 사용하면서 편리하다고 느끼는 점은 바로 자동 귀 감지 기능입니다. 자동 귀 감지 기능은 에어팟을 귀에 꽂거나 뺄 때마다 자동으로 감지하여 듣고 있는 음악을 중단하거나 다시 재생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에어팟을 사용할 때 매우 편리한 기능이지만 그만큼 배터리도 많이 소모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에어팟 배터리를 절약하려면 자동 귀 감지 기능을 꺼두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이폰 설정 > 블루투스로 들어갑니다.

- 에어팟 연결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내 에어팟 이름 옆 i 아이콘을 누릅니다.

- 에어팟 메뉴 중 '자동으로 착용 감지' 항목을 비활성화해주세요.

 

에어팟-오래쓰는법-자동-착용-감지-끄기
에어팟 자동으로 착용 감지 비활성화

에어팟 케이스 사용

실리콘 케이스, 하드 케이스 등 다양한 종류의 에어팟 케이스를 판매하니 에어팟을 보호하기 위해서 케이스를 함께 사용하면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은 채로 에어팟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대로 사용하면 표면에 먼지가 많이 묻고 미끄럽기 때문에 손에서 쉽게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에어팟 프로, 에어팟 3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방수 기능을 지원하지만, 다른 모델의 경우 케이스가 물에 빠지게 되면 성능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에 미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에어팟 케이스를 함께 사용해 주세요.

 

에어팟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무리 신경 써서 사용한다 하더라도 평생 사용할 수는 없겠지만, 위의 방법은 어느 정도 에어팟을 건강하고 오래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에어팟 모델뿐 아니라 대부분의 무선 이어폰에서도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에어팟 관련 팁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확인해 주세요.

 

에어팟 윈도우 10 연결 - 단 10초 안에 AirPods 컴퓨터와 연결하기

에어팟 한쪽 안 들림, 페어링 끊김 현상 해결 방법은?

에어팟 안드로이드 연결 방법과 안드로이드 어플 추천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