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배터리 교체 시기 및 비용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애플 Apple/애플워치 Apple watch

애플워치 배터리 교체 시기 및 비용 알아보기

by 2022. 11. 26.

애플워치 배터리를 교체할지 새로 구입할지 고민이신가요? 예전에는 애플 기기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보다 그냥 새롭게 출시한 기기를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환율이 높아 전반적인 애플 제품의 출시가가 점점 올라가고, 업계를 뒤흔들만한 새로운 기능이 없다 보니 굳이 2년이 지났다고 새로운 기기로 바꿔야 할 필요성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데요. 배터리 성능이 점점 저하된다면 배터리만 교체하여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특히 사용하는 기능이 한정되어있는 애플워치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워치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법과 교체 시기 그리고 그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워치 배터리 상태 확인

오래된 애플워치를 사용하다 보면 점점 배터리 타임이 짧아진 것을 느낄 수가 있는데요. 우선 내 애플워치의 배터리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워치에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애플워치 >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애플워치-배터리-설정
애플워치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상태를 눌러주세요.

애플워치-배터리-성능-상태
애플워치 배터리 성능 상태

- 아래와 같이 최대 배터리 용량을 퍼센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배터리-성능-최대치-퍼센트
애플워치 배터리 성능 확인

저는 2019년 말에 출시한 애플워치 5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사용 기간은 3년이 다 되어가며 현재 87%입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상태가 80% 이상이면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지만, 80% 미만이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로 보고 있는데요.

 

만약 내 애플워치 배터리가 80% 미만이다? 새로운 애플워치를 구매할 생각이 없다면 애플워치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타이밍이라는 뜻인데요. 애플에서는 내가 원한다고 아무때나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상황에서 배터리 교체가 가능할까요?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교체할 수 있는 상황 그리고 가격

 

2년 이내 애플워치 배터리 상태 80% 미만

기본적으로 애플에서는 사용하면서 마모되는 배터리에 대한 보증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단 한 가지 예외가 있는데요.

 

애플워치의 보증 기간은 2년입니다. 2년 동안은 애플워치 배터리 수명이 80% 아래로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에 2년을 설정했는데요. 하지만 이례적으로 배터리에 문제가 생겨 구매한 지 2년 이내에 배터리 상태가 80% 미만으로 내려가면 배터리 자체의 결함이기 때문에 무상 교체 대상이 됩니다. 만약 내가 2년 이내에 구입한 애플워치의 배터리 상태가 80% 미만이라면 애플 서비스 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애플 케어 플러스 가입자라면?

애플워치 배터리 교체 비용은 애플 케어 플러스에 가입했냐 하지 않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만약 애플케어플러스에 가입한 사용자라면, 애플 케어 플러스 보증 기간 내에 애플워치 배터리 용량이 80% 미만이라면 추가 비용 없이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 케어 플러스 보증 기간 내에 정상적인 애플워치 배터리 성능이 80% 이하로 떨어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서비스 가입자들이 보증 기간 내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의도적으로 애플워치 배터리를 소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플 케어 플러스 가입 없음

만약 1번 상황에 해당하지 않고, 2년이 지난 후 배터리 상태가 80% 미만이라면 정상적으로 사용하여 수명이 다한 배터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 구매자 부담으로 애플워치 배터리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애플 케어 플러스가 없다면 배터리 서비스 비용은 11만 5천 원 입니다. 얼마 전까지 99,000원이었으나 환율이 오르다 보니 수리비도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점

애플워치에 애플 케어 플러스를 가입했든 하지 않았든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워치는 일체형으로 만들어진 기기로 분류되기 때문에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받는다면 배터리만 교체할 수는 없고 전체 교체 (리퍼)를 받아야 합니다. 

 

몇몇 후기를 보면 리퍼를 진행할 당시 내가 사용하는 기종의 재고가 없는 경우 업리퍼로 (내 모델보다 더 후속 모델로 교체)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애플워치 배터리 교체 장소

 

 

애플워치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곳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자가 수리, 사설 수리 그리고 애플 서비스 센터 수리가 있는데요. 간혹 자가로 배터리 교체하는 분이 있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권하지 않는 방법이며, 사설 수리는 조금 저렴하게 할 수는 있겠지만 애플 정품 배터리로 교체하는 것이 아닐뿐더러 사설 수리 이력이 확인되면 더 이상 애플 공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일반 사용자라면 마음 편하게 애플 서비스 센터를 통해 애플워치 배터리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공식 센터에서 배터리 서비스를 받으면 무조건 리퍼로 교체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만 교체하고 싶다면 사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애플워치 배터리 절약

모든 전자기기는 사용하는 시간이 오래되면 될수록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애플워치를 사용하면서 배터리 수명을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다지 어렵지 않으며 평상시 사용하는 패턴만 간단히 조정하면 배터리 사용을 길게 늘릴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애플워치 배터리 절약 방법 - 간단한 설정으로 애플워치 오래 쓰자

 

추가로 이번 새로운 애플워치 업데이트WatchOS 9가 등장하면서 절전모드가 등장했는데요. 애플워치의 기본 배터리 타임은 18시간 정도이며, 절전 모드를 사용하면 최대 36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울트라의 경우 60시간으로 스마트워치 배터리 타임 중에는 엄청난데요. 애플워치 절전모드를 켜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애플워치 저전력 모드 - 최대 60시간까지 애플워치를 쓴다고?

 

애플워치 배터리 교체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애플워치가 거의 매년 새로운 모델을 발표하다 보니 교체 주기도 짧아지기도 하지만, 그만큼 배터리만 교체해 오래 사용하는 분도 많습니다. 애플워치 배터리 교체를 고민하는 분이 있다면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