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속에서만 맴돌던 노래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억을 짜내어 가사 몇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노래 제목을 찾을 순 있으나 이러한 가사 몇 단어도 기억나지 않는다면 노래 제목을 찾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노래를 흥얼거릴 수 있다면 어떤 노래인지 찾을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구글 앱을 이용하면 허밍이나 휘파람을 통해 음악을 부르면 어떤 음악인지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허밍으로 노래 찾기
구글에서 허밍으로 노래 찾기 (Hum to Search)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구글 앱만 있다면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이 없다면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 스토어에서 구글 앱을 다운받아 주세요.
- 구글 앱을 열고 검색창 옆 마이크 아이콘을 누릅니다.
- 음성 검색 화면 하단의 '노래 검색'을 누른 후 노래 검색 창으로 이동합니다.
- 이제 내가 찾고 싶은 노래의 음을 따라 부릅니다. 허밍을 해도 좋고 휘파람으로 불러도 좋습니다. 대략 내가 찾고 있는 음악이 어떤 음인지 불러주면 됩니다.
- 구글에서 허밍을 인식하면 아래와 같이 가장 가까운 세 가지 결과가 표시됩니다. 대부분 경우 첫 번째 결과가 가장 정확하지만, 만약 내가 찾고 있는 음악이 아니면 두 번째, 세 번째 검색 결과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이제 구글에서는 음을 흥얼거리는 것만으로도 노래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검색 결과가 100% 정확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Hum to Search는 멜로디의 고유한 패턴을 인식하고 머신 러닝을 통해 노래를 식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흥얼거리는 음이 정확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짧은 경우 구글 음악 검색 알고리즘이 원하는 노래 제목을 100% 찾아낼 수 없습니다. 그래도 현존하는 음악 검색 서비스 중 허밍으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노래를 찾는 건 구글의 서비스인 것은 변함없습니다.
머릿속에서 맴도는 노래를 찾지 못해 답답한 것보다 스마트폰의 구글 앱을 열고 허밍 검색을 통해 노래를 흥얼거리고 바로 찾아보는 건 어떤가요? 이 외에도 아이폰에서 시리보다 더 빠르게 노래를 찾는 방법 혹은 크롬에서 노래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해 주세요.
[iOS 14] 아이폰 음악 검색 - Siri 대신 샤잠 (Shazam) 으로 아이폰 제어 센터에서 노래 제목 찾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