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알리미 이렇게 사용해보세요. Google Alerts 활용 가이드
본문 바로가기
스터디로그/구글, 크롬

구글 알리미 이렇게 사용해보세요. Google Alerts 활용 가이드

by 2020. 11. 19.

관심 분야의 새로운 콘텐츠를 알려드립니다.

 

구글 알리미 (Google Alerts) 구글의 콘텐츠 알림 서비스로, 내 관심 키워드의 새로운 콘텐츠를 이메일로 발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하루에 구글에서 크롤링하는 데이터가 수천만, 수억 개가 될 것이고 그 안에서 내가 찾는 키워드를 간단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가수의 투어 일정이나, 새로운 아이폰에 대한 소식에 관해 궁금하다면 매일 구글에서 검색을 하는 대신 구글 알리미를 통해 키워드를 설정해 놓으면 매일 관련 소식을 내 메일로 전달해 줍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구글의 서비스이기도 하며, 간단하게 사용하기에 은근히 유용한 툴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알리미 설정 방법과 전반적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알리미 설정 방법

1. 구글 알리미를 설정하기 위해 www.google.co.kr/alerts로 들어가 주세요. (구글 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입력창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이 미리 보기 결과가 나타납니다.

 

3. 검색창 밑에 있는 옵션 표시 창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 수신 빈도: 구글에서 해당 키워드에 대한 알림을 받는 빈도를 정합니다 (수시로 / 하루에 한 번 이하 / 일주일에 한 번 이하)

- 출처: 뉴스, 블로그, 웹, 비디오 등 (정확한 플랫폼 타겟이 딱히 없다면 기본값인 자동으로 설정해주세요)

- 언어 & 지역: 타겟으로 하는 언어와 지역을 선택합니다.

- 개수: 가장 우수한 검색 결과만 / 모든 결과 중 선택하세요. 모든 결과를 선택하게 되면 필터링이 어려워지니 구글에서 결정하는 가장 우수한 검색 결과만을 선택하는 것을 초반에는 추천합니다. 

 

4. 알림을 받기 원하는 이메일을 설정하고 '알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구글 알리미가 생성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하셨다면 모든 단계는 끝났습니다. 구글에서 내가 설정한 키워드에 대한 새로운 콘텐츠를 매일 메일로 보내줍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 알리미 메일에는 내가 설정한 키워드의 최신 콘텐츠와 링크가 포함됩니다. 

 

 

구글 알리미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설정하는 방법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간단하게 모니터링하기에는 좋지만, 처음에 설정을 너무 간단히 해 놓으면 그다지 필요한 데이터를 얻지 못합니다. 구글 알리미 설정 시 고려할만한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광범위하거나 일반적인 키워드는 제외하라

 

지나치게 일반적인 키워드로 구글 알리미에 설정해놓았다면 의미 있는 데이터를 뽑아내기가 힘듭니다.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롱테일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초반에 '아이패드' 키워드로 알리미 설정을 하였는데, 대부분의 업데이트가 아이패드, 아이패드 케이스 같은  관련 상품 정보였습니다. 키워드를 너무 광범위하게 잡아버리면 하루에 생성되는 데이터가 너무 많다 보니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한 채 의미 없는 알리미 메일만 가득 차게 되더라고요.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를 조금 세부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키워드를 결합하자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광범위한 키워드보다는 세부적인 키워드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아이패드 키워드 하나만 가지고 알림을 받았었고, 쓸만한 콘텐츠를 얻지 못했다면

 

"아이패드" + 디지털 드로잉

"아이패드" + iPadOS 14

"아이패드" + 애플펜슬

 

같이 "+" 기호를 이용해 디테일한 키워드를 조합하여 알리미를 설정하면 더 좋습니다. 반대로 특정 키워드를 제외하고 싶다면 "-"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3. RSS 피드로 사용

 

자주 가는 사이트나 혹은 경쟁 사이트를 매일 직접 방문해서 새로운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번거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웹사이트 RSS 주소를 RSS 리더에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해당 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알림 받습니다. 

 

구글 알리미도 이러한 RSS 피드 기능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구글 알리미 키워드 입력창에 'site:URL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웹 사이트에 게시되는 새로운 소식을 매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사이트에서 특정 주제에 관한 키워드만 알림 받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조건을 추가해 특정 주제에 관한 콘텐츠만 알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알리미 메일 주소 변경?

구글 알리미 내용을 수신받을 메일 주소를 다른 지메일 계정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우선 확인해보니 수신 메일 주소를 변경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애초에 구글 계정이 있어야 구글 알리미를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처음 등록한 지메일 주소로 메일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알림을 설정한 후에 알림 수정 창에서 메일 주소를 변경하는 곳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니면 지메일이 아닌 네이버 같은 다른 메일 계정으로 받을 수 있을까요? 구글에 로그인하지 않고 구글 알리미 사이트에 가서 알림 설정을 하면 이메일 주소창을 입력하라 뜨지만, 결국 로그인 창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알리미 해지하기

 

특정 키워드에 대해 더이상 알림을 받고 싶지 않을 때 구글 알리미에서 해당 키워드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알리미 (www.google.co.kr/alerts) 에 들어가면 본인이 설정해놓은 키워드 리스트가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 옆 휴지통 아이콘을 선택하면 구글 알리미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혹은 메일함으로 들어오는 알림 메일에서 맨 아래로 이동하면 수신거부 창이 있습니다. 이 창을 클릭하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구글 알리미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댓글